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자동차

현대엠엔소프트 R800DL 블랙박스는 운전자 취향에 맞게 영상프레임하기

by 엔돌슨 2014. 5. 26.
반응형
현대엠엔소프트 R800DL 블랙박스는 운전자 취향에 맞게 영상프레임하기

요즘 블랙박스 추천할만한 신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죠? 자동차 블랙박스야 말로 사고시 사건의 해결열쇠인 중요한 부품중에 하나입니다. 현대그룹 계열사인 현대엠엔소프트에서 R800DL 블랙박스가 최근 출시되었습니다. 사용자의 운전취향에 맞춰서 영상프레임을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최신 블랙박스입니다.

또한 풀HD화질을 완벽하게 지원하게 영상 녹화 전용 파나소닉 영상처리프로세서(ISP)를 적용한 것도 눈여겨 볼만합니다. 그외에도 현대엠엔소프트 R800DL은 상시녹화, 이벤트녹화, 지능형 배터리 방전방지, 저널링 기능을 지원하여 편의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녹화프레임을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자유롭게 설정하고 주차환경에 맞게 녹화프레임을 조정할 수 있다니 기존 영상프레임에 답답하신 분에게 희소식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운전하면서 기존 블랙박스와 같이 2개를 달고 주행운전을 하면서 사용해보았는 데요. 정말 터치 블랙박스가 편하더군요. 괜히 터치 블랙박스를 추천하는 것이 아닌가 하네요. 

그러면 현대엠엔소프트 R800DL 블랙박스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 현대엠엔소프트 R800DL 블랙박스 추천합니다.

가격은 40만원 중후반으로 풀HD화질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파나소직 영상처리프로세스(ISP)가 적용되어 주간, 야간 모두 선명한 화질로 영상 녹화가 가능합니다.

꼭 생긴간 컴팩트디카처럼 생겼습니다. 1920x1080 Full HD 화질로 녹화가 되며 녹화영상으로 전,후방의 카메라를 프로그램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고시 사진을 추출 가능하며 백업 동영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차량에 장착하고 켜니 익숙한 로고가 보이네요. 현대엠엔소프트!

현대엠엔소프트 = Softman = 소프트맨은 유일한 현대자동차 그룹 내의 블랙박스 전문기업으로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블랙박스 제품을 만드는 회사 중에 하나 입니다.







프라스틱 거치대 스틱을 블랙박스에 끼워서 고정하면 차량에 거치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데요. 아무리봐도 요즘 최신형 컴팩트 디카 같이 생겼습니다. 깔끔하게 생긴것이 외형이 너무 특이하지 않아 좋네요.




차량의 정중앙에 미러에 걸리지 않는 위치에 고정하여 붙여 줍니다. 양면테잎의 끈끈이로 되어 있어 한번 고정시 단단히 고정이 됩니다.




2CH-IN 단자를 찾아서 후방카메라 라인과 전원 라인을 연결하였습니다.




후방카메라 역시 HD급 카메라로 촬영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전방 1920 X 1080 해상도를 가지며, 후방은 1280 X 720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상녹화의 전용 처리프로세서인(ISP)를 탑재하고 있어서 영상 녹화시 버벅임이 없었습니다. 녹화중에도 터치를 하여 전후방 프레임변경시에도 자연스러운 연결을 보여 주었습니다.





케이블은 상시전원, 시거잭 2가지 모두 지원이 됩니다. 상시전원으로 매립하여 설치하는 것이 시거잭보다는 더 좋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R800DL 패키지 개봉기





소프트맨 R800DL 박스 패키지입니다. 블랙박스 패키지를 열어 볼까요?






R800DL 제품의 구성품은 블랙박스 사용설명서와 퀵설치가이드, 32GB 마이크로SD, R800DL, 설치거치대, 선정리, 시거잭, 상시전원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R800DL 외형



전면에서 보면 더욱 최신형 컴팩트 디카를 닮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앙에는 저조도환경과 야간에서도 촬영이 가능한 촬영렌즈가 있습니다.

전면은 FULL HD 1920 X 1080 해상도로 촬영이 됩니다.


● 사용자가 마음대로 설정하는 프레임

전방녹화가 중요하면 녹화 프레임임을 전방 25fp + 후방 15fp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전후방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되면 전방 22fp + 후방 20fp 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원하는 프레임으로 설정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측면 좌우에서 본 모습입니다. 측면에 전원 켜고 끄는 부분이 있습니다. 





메모리는 마이크로SD를 사용하며 32GB를 꽂아 보았습니다. 메모리는 주기적으로 포멧을 해주어야 합니다.







2채널로 후방 카메라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후방카메라는 1280 X 720 해상도로 촬영이 됩니다.






터치가 되는 3.5인치형 LCD를 가지고 있습니다. 녹화된 영상을 바로 확인하면서 보기에는 큰화면이 편합니다.







YF현대차량으로 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 달려 있는 블랙박스까지 총 2대의 블랙박스 녹화를 하면서 주행중입니다.

