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유플러스LTE2 를 사용하고 있는 데요. Q보이스 의 음성명령으로 재미있는 실험을 해봤습니다. 과연 큐보이스는 걸그룹을 알까? 소녀시대! 씨스타! 에이핑크! 제가 좋아하는 걸 그룹인데요. 옵티머스LTE2 를 밸류팩 업데이트를 하면 Q보이스 를 만나 볼 수 있는 데요. 제가 알고 있는 걸그룹을 다 알고 있네요. 단, 사물과 비슷한 이름이나 유명하지 않으면 못알아 듣는 척하는 연예인 무시도 합니다. 크크크
옵티머스LTE2 의 큐보이스와 갤럭시S3 S보이스 를 간단히 비교해보면 정말 재미 있는 결과가 나옵니다. S보이스는 똑똑하고 날씨정보도 웹사이트가 아닌 자체앱에서 상세히 가르쳐 줍니다. 그런데 친근감이 가지는 않습니다.
갤럭시S3 S보이스 에게 "씨스타", "런던올림픽" 이렇게 물어보면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런데 큐보이스(Q보이스) 에게 런던올림픽, 씨스타라고 물어보면 "효린의 가창력이 뛰어나죠", "하나의 삶이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됩니다" 라는 재미있는 대답을 해줍니다.
말귀를 알아 듣는 건 차이가 있네요. 음성인식 중에서 큐보이스 의 장점은 친근감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최고의 장점은 이런 기능이거 같아요.
"배고파"
라고 큐보이스에게 말하면 현재위치 근처의 맛집을 찾아 줍니다.
"근처에 피자집 어디에 있어?"
이러면 근처의 피자집을 찾아서 보여줍니다. 배고파 하면 맛집 검색을 해서 순위별로 보여주니 좋네요. 지도와 연동시켜서 해주는 기능들이 아주 좋았습니다.
실제로 큐보이스를 전주 한옥 마을에 놀러가서 쓰게 되었습니다. 더위로 짜증 났고 전주는 처음이라 근처에 스타벅스를 못찾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큐보이스에게 근처에
"스타벅스 찾아줘!" 라고 이이기 하니깐 전주 스타벅스를 찾아 주어서 걸어 가다가 결국 차로 가서 타고 스타벅스를 찾을 수 있었네요. 음성비서라서 이런 지도와 연동 되는 기능이 좋았네요. 그리고 다음주 일정 뭐야 할때 일정을 다 보여주는 게 좋았습니다.
요약하면 지도연동 기능과 일정, 그리고 올림픽, 연예인 이름 등을 이야기해도 알아 들을 수 있는 자연어 처리 같네요.
큐보이스는 연예인 이름을 알아 듣습니다.
"강동원"
=> "강동원씨를 보면 왠지 고양이가 생각 나요"
씨스타 이러면 매번 다른 말도 해주니 아무래도 사람들이 궁금할만한 이슈검색을 미리 등록해주는 거 같아요. 음성검색은 LTE를 이용해서 서버로 말을 전달해서 해독해서 전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데, 점점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게 디비에 축척이 된다고 알고 있어요. 그래서 앞으로 서버쪽에서 업데이트가 되면 더 똑똑한 큐보이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단점이라면 조금만 말을 바꾸면 못알아 들어요. "원더걸스" 라고 단어로 이야기하면 알지만, "원더걸스가 누구야?" 라고 이야기하면 이해하지 못하네요. 완벽한 자연어 처리는 쉽지 않은 듯합니다.
큐보이스가 적용된 U+ 유플러스 옵티머스LTE 2 입니다. 이렇게 큐보이스를 업데이트 해주면 큐보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큐보이스는 음성으로 전화번호 찾기, 문자보내기, 앱 찾아서 열기, 일정 보기, 음력을 양력으로 바꾸어 알려주고 세계시각 알려주기, 블루투스 켜고 끄고 등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음성으로 문자를 작성해서 보내는 것을 보시더니 무척 탐내 하시던데 조만간 폰을 바꾸어 드려야 할거 같아요.
큐보이스에 걸그룹과 연예인 이름을 이야기 하자 왠만한 연예인은 다 아네요. 깝권도 알고 베가레이서2 와 갤럭시S3 는 못알아 듣는 데 큐보이스만 알아 듣는 건 참신기하네요. 친근감도 있기도 하지만 심심이 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실용성보다는 친근감이구요. 하지만 올림픽에 대해서 물어보니 역사에 대해서도 말해주고 왠만한 상식은 알려주니 스마트한 기능이기도 하네요.
원더걸스라고 두번 말했는 데 매번 다른 말을 해주네요. 이렇게 이야기해주면 지루하지는 않을거 같죠?
큐보이스로 할 수 있는 기본 기능은 음성으로 전화걸기, 문자보내기, 인터넷검색, 세계시각 알려주기, 길찾기(지도), 와이파이, 블루투스 켜고 끄기, 연락처 검색해주기, 일정 등록, 일정 보기, 메모 추가하기, 메모보기 등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보고 제일 좋았던 기능은 일정 등록하고 찾는 기능이였습니다. 그리고 지도 검색도 편리했습니다.
오늘 일정이 무엇인지 기억나지 않을때 물어보면 알려줍니다. 그리고 11월 20일 생일을 등록해 두었는 데 큐보이스에게
"11월 20일 무슨날이야? "
라고 물어보면 그날 등록된 일정인 내 생일을 보여주네요.
토익 일정을 등록해두고 찾기 하거나 다음주 일정을 물어 볼때 편리합니다.
음성으로 문자 보내는 기능인데요. 음성을 문자로 바꾸어 주고 전송을 해줍니다. 그래서 또박또박 말해야 하지만 요즘은 음성기술이 좋아서 인지 오타 몇개를 제외하고는 잘 알아들어 작성이 되네요.
음력으로 스케줄을 등록하여도 양력으로 굳이 계산하지 않아도 양력으로 계산하여 알려 줍니다.
"지금 배터리가 얼마 남았어?"
지금 충전해야 해?
라고 물어보면 큐보이스가 옵티머스LTE 2 의 남은 배터리량을 알려 줍니다.
앱실행이나 메모 확인도 큐보이스 하나에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가끔 심심이처럼 장난치고 가지고 놀기도 하구요. 간단하게 큐보이스가 걸그룹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유플러스의 후원으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