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코원 Z2 제트이펙트5 음장효과와 고화질 비디오 재생하기
국내 MP3P 전문제조 회사로 코원의 Z2는 고음질 재생과 취향에 따른 음장을 설정할 수 있는 JetEffect5 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신 JetEffect 5.0은 9가지 BBE, BBE VIVA, BBE Mach3Bass, BBE MP, BBE Headphone, Reverb Room 설정기능과 48가지의 프리셋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리셋을 가지고 있어서 코원 Z2로 음악감상을 하다가 간편하게 여러 효과를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게 좋았습니다.
코원 Z2의 음장효과는 정말 좋은거 같습니다. 스마트폰 같은 기기로 노래를 듣다 보면 개인 음장효과를 설정 할 수 없고 상세하지 않아 불편합니다. 이런 점에서 코원 Z2는 더 빛나는 거 같네요. 개인마다 좋아하는 EQ가 다른 데 설정값을 공개해주면 똑같이 설정해보면 취향이 비슷한 분들은 좋은 EQ를 찾을 수 있더군요.
또 코원 Z2로 1080p의 고해상도 Full HD 동영상 재생도 지원합니다. 테스트 결과 부드러운 재생이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켜둔 상태에서 재생을 하면 비디오 프로그램이 영향을 받는 거 같았습니다. 아무래도 메모리는 한정되어 있으니깐 고화질 동영상 재생시에 프로그램에 문제가 없게 다른 프로그램을 꺼주고 재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들 JetEffect5가 얼마나 좋아졌을 지 궁금하실겁니다. 많이 부족하여 제대로 전달 할 수 있을지 조금 걱정이 되는 데 아는 범위에서 최대한 진솔하고 객관적으로 전해 드리겠습니다.
|
코원Z2 의 음악을 들을 때 앨범별로 찾기 편하게 매트릭스 브라우저로 보면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은 매트릭스 브라우저로 노래를 탐색하는 것입니다. 매트릭스 브라우져는 음악이 많을 때 찾기 편하죠.
Z2 편한 UI 감각적인 색감
코원 Z2은 참 스타일이 좋습니다. 손으로 잡았을 때 각져 있는 부분과 뒷쪽으로 살짝 들어가 있는 부분 때문에 손으로 쥐기 적당합니다. 켰고 끌때 TV끄듯이 찡~하는 화면이 나오면서 꺼집니다.
어플의 아이콘들은 모두 색종이처럼 색감이 좋습니다. 기본 어플들은 둥근 원형의 아이콘을 가지고 있어 통일감이 있습니다. 또한 구글마켓을 통해 새로 설치한 어플도 첫화면으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코원의 첫화면에는 위젯이 있어서 편리하고 또한 이쁜 디자인을 유지 시켜 줍니다.
코원 Z2의 첫화면에는 위젯을 위치할 수 있습니다. 터치해서 좌우로 밀면 다른화면이 나옵니다. 총 5 페이지의 첫화면을 가지고 있어서 자신이 좋아하는 위젯을 위치하고 어플을 옮겨 둘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계와 아날로그 시계를 위치하였고 음악, 비디오, 사진보기, 인터넷인 기본 어플 이외의 어플을 위치할 수 있습니다. 첫화면의 하단에는 달력과 작업관리창, 위젯, 어플들 메뉴가 있습니다.
위젯을 눌러서 여러 위젯을 첫화면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위쳇이 가득 차면 더 위치가 안되니 필요 없는 위젯은 지워야 합니다. 첫화면에 음악 재생위젯과 시계, 달력정도는 두면 이쁘기도 하지만 바로실행할 수 있어 편합니다.
음악 위젯인데 꾹 누르고 있다가 움직이면 이동이 됩니다. 원하는 위치로 이동도 시키고 필요 없으면 오른쪽 휴지통에 넣어 버리면 됩니다. 지울때는 화면에서 지워지는 것이지 실제로 지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전 첫화면은 이렇게 위젯이 있는 게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어플은 Apps눌러서 들어가면 되지만, 위젯은 어플보다 크고 기능이 펼쳐져서 보이기 때문에 바로 실행하면서 화면 전환을 할 수 있으니 좋네요. 위젯도 잘 활용하면 편리하게 코원Z2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이나 음악, 시계 위젯, 그리고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을 켜고 끄는 위젯을 두면 메뉴 설정에 들어가지 않아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지 편하죠.
1080p 고화질 동영상 재생하기
코원Z2의 화질은 800x480 AMOLED 아몰레드로 선명합니다. 사실 무인코딩으로 동영상을 재생시키면 많이 버벅이지 않을까 걱정하였습니다. 1080p 뮤직비디오을 넣어서 재생정도의 부드러움과 화질정도가 궁금 하였습니다.
동영상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쨍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색감은 진하고 강렬하네요. 비디오 설정에도 화면비율, 핀치투줌으로 팬&스캔조정, 자막설정하기 등이 있었습니다. 미드를 넣고 볼때 자막의 인코딩이 깨졌을때도 인코딩을 맞출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기본 자동으로 설정 되어 있고 UTF-8로도 변경이 가능하게 편의성을 두었네요.
동영상 재생이 8시간 30분이라는 데 실제로는 충전하기 급급해서 정확한 배터리 소요정도는 모르겠습니다. 음악 재생은 확실히 오래 갑니다.
