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아이폰 메모 어플 추천, 솜노트 에버노트 보다 좋을까?
솜노트 메모 어플을 사용한지 좀 되었네요. 아직 베타버전이지만 무료 클라우드 노트 서비스도 지원하며 사진을 메모에 첨부파일로 넣을 수 있어 요긴한 메모 어플 입니다. 개인적으로 메모 어플 과 To do List 같은 어플을 좋아 합니다.
테스트는 갤럭시S2 HD LTE 와 아이폰4 에 메모 어플로 솜노트 Somnote 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과 아이폰 어플은 비슷하지만 조금 차이는 있네요. 아직 베타라 그런지 아이폰에서는 SNS 보낼 때 첨부파일을 보낼 수 없었네요. 하지만 다른 어플로 보낼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차후 개선될거라고 생각 됩니다.
메모 어플을 많이 사용하지만 불편한건 동기화 부분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메모를 할 수 있지만, PC앞에서는 작은 스마트폰으로 메모확인 하지 않듯이 PC로 연동이 되는 부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솜노트의 최대 장점은 스마트폰과 PC연동이 쉽고 메모지에 사진을 첨부할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또한 히스토리 기능이 있어서 작성된 과거의 시간으로 되돌릴 수 있는 타이머신 기능이 있습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맛게 이쁜 폴더로 메모지들을 모아서 관리할 수 있어서 구별이 쉽습니다.
이렇게 똑똑한 솜노트에 대해서 속속 알아볼까요?
솜노트는 다른 어떤 어플보다 디자인이 깔끔하고 이쁩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라 더 발전할 가능성이 커 앞날이 창창하구요.
제일 큰 장점은 폴더별로 쉽게 메모지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과 PC연동 기능, 타이머신 기능으로 이전 복원 기능, 잠금 기능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메모 어플을 사용하다 솜노트(Somnote)로 바꾼지 조금 되었습니다.
무엇을 메모 할것인가?
메모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갑자기 좋은 생각이 났거나 내가 좋아하는 노래 제목을 알았을 경우 메모지에 적어두고 싶습니다. 이럴때 메모하는 습관이 있다면 좋겠죠?
제가 솜노트를 쓰기 전에 메모했던 것을 정리해 봤습니다.
계좌번호, 내가 좋아하는 노래 리스트, 집으로 가는 버스번호, 여행가고 싶은곳, 꼭 죽기전에 해보고 싶은 것들(이런건 비밀폴더에 넣어두어야 하는 데 공개되어 있더군요), 돈빌려간 사람들 이름, 문자내용, 장모님 집 주소 등등
생각해보면 메모로 남겨 두어야 할것 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구글 계정으로 연동은 잘되지만 패스워드도 안걸려 있고 폴더로 정리된 것이 아니라 메모지가 날짜순으로 정리 되어 있네요.
이런 불편한 점을 솜노트가 해결 해주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솜노트의 최대 장점은?
폴더를 만들어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무료로 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PC와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로 메모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앞에서는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을 볼 필요 없이 연동된 메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모에 첨부된 파일도 다운로드 하거나 미리 보기가 가능합니다. 컴퓨터로 작성한 메모를 스마트폰에서 확인하니 편하더군요.
솜노트 설치하기
아이폰: http://itunes.apple.com/kr/app/id515219433?mt=8
안드로이드폰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omcloud.somnote
솜노트 사용하기
일단 무료 회원가입을 합니다. 그리고 PC로 작성된 메모가 있다면 동기화를 진행합니다.
이제 솜노트의 기능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 볼까요?
폴더로 쉽게 메모 구별하기
메뉴의 하단의 +폴더 모양을 눌러 주면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알록 달록한 색상의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폴더 안에 같은 주제의 메모들을 모아두면 메모 찾기 편하겠죠?
근데 아쉬운 점은 폴더는 트리구조로 만들 수는 없네요. 그래서 최상단에 큰분류로 폴더를 만들어 나누어야 합니다.
그리고 메모들간의 이동이나 위치 조정은 하단의 가위모양을 누르면 편집이 되요.
솜노트로 SNS 즐기기
솜노트는 페이스북, 트위터 의 SNS 계정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글귀나 모아두고 싶은 자료들은 모아 두었다가 SNS 공유해볼까? 생각이 들면 보낼 수 있는 거에요.
재미있는 것은 메모에 첨부된 사진도 올릴 수 있다는 점이에요. 애플 신입사원에게 보내는 편지라고 "일"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는 글귀가 있어 메모로 저장하고 있다가 SNS 올렸네요.
또한 공유는 다음클라우드, 이메일 싸이,월드에도 올릴 수 있어요.
메모지에 첨부파일은 밑에 메뉴를 누르면 올라오게 됩니다. 메모지에 파일을 여러게 첨부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네요. 아쉬운건 메모 중간에 넣을 수 있으면 더 좋지 않을가 생각하네요 .
싸이월드에 메모를 올렸어요. 자신의 생각이나 스크랩 했던 기사들도 올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솜노트와 PC 연동하기
솜노트 사이트
https://somcloud.com/apps/note
솜노트는 PC에서도 메모를 작성하거나 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하여서 계정만 있으면 어느 장비(컴퓨터, 아이패드, 스마트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타이머신 기능으로 문서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문서를 작성하다가 지우고 저장 하셨나요? 이거 큰일 났네요!!
솜노트는 전문 회의록처럼 저장 시점의 기록을 저장하고 있어서 이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타임머신 기능을 이용하여 이전의 작성한 데이타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기록관리에 유용할 거 같네요.
쉽게 사진 찍어서 메모에 첨부하기
솜노트의 메모에는 사진 같은 첨부파일을 넣을 수 있습니다. 길을 가다가 찍어서 저장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솜노트로 찍고 메모할 수 있습니다. 전 기록을 할때 사진으로 찍어서 저장하는 데 글씨도 같이 적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 데 메모도 같이 할 수 있으니 좋네요.
사진찍을 때는 싸이월드 카메라, 푸딩, 기본 카메라 어플 등 다양한 어플로 사진촬영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찍은 사진은 메모지에 바로 첨부할 수 있습니다.
편의성 좋을가?
메모를 미리 볼 수 있게 모드를 설정하면 큰 폴더 형태로 나오면서 메모의 내용이 일부 나옵니다. 폴더형태라 누르기 편하다는 점도 있지요.
이제 메모하는 습관을 더 키워서 정리하려고 해요. 일기를 쓰든 조금씩 적어 책도 하나 내고 싶구요. 가끔 문뜩 드는 여행에 대한 생각들도 정리해서 메모 해두었다가 죽기전에 꼭 해보고 싶구요.
솜노트를 쓰면서 좋았던 점은 쉽게 메모지에 파일 첨부를 할 수 있고 PC로 쉽게 공유할 수 있네요. 사용한지 좀 되었는 데 점점 익숙해져 갑니다. 검색 기능이 있어서 메모의 특정 단어로도 검색이 가능해서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베타에게 바라는 점
1. 비밀 폴더에만 잠금 패스워드를 걸 수 있다면 좋을거 같네요. 다른 폴더는 공개이지만 특정폴더만 암호를 걸고 싶을때가 있으니깐요. 전체 패스워드는 솜노트를 켤때 마다 걸어야 한다는 단점이 될 수 있으니깐요.
2. 트리형태의 폴더를 지원 하면 더 좋겠네요.
3. 메모지에 워드처럼 사진을 배치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4. 다양한 폰트를 지원하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