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RS5업데이트 신기능과 모던PC 노트북인 레노버 요가 530


노트북은 어떤 게 좋은 걸까? 고민스럽다면, 모던 PC(Modern PC) 디바이스인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조금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Microsoft는 소비자들이 PC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즐거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모던 PC라는 기준을 정했습니다. 

또 이번에 리뷰하는 레노버 요가 530(LENOVO YOGA 530) 제품은 모던 PC에 부합하는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윈도우10 노트북이면서 동시에 360도 회전이 가능한 노트북입니다. 상식의 발상을 바꾸어 360도 회전을 통해 노트북, 스탠드, 텐트, 태블릿의 4가지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Windows 10 October 2018 Update(RS5) 신기능으로 얼마나 노트북이 편리해졌는지도 살펴보려고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꾸준히 향상된 기능이 나와서 윈도우10 노트북이 점점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 모던PC 와 윈도우10 RS5업데이트의 신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던PC(Modern PC)란? 아직도 몰라요? 노트북 살 때 꼭 살펴보세요!


모던PC에 부합하는 레노버 요가 530(LENOVO YOGA 530)를 가지고 왔습니다. 그럼 MS가 말하는 모던PC의 스펙은 무엇일까요?


디자인(아래 중 1가지 이상 포함)

- 2-in-1 convertible 

- 2-in-1 detachable 

- Ultraslim (<18mm for all display sizes)

- All-in-one 


성능 Performance (아래 중 1가지 이상 포함)

- SSD 혹은 eMMC (권장) 

- 듀얼 드라이브로 구성된 SSD에서 부팅 혹은 HDD+IntelOptane에서 부팅


경험 Experiences (아래 중 2가지 이상 포함)

- 음성 가능 (마이크 내장) 

- Windows Hello 기능 사용 가능 (얼굴 인식 또는 지문 인식) 

- WindowsInk 기능 사용 가능 

- S Mode



손쉽게 쇼핑몰 웹사이트에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윈도우잉크(Windows Ink) 의 화면캡처를 쓰는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손글씨로 손쉽게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투인원 컨버터블(2in1 convertible) 제품으로 레노버 요가북 530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매우 얇아(Ultraslim) 휴대성도 좋습니다.



2in1 투인원 노트북으로 원하는 대로 텐트로 세워서 책상에 손 걸림 없이 커피나 스마트폰, 인강 시청 중이라면 공책을 펼쳐 둘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으로 변신 시켜서 무릎에 올려두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80도 펼쳐서 회의실 같은 공간에서는 책상 반대편 사람에게 손쉽게 보여줄 수 있는 형태로도 변신합니다.


스탠드로 변신시키면 원하는 각도 조절도 가능합니다. 


모던PC가 갖추어야 할 2in1 컨버터블, 또는 2in1 태블릿 분리형 중 1개를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레노버 요가530 노트북은 360도 회전으로 노트북, 스탠드, 텐트, 태블릿의 4가지로 자유롭게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인텔 옵테인 부팅 설정하기

성능 향상을 위해서 개발된 옵테인 부팅(Intel Optane)는 바이오스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부팅속도 및 윈도우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가져다줍니다. 부팅속도를 체크해보니, 옵테인 부팅을 이용하면 9초대로 빠르게 부팅됩니다.



옵테인 메모리는 무엇일까?

인텔의 야망을 엿볼 수 있는 옵테인 메모리는 시스템 메모리로 쓰이는 램(RAM)만큼이나 빠르면서 SSD와 같이 전원이 꺼져도 저장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는 비휘발성 저장장치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3D X포인트 기술, 그리고 이에 기반한 옵테인 저장장치가 이러한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 중 하나입니다. 


위 : 옵테인 메모리 비활성화 / 아래 : 옵테인 메모리 활성화


Crystal Disk Mark 벤치마크를 이용하여 3회에 걸처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옵테인 메모리를 사용 여부에 따라 Read/Write 차이가 확연합니다. 

옵테인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Read 1865MB/s Write 330.7MB/s 의 속도를 보여준 것에 반하여, 옵테인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 Read 2463MB/s 와 Write 347.1MB/s 의 빠른 속도로 향상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위 : 옵테인 메모리 비활성화 / 아래 : 옵테인 메모리 활성화


일상적인 파일 복사 및 게임 로딩에서도 속도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2GB의 파일을 복사를 통해서 일상적인 파일 복사를 테스트 하여 보았습니다. 748MB/s 을 오락가락 하는 속도에서 1.36GB의 속도로 퍼포먼스의 향상을 보여주는 옵테인 메모리의 성능 차이는 확연했습니다.



편리한 윈도우 헬로우


Windows Hello(윈도우 헬로우) 기능은 얼굴인식 또는 지문인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보안 로그인은 패스워드, PIN, 지문 등의 로그인 옵션을 제공합니다.


레노버 요가530 노트북은 지문인식을 통해서 Windows Hello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RS5 신기능 정리

1. 휴대폰 타임라인 기능
디바이스와 상관없이 시간대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지난주 뭐 했지? 타임라인을 보고 쉽게 찾아 작업을 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는 Microsoft Launcher 베타를 설치하고 iOS는 Microsoft Edge 베타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전화 앱

안드로이드에서 찍은 사진을 PC로 보내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Office 365 + 디지털 펜

디지털 펜을 이용하여 오피스 문서를 다양하게 편집하고 생산할 수 있습니다.


4. Microsoft Edge 읽기 환경 개선을 위한 학습 도구
라인 포커스로 독서용 보조자처럼 몇 줄의 텍스를 강조하여 피로도를 덜게 해줍니다. 또 음성으로 재생하면, 브라우저를 읽어 주고 명사, 동사, 형용사를 강조하여 표시도 해줍니다.


