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자동차

2채널 블랙박스 추천 현대엠엔소프트 블랙박스 R300DL 후기

by 엔돌슨 2013. 10. 23.
반응형
2채널 블랙박스 추천 현대엠엔소프트 R300DL 블랙박스 후기

블랙박스는 자동차 용품중에서 제일 중요한 디지털 기기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블랙박스를 선택할때 어느 정도 안정화된 인지도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아~ 그 브랜드 하면서 아는 현대엠엔소프트의 소프트맨 같은 제품 말이죠. 제가 사용한 제품은 전후방 촬영이 가능한 2채널의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입니다.

현대엠엔소프트 R300DL 블랙박스의 특징이라면 3.5인치의 터치LCD로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모든 화면이 풀터치메뉴이며 녹화된 블랙박스 영상도 3.5인치의 화면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고영상 파일도 살린다는 SAVE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사고현장의 중요한 영상을 오류없이 저널링(Journaling)기술로 파일을 자동으로 복구해 준다고 합니다.

그외에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은 저 전압 안전장치가 있어서 상시전원에 차량의 배터리 방전을 방지해준다고 하네요. 디자인은 엣지있게 화면은 3.5인치로 크게 인지도도 갖춘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차량에 전방에 소프트맨 R300DL 블랙박스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기존에 블랙박스보다 3.5인치로 화면이 커서 좋긴 하네요.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의 구성품은 본체, 거치대, 시거잭, 사용설명서, 미니SD메모리, 케이블 고정클립, 2채널 후방 카메라가 들어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R300DL 의 전면 카메라 모습입니다. 디자인은 블랙과 화이트로 상당히 깔끔하게 되어 있습니다. 앞쪽에는 방범관리를 위한 시큐리티LED가 보이네요.



터치 LCD가 보이는 부분입니다. 3.5인치로 녹화된 동영상을 바로 재생해서 볼 수 있어 괜찮았습니다. 저는 블랙박스에 주차시(P) 이벤트영상을 보고 문제가 있는 영상이 있다면 체크를 해두고 그렇지 않으면 주행을 합니다. 블랙박스 영상은 그때 그때 확인을 해주어야 하니 괜찮네요.




블랙박스에는 왼쪽 부터 미니SD카드가 들어가는 부분과 거치대, DC전원, GPS단자, 2채널 후방카메라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미니SD는 자주 빼지는 않지만 한번 거치후에는 빼기는 조금 힘드네요.




▲ 소프트맨 R300DL 스펙정보




제 차량에 전원을 꽂고 켜 보았습니다. 이제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R300DL를 설치를 해보려고 하는 데요. 음성으로 다 알려줍니다.


음성기능이 있어서 SD메모리가 없으면 음성으로 알려주고, 10여가지의 음성멘트로 블랙박스의 상황을 알려 줍니다. 음성기능이 있어서 블랙박스의 시작과 에러까지 안내를 해주어 상황파악하기 쉬운 점이 있네요.




일단 마이크로SD메모리를 삽입을 합니다. 그리고 거치대를 연결하고 상시전원을 꽂아 줍니다.




이제 후방 카메라를 연결해야 겠네요. 후방카메라는 연결 후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R300DL의 전체화면에서 후방카메라의 각도가 맞는 지 꼭 확인해주세요.


각도를 맞추어 두어야 후방에서 오는 차량을 잘 녹화 하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클립으로 선 정리만 해주면 됩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R300DL 블랙박스가 잘 설치가 되었네요^^




밤에 보면 주차된 차량을 보면 안전을 위해서 "시큐리티LED" 가 동작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주차된 차량에서 시큐리티LED가 깜박이고 있으면 블랙박스가 녹화중이구나 하고 함부로 못하게 됩니다. 3가지의 LED 동작으로 상대에게 위협(?)적으로 경고를 해주네요.




위의 화면은 블랙박스의 기본 메뉴화면 입니다. 설정은 블랙박스에서 바로 할 수도 있고 PC에 연결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화면에서 긴급녹화 기능은 내앞에 어떤 영상을 급하게 촬영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사고 현장을 목격하였을 때 바로 [긴급녹화]를 눌러서 녹화 할 수 있는 것이죠. 중요한 증거 자료가 될것 같네요.


