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언어/ASP.NET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

by 엔돌슨 2007. 11. 7.
반응형
닷넷 프레임 위키사전 링크

닷넷 프레임워크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Jump to: navigation, 찾기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윈도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환경이다. 네트워크 작업, 인터페이스 등의 많은 작업을 캡슐화하였고, CLR(Common Language Runtime)이라는 이름의 가상 기계 위에서 작동한다.


닷넷 프레임워크의 구조

[편집] 공통 언어 기반

이 부분의 본문은 공통 언어 기반입니다.

.NET 프레임워크의 가장 중요한 콤포넌트는 공통 언어 기반(영어: Common Language Infrastructure)이다. 다른 말로 CLI라고 한다. CLI를 둔 목적은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실행 시 언어에 종속적이지 않은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예외 처리, 가비지 콜렉션, 보안, 호환 등을 위한 소프트웨어 콤포넌트를 포함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구현한 CLI를 일컬어, 공통 언어 런타임(영어: Common Language Runtime, CLR)이라고 한다.

CLR은 다음과 같은 4개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된다.

[편집] 어셈블리

이 부분의 본문은 .NET 어셈블리입니다.

중간 언어인 MSIL 코드는 .NET 어셈블리에 저장된다. .NET 어셈블리는 윈도 구현에서는 포터블 익스큐터블(PE) 파일이 된다. (EXE 혹은 DLL파일이다.) .NET 어셈블리는 소프트웨어 배포 및 판 높임, 보안 등에 있어서 .NET 유니트 역할을 한다. 어셈블리는 파일 한 개 이상 여러 개의 파일로 구성되는데, 파일들 중 한 개 파일은 매니페스트를 꼭 포함해야 한다. 어셈블리의 완전한 이름은 간단한 텍스트 이름 및 판(버전) 번호, 컬쳐, 공개 열쇠 암호(영어: public key) 토큰 등을 가지고 있다; 이 중 이름은 꼭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나머지는 없어도 된다. 공개 열쇠 암호 토큰은 어셈블리가 작성될 때 생성된다. 이 토큰은 어셈블리의 이름과 어셈블리 파일들의 내용을 대표하는 고유의 값이다. 비밀 열쇠 암호는 어셈블리의 작성자에게만 알려진다. 같은 공개 열쇠 암호 토큰을 갖고 있는 두 개의 어셈블리는 같은 어셈블리라는 사실이 보장된다. 어셈블리가 해커 등에 의해 함부로 변경되면, 공개 열쇠 암호를 이용하여 어셈블리가 변경되었는 지를 감지해낼 수 있다.

[편집] 메타데이터

이 부분의 본문은 .NET 메타데이터입니다.

모든 공통 중간 언어(CIL)는 .NET 메타데이터를 통해 "스스로 기술""된다. CLR은 적절한 메소드가 불리는 지를 보장하기 위해 메타데이터를 검사한다. 메타데이터는 보통 랭귀지 컴파일러에 의해 생성된다. 하지만 개발자 자신이 커스텀 애트리뷰트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메타데이터를 작성할 수도 있다. 또한 메터데이터는 어셈블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

[편집] 베이스 클래스 라이브러리 (BCL)

이 부분의 본문은 베이스 클래스 라이브러리입니다.

베이스 클래스 라이브러리(BCL)는 .NE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모든 언어가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들의 라이브러리이다. 흔히 프레임워크 클래스 라이브러리(영어: Framework Class Library) (FCL)이라고 잘못 불리운다. (이것은 Microsoft.* 네임스페이스를 포함하는 BCL보다 큰 집합이다.) 파일 읽기나 쓰기, 그래픽 렌더링, 데이터베이스 조작, XML 조작 등과 같은 공통된 기능을 해주는 클래스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