윈도우10 노트북 내 스마트폰과 연동하기

윈도우10 노트북의 설정에 휴대폰 > 추가 > 연결하기를 눌러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이제 노트북에서 손쉽게 스마트폰의 사진과 모바일 타임라인(Mobile TimeLine)을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10 런처가 설치된 제 스마트폰에서 최근 타임라인 활동을 손쉽게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열었던 Office 오피스 기본 앱 중 파워포인트를 열었습니다. 타임라인에서 지난 기록을 모두 살펴볼 수 있어서 빠르게 문서를 열고 읽은 위치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Microsoft Launcher (윈도우 런처) 앱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런처를 설정하면, 스마트폰의 화면이 바뀌게 됩니다. 손쉽게 윈도우 작업 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을 보이게 설정하여야 윈도우 런처에서 보이게 됩니다. 회사원인 필자의 입장에서 써보니 윈도우 런처가 상당히 편리하더군요.


사진을 손쉽게 PC 로 옮기기

스마트폰에 사진을 손쉽게 내 노트북으로 옮길 수 없을까? 설정 > 휴대폰 > 등록을 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번 windows RS5 Feature 신기능 중 하나입니다. 



윈도우10 PC의 사진앱을 켜줍니다. 그리고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설정에 미리보기에 Microsoft의 와이파이를 통한 모바일 가져오기 기능 테스트 돕기를 켜줍니다.



그리고 가져오기를 누르면, QR코드가 생성됩니다.



스마트폰에는 Photos Companion 앱을 설치하여 줍니다. Photos Companion의 카메라 스캔을 통해서 승인을 받고, 스마트폰에서 전송하고 싶은 사진을 선택하여 Send 전송 버튼을 눌러주면 끝납니다.

이제 USB케이블 연결도 필요 없고 등록된 스마트폰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365 + 디지털 펜 결합으로 생산성 높임


디지털 펜을 Office 365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구성도를 MS워드에서 디지털 펜으로 손쉽게 그릴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펜의 결합으로 창의적인 문서작업과 생산성을 높여 줍니다. 마우스가 가지는 한계를 뛰어 넘고 제약 없이 필기를 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Microsoft Edge 엣지 브라우저 읽기환경개선

엣지 브라우저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우선 독서를 편리하게 브라우저를 변화 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위의 아이콘 참고.




불필요한 부분을 제외하고 독서하기 좋게 엣지 브라우저가 제공하여 줍니다. 독서모드로 눈의 피로도도 적습니다.


또 소리내어 읽기는 음성으로 브라우저의 내용을 읽어 줍니다. 음성으로 읽어 주면서 동시에 명사, 동사, 형용사를 강조 표시하여 손쉽게 읽는 부분을 인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레노버 요가 530(LENOVO YOGA 530) 후기


레노버 요가 530(LENOVO YOGA 530) 제품은 모던PC의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입니다. Microsoft가 말한대로 삶에 편리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는 스펙을 갖춘 제품입니다. 




LENOVO YOGA 530 노트북은 인텔 8세대 노트북으로 i7-8550U CPU를 탑재하고 있으며 16GB RAM에 윈도우10 x64비트의 OS를 갖추고 있습니다. 스토리지는 256GB의 스토리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레노버 YOGA 530-14IKB 81EK00B7KR (SSD 256GB) 스펙

인텔 / 코어i7-8세대 / 카비레이크-R / i7-8550U 1.8GHz(4GHz) / 쿼드 코어 / 35.56cm(14인치) / 1920x1080 / 눈부심방지 / 슬림형 베젤 / 터치스크린 / 회전LCD / 16GB / DDR4 / M.2 / 256GB / 지포스 MX130 / 2GB GDDR5 / 802.11 n/ac 무선랜 / 블루투스 4.1 / HDMI / 웹캠 / USB Type-C / USB 3.0 / 멀티 리더기 / 블록 키보드 / 지문 인식 / 전용 펜 지원 / 윈도우10 / 17.6mm / 1.6Kg / 색상: 블루



4코어 8쓰레드로 작업이 가능한 포퍼먼스를 보여줍니다.



터치펜은 휴대하기 편하게 USB단자에 끼워서 사용할 수 있게 제공됩니다.




레노버 요가 530은 윈도우잉크를 지원하는 지원합니다. 


웹서핑을 하다가 손쉽게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LCD화면은 터치가 가능한 노트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터치펜을 활용한 필기가 가능합니다.



원할 때는 노트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소에 따라서 노트북, 스탠드, 텐트, 태블릿의 4가지로 변신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터치 LCD를 탑재하고 있어서 손으로 손쉽게 터치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레노버 요가 530(LENOVO YOGA 530)은 인텔 8세대 CPU인 i7-8550U에 RAM 16GB 탑재하였으며 Windows 10 Home x64bit의 OS를 갖추었습니다.

원하는 오피스 작업뿐 아니라 다양한 작업에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노트북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모던PC 기획전을 통해서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렴하게 기획전할 때 구매하는 것이죠!


언제 어디서나 모던 Life 속 열정적인 당신을 위해 준비된 모던 PC를 지금 만나보세요. 저렴한 가격으로 윈도우10 노트북 기획전에서 저렴하게 구매해보세요!

기획전 페이지 URL (바로가기 클릭)


그리고 현재 비즈니스용 PC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 중입니다. 비즈니스 전용 운영체제 Windows 10 Pro가 탑재된, 다양한 제조사의 비즈니스 노트북도 함께 만나보세요! 

비즈니스 노트북 URL (바로가기 클릭)






제품을 소개하면서 소정의 고료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