LG 2TB 외장하드 스마트프로 XE3  성능과 외장하드 활용노하우 추천

시대의 변화에 맞쳐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추세인 지금이지만, 아직까지 외장하드를 사용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이유야 다양하겠지만 외장하드 활용성에는 필요성이 명확히 있어 보입니다. 이번에 사용해본 LG 외장하드 스마트프로 XE3를 사용하면서 점점 커져가는 외장하드 용량의 편의성과 가벼우면서도 똑똑한 백업 및 스마트 기능으로 외장하드의 장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LG 외장하드 스마트프로 XE3는 USB3.0을 지원하는 장치로 실제로 벤치마크해보니 속도가 최대123.7MB를 전송할 수 있었습니다. 외장하드 추천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중에서 USB3.0 지원과 크지 않은 슬림한 외형, 디자인적인 면이 돋보이는 심플함을 들 수 있겠네요.
그러면 Smart프로 XE3 외장하드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TB외장하드 : Smart프로 XE3


한손에 쏙 들어 오는 크기와 슬림한 두께감을 가지고 있는 외장하드입니다. 무게와 두께감으로 거부감을 가졌던 외장하드에 대한 편견은 버려도 좋을 듯 합니다.

또한 용량도 2TB로 동영상, 사진 위주로 저장하시는 분이라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을 가지고 있네요.




LG외장하드 스마트PRO XE3 2TB용량 알아보기




- USB 3.0 지원하는 외장하드

- 백업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내장하고 있습니다.

- 윈도우8 뿐만 아니라 애플 Mac OSX v10.4.8 or 이후 제품까지 지원합니다.




- 옆에 보이는 걸 자세히 보니..

네로(?) 프로그램 마크?

CD 버닝할 때 꼭 필요했던 네로 정품 프로그램이 백업 솔루션으로 정품이 필수적으로 자동설치할 수 있게 제공됩니다.







파우치는 가죽으로 화이트, 연두로 심플하게 준비하였습니다.




USB3.0 전용 케이블, 그리고 퀵 가이드 및 A/S 2년 가능한 정품 워런티 카드, 그리고 Smart프로 XE3 외장하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SB 3.0 인터페이스 지원




USB 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외장하드입니다.

참고로 SS USB3.0 마크가 있는 곳에 노트북, 테스트탑 USB3.0을 꽂아야 정상적인 USB3.0속도가 보여집니다. 제가 사용하는 데스크탑에서 USB3.0을 지원하기 때문에 캠코더의 동영상, DSLR의 사진을 빠르게 옮기는 용도로 사용할 생각입니다.

참고로 USB2.0과 비교하면 약 3배정도 USB3.0이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1GB 동영상을 옮기는 데 10초 밖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빠른 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파우치는 외장하드가 스크래치 없게 쓸 수 있게 딱 맞는 크기입니다. 살짝 아쉬운 것은 USB3.0케이블도 밀어 넣을 수 있는 데 파우치에 이쁘게는 안들어 가네요.

스마트프로 XE3 2TB제품은 흰둥이라고 불러도 될거 같습니다. LG로고를 제외하고는 상당히 심플해서 마음에 듭니다. 또한 13.8mm 두께로 슬림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 처음 보자 마자 심플하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무게는 175g으로 가볍네요. 회사에 들고 갔는 데 무게감과 번거러움이 없습니다.





스마트프로 XE3 외장하드 벤치마크 성능평가



하드는 용량바이트 계산에 의해서 1.81TB로 정상적으로 표기가 되며, 2,000,396,742,656 바이트로 표기됩니다.

공학과다 보니 1메가를 바이트로 환산하면 1024 KB로 표시상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거니 꼬투리는 패스하겠습니다.



외장하드를 연결 후, 하드를 열어 보면 설명 매뉴얼과 백업 솔루션이 내장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백업 솔루션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네로 BackItUp Essentials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됩니다.

설명서에 있는 것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듯 한데요. Nero 복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데이타를 손실했을 때 안전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백업을 할 수 있게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한글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벤치마크 성능



CrystalDiskinfo를 통해서 외장하드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HD Tune Pro 벤치를 통해서

최소 전송속도는 55.4 MB/s
최대 전송속도는 123.7MB/s


평균 92.7 MB/s의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를 통해서 전송파일의 용량대비해서 쓰기, 읽기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USB3.0로 연결하여 벤치마크를 측정하였습니다.

LG 외장하드는 2.5인치 HDD하드로 5400RPM을 가진 제품입니다. 컴퓨터의 환경과 전송하는 파일에 따라서 속도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벤치의 평가를 통해서 보면 초당 전송속도가 상당히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촬영했던 소니 CX900 캠코더의 영상을 외장하드로 백업해두기로 하였습니다.





USB 3.0을 연결 후 전송 속도를 테스트 해볼텐데요. 전송하려는 동영상의 크기는 340MB의 1개의 동영상입니다.




340MB 캠코더 동영상 파일을 전송하는 데 5초 걸렸습니다.

고용량 동영상 캠코더 파일을 자주 외장하드로 복사할일이 많은 데요. 실제로 복사를 해보니 속도가 상당히 빠르네요. 드래그 하자 마자 복사가 되는 속도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기





회사에 들고 왔습니다. 포터블로 들고다니기 부담없는 크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애플의 맥, 윈도우8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업무용OS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회사 PC는 윈도우8.1입니다.





스마트TV에서 활용하기



스마트TV에 연결하였습니다. TV리모콘으로 외부입력 버튼을 눌러 보면 장치목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USB LG External HDD"라고 목록이 보입니다.




외장하드를 IP TV에 연결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스마트TV 단자에 있는 USB단자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외장하드의 출력여부에 따라서 모든 외장하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LG 스마트프로 XE3는 USB인식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Btv, TvG 등의 셋터박스의 USB를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세번째 나스 등의 외부장치와 연동하여 연결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TV에서 외장하드에 연결된 사진, 동영상, 음악을 쉽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외장하드의 장점 그대로 외부장치의 연동이 쉽고 호환성이 좋습니다. 동영상 재생 또한 잘되니 동영상을 자주 재생하시는 분이라면 이렇게 외장하드의 영상물을 TV로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스마트폰의 OTG기능으로 외장하드와 연결하기


스마트폰의 OTG기능을 이용하여 외장하드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에 볼만한 영상물이 많다면 OTG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영상물을 재생할 수 있는 것이죠. 찾아보니 OTG로 연결하여 외장하드의 동영상을 재생하는 것이 있더군요.

아쉽게 저는 OTG케이블이 없어서 테스트 해보지 못하였지만, 가능한 제품입니다. OTG 케이블을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외장하드 Smart프로 XE3 2TB

스마트프로 XE3 2TB는 슬림한 외형과 가벼운 휴대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였습니다. 또한 USB3.0 인터페이스 지원으로 기존 USB2.0 보다 3배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캠코더 동영상과 DSLR 사진을 옮기는 작업이 많은 저한테 딱 좋은 제품이였습니다.

그외 벤치마크에서 대량의 데이터 전송시 안정적인 속도와 연결상태를 보여 주었고 발열, 소음 또한 적어 좋은 제품의 외장하드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가벼운 무게감과 안정적인 외장하드를 찾는 분에게 좋은 제품이 아닐가 생각해봅니다.



이 사용기는 (주)가람토 체험단을 통해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1. 비밀방문자
    2017.04.30 20:29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