비디오메뉴를 설정해두면 동영상의 첫화면이 보이기 때문에 어느 동영상인지 이름을 보지 않고도 찾기 편합니다. 동영상을 많이 넣어 두면 결국 폴더를 눌러서 폴더별로 보는 게 편하기도 합니다. 전 뮤직비디오를 자주 보는 편이라 즐겨찾기로 꼭 등록 해두고 다시 보는 것이 편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동영상 화질은 쨍한것이 좋았습니다. NS윤지 동영상이 조금 쨍한것도 있었지만 다른 동영상도 비슷하게 색감이 진하고 강렬했습니다. 화면비율은 기본값이 "자동"으로 설정 되는 데 16:9, 4:3 등 다양하게 설정해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볼때도 제트이펙트에 대한 음향설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콘서트 동영상이라면 음장을 설정해서 들을만 할거 같았습니다. 뮤직비디오 볼때도 설정하면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기본적으로 AB 트랙반복, 재생, 이전 탐색, 배속의 메뉴를 제공합니다. 배속의 경우 별로 쓸일은 없기는 하지만 고화질은 배속을 빠르게 할 수는 없고 0.5X로 느리게는 재생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동영상을 돌려서 천천히 보려면 쓸 수 있겠네요.
1080p의 동영상의 제목이 나오는 데 옵션에서 터치시 나오게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메뉴는 코원의 왼쪽 메뉴를 누르면 나옵니다. 동영상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기본 기능을 제공합니다. 즐겨찾기에 추가는 가운데 +더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재생 버튼들은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고 목록으로 가는 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은건 HD 고화질의 동영상을 인코딩없이 재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가끔 버벅일 때가 있는 데 외부램을 탐색할 때 일어나는 현상인거 같습니다. 그럴때는 끄고 켜거나 프로그램을 종료후 실행하면 해결됩니다.
음악코덱은 MP1/2/WMA/OGG/WAV/ASF/FLAC/APE/M4A 지원합니다. 동영상은 MP1/2/3,WMA, OGG, PCM, FLAC 을 지원합니다.
코원 Z2 음장효과 JetEffect5 들어보기
제가 사용하는 이어폰은 듀얼밸런스 EXS X20과 아토믹 플로이드+Remot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변화된 음장효과에 대한 기대가 켰습니다. 음악을 들을때는 가수의 육성이 귀에서 속삭이는 듯한 생생함을 느끼고 싶거든요.
이어폰을 끼고 들을때 JetEffect5 설정을 하면 가요를 들을 때 기분이 틀립니다. Maestro 로 설정했다가 사용자User 설정으로 변경해서 EQ의 80Hz Wide 등을 손대 보았습니다. 설정값에 대해서 잘 아는 편은 아니고 기본적인 설정 이외에 사용자 설정은 약간 임의로 설정하여 감상하는 편입니다.
코원의 EQ 설정게시판 참고하세요.
http://cafe.naver.com/d2d2d2/1557540
노래를 들으면서 메뉴를 눌러 보았습니다. 즐겨찾기가 있어 좋은 음악만 골라내기 좋네요. 매트릭스 브라우저 탐색을 눌러서 보면 조금 멋지게 노래 탐색을 할 수 있죠.
매트릭스 브라우져로 노래 탐색을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의 음장설정은 사용자 정의를 눌러서 음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총 4가의 사용자 정의가 있기 때문에 9가지의 Reverb 모드 이외의 설정은 사용자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고용량의 음악과 이어폰은 중저가 정도에 음장설정을 하면 스마트폰으로 즐기던 음악과는 다를 겁니다. 깊이 없이 얇은 음악보다 가수의 육성이 전해지는 듯한 이어폰 넘어의 임펙트가 느껴집니다.
제트이펙트 5.0은 Normal, BBE,BBE VIVA, BBE ViVA2, BBE Mach3Bass, BBE MP, BBE Headphone, Reverb Room, Reverb Club, Reverb Stage, Reverb Hall, Reverb Stadium 등 9가지 Reverb 모드 설정기능을 지원하고 48개의 음장 프리셋이 있습니다. 그래서 익숙하지 않지만 설정값을 바로 느껴 볼 수 있습니다.
유저세팅을 통해서 사용자가 직접 각각의 주파수 폭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는 EQ Filter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손실되는 음을 줄여주는 MP Enhance 설정과 베이스를 강화하는 Mach3Bass,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 3D Surround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전 귀에 약간 거칠게 칙칙 거리는 음이 현장감이 나서 좋습니다. 아무래도 그냥 플렛한 음감보다는 현장감이 있으니깐요. Stereo Enhance와 현장감을 만들어주는 Reverb 효과를 조절하면 보다 현장감 있는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원 Z2의 제트이펙트5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다양한 음장에 1080p Full HD 동영상까지 지원하는 부분에서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또 다른 어떤 음악기기 보다 제트이펙트5(JectEffect)의 음장효과만으로도 음악감상을 할때 매력을 느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팁! 코원 음악 넣는 방법
코원Z2을 컴퓨터와 USB장비로 연결합니다. 그리면 자동적으로 USB장치로 인식을 하는 데요. USB저장소 사용을 눌러줍니다.
코원Z2에 음악, 동영상을 넣을때는 폴더의 위치는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Z2 > Media > 안에 넣어 주면됩니다.
음악 파일은
Z2 > Media > Music 안에 넣어주면 됩니다. 파일이 많아 복잡하면 폴더를 만들어 넣어주면 관리가 편합니다.
동영상파일은 Z2 > Media > Videos
사진은 Z2 > Media > Pictures
각분류의 폴더안에 또 폴더를 만들어 넣으면 관리가 편합니다.
동영상은 무인코딩으로 넣어 보았습니다. USB장비로 인식하기 때문에 파일복사 지우기 편합니다. 별도의 관리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본문은 코원 Z2 체험단으로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다음번에는 구글마켓을 설치하는 방법도 알려 드릴께요.
링크만 보여드려요^^
http://board.cowon.com/zeroboard/zboard.php?id=PDS_LINUX&page=1&sn1=&divpage=1&bmenu=M&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bmenu=M&desc=asc&no=210&bmen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