비교하기는 싫지만, 3.5인치에 터치까지 되는 모델과 지원안되는 모델과는 차이가 너무 크네요.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소프트맨 R800DL 주간 주행동영상(부릉부릉 빠빵)
http://youtu.be/bqbO7eRyuDM






터치메뉴로 [CH]를 눌러 주면 전후방의 화면을 번갈아 보여주게 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화면으로 화면을 이중분할하여 볼 수 있는 방법도 제공됩니다. 전후방을 동시에 보고 싶을 때 이렇게 화면 분할해두면 좋더라구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소프트맨 R800DL 잠실역 도로주행 동영상
http://youtu.be/wHePYiam3nA








메뉴화면에서 일반녹화, 화면보호기, 재생목록, 환경설정 메뉴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터치가 일반 버튼식보다 너무 편합니다. 꼭 터치화면 LCD블랙박스를 추천 드리고 싶네요.




환경설정을 조금 보면, 모든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데요.

그중에서 눈여겨 볼것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전후방 프레임 설정입니다.

● 전방 22프레임 + 후방 20프레임으로 전후방 모두 중요하게 설정하거나
● 전방 25프레임 + 후방 15프레임으로 설정하여 전방 중점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차 녹화 프레임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주차시 사고가 났는 데 화질과 프레임이 낮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사용자가 원하는 프레임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 높음 / 중간 / 낮음 3단계로 가장 높은 프레임 / 10프레임 / 5프레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차해두었는 테러 당하거나 사고가 자주 나셨던 분은 [높음]으로 설정하시는 게 좋을 거 같네요.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잠실 고고스 블랙박스 주차시 블랙박스
http://youtu.be/ba8RZxBWMTY










주차 되어 있는 자동차 블랙박스를 보면 빙글빙글 돌아가는 블랙박스 불빛을 보셨을 겁니다.

겁나서 다가가기 꺼려 지는 데요. 방범용 시큐리티LED 등입니다. 

사전 범죄가 일어 나는 것을 방지해주는 예방효과가 크다고 하네요. 파노라마 모드로 설정하면 빙글빙글 돌아가는 불빛에 주차시 차량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 시스템정보에서 재미있는 것을 보았는 데요. 시스템정보가 바로 보이네요. G센스는 기울기 같고, 온도 부터 시간, 모델명, DC전압까지 표시가 되네요.




앞에서 이야기했던 녹화설정을 마음대로 살 수 있는 설정입니다.

전방녹화야 당연히 Full HD로 하셔야죠. 이걸 낮게 하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주차 녹화 화질은 중간 정도만 해도 10프레임으로 주차장 테러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의 화면보호기 모드입니다.

시간날짜 정보만 나오고 녹화중이라는 설명만 심플하게 나옵니다.

화면을 끄고 싶은데 이런 분한테는 이런 모드가 참 편리하죠?




영상 분류는 잘되어 있는 데요. 녹화시 사진촬영도 눌러서 바로 할 수 있는데요.

촬영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의 우측에 이벤트 수동녹화 버튼과 사진촬영 버튼이 있어서 운전도중에 바로 누룰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에서 동영상을 재생하여 보았습니다. 동영상을 보다가 확대 하여 볼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부분까지 탐색하여 넘길 수 있게 UI가 되어 있습니다.




블랙박스 메모리에 있는 전용 S/W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속도 부터, 초라영시간, GPS 위치까지 볼 수 있습니다. GPS는 별도 설치라 동작하지는 않네요. 




블랙박스 촬영 동영상을 보다가 중간에 멈추어 사진으로 저장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봐도 번호판 식별이 가능하네요. 시야각도 좋아서 한눈에 전면이 다 보이게 화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사진촬영 메뉴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후방 카메라(2CH)로 촬영된 사진입니다. 사진을 확대된 상태에서 보면 번호판 식별이 역시 가능합니다.





블랙박스 사진은 오른쪽 메뉴에 바로 있어 버튼 클릭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버스가 지나가는 찰라를 찍어 보았습니다. 운전하다 보면 이벤트 영상을 찍거나 사진을 찍어야 하는 사건/사고를 목격하게 됩니다. 이럴때 버튼을 눌러서 녹화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현대엠엔소프트에서 나온 최신 블랙박스인 "소프트맨 R800DL" 을 보면서 느낀건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커스텀마이징이 가능하게 입맛을 맞추려고 노력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소프트맨 R800DL의 촬영 동영상 프레임 설정과 주차시 프레임 설정을 나누어 두어서 원하는 부분까지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원하는 설정에 조금 못미치는 부분까지 손댈 수 있게 열어 두어 조금 더 전문적으로 블랙박스를 설정하여 쓰고 싶은 사용자에게 괜찮은 블랙박스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별도의 상시저원 별도 구매없이도 자동 주차녹화를 지원한다는 것도 참 편리했습니다. 별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니 않고도 녹화가 가능하니깐요. 터치LCD지만 반응속도가 빨라 노르면 바로 터치메뉴가 넘어가네요. 

안정성 역시 내장 배터리를 통해서 전원을 빼보았는 데, 그래도 녹화가 됩니다. 만약 사고가 나더라도 마지막 0.1초까지 기록 되는 영상 자동복구 시스템이 적용되었다고 하네요.

이 리뷰는 R800DL을 체험하면서 솔찍하게 쓴 글입니다. 궁금하신 분은 질문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