소프트맨 R300DL은 전방,후방의 영상을 바로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촬영중일때 카메라 전환도 가능하구요.

보통은 디스플레이는 발열등의 이유로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소프트맨 R300DL는 디스플레이는 5초, 10초 후에 자동으로 꺼지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블랙박스는 꼭 OFF 버튼을 눌러스 디스플레이를 꺼주어야 하는 데 이부분은 편리하더군요.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현대소프트 R300DL 블랙박스 전체적인 설명
http://youtu.be/wx2pNNbIUS8







PC로 블랙박스 동영상을 옮겨 보았습니다. 주행동영상을 보기 위한 목적이였는 데요.

화질은 1280x720의 HD화질이네요. 화질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촬영시 시야각입니다. 화각이 120도/후방은 130도 화각으로 시원스럽게 앞뒤를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 블랙박스도 있지만 화질보다 시야각이 답답하죠. 이런 점에서 소프트맨 R300DL 블랙박스의 시약각은 좀 넓은 편이네요.



위의 화면은 블랙박스에 녹화된 이벤트 영상의 목록 입니다.

주차시 상시 녹화가 아닌 이벤트(외부충격)이 발생하면 녹화되게 해두었죠. 그래서 누군가 차량에 와서 무슨 짓을 했다면 영상으로 봐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긴급녹화]로 녹화한 것도 이벤트로 녹화되어 보입니다. 이벤트를 보니 제가 차에 와서 문열고 닫고 가는 영상만 가득하네요 ^^; 다행히 차량에는 별문제가 없습니다.

소프트맨 R300DL는 주기적인 메모리 포멧이 가능하게 "SD카드 포멧"을 지원합니다. 블랙박스의 메모리카드는 소모품이고 계속 녹화를 하기 때문에 자주 포멧을 하지 않으면 메모리를 오래 못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니 주기적으로 포멧하시는 게 오래 사용하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블랙박스 촬영 동영상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이벤트 긴급녹화 영상
http://youtu.be/HxhL-EY6Pmw

-> 이사람이 주차하다가 내차 박는 줄 알고 급하게 녹화 하였습니다 ㅎㅎ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소프트맨 R300DL 블랙박스 주간주행 동영상
http://youtu.be/Z-yMHYN43cQ


소프트맨 블랙박스 300DL 총평;

화질과 시야각 모두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사용감을 보여 주었습니다. 루마로 전면 30% 썬팅을 해두었지만 주행시 앞차의 번호판 모두 식별이 가능하였습니다. 다른 블랙박스가 시야각이 나쁜점을 가만할때 소프트맨 블랙박스의 화각은 120도로 전면 전체가 한눈에 잘 들어 왔습니다.

아쉬운 점은 요즘 대세가 터치지만 터치가 곤란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다른 터치는 상관없지만 환경설정메뉴에서는 우측 상단에 홈 메뉴가 조금 작아 누르기 불편하였습니다. 하지만 환경설정은 자주 바꾸는 부분이 아니라 특별히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또 전체 메뉴에서는 영상을 누르면 바로 블랙박스 녹화화면으로 전환이 되어 문제는 없었습니다.

3.5인치 LCD의 화면에서 별도의 PC없이 녹화 영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 차량에 타자마자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고 문제가 없으면 SD메모리 관리를 위해서 포멧을 주기적으로 합니다. 3.5인치라 이벤트 영상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하였습니다.

사고시에 SAVE 영상 처리가 되어 안전하다는 설명을 보았습니다. 급하게 시거잭을 뽑아 보았는 데 전원이 없지만 녹화까지 완료하고 꺼지네요. 참 신기하네요. 기존 사용하던 블랙박스가 답답하던 참에 3.5인치의 LCD화면을 보니 넓은 화면에 답답함이 조금 가시는 기분입니다.

이 포스트는 제품을 제공받아 체험하였지만 개인적으로 느낀 점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