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원대 27인치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 어떨까


27인치 컴퓨터 모니터가 20만원대로 75Hz의 시력보호 무결점으로 즐길 수 있는 FHD 해상도인 알파스캔 알파스캔 27IPS77 를 사용하여 보았습니다. 굳이 고사양의 게이밍모니터가 필요하지 않고 저렴한 가격대의 가성비 모니터를 원하시는 분에게 좋은 모니터입니다.

게이밍 전용 모니터는 아니지만, 75Hz로 잔상 없고, 조준선을 ON 할 수 있는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는 게임도 적당히 즐길만합니다. 또 오피스용으로 사용하기 적당하게 로우블루라이트로 눈의 시력을 보호할 수 있으며 논글래어로 모니터 빛반사도 없습니다. 그 외에도 FlickerFree 로 장시간 모니터를 볼 때 눈에 보이지 않는 깜박임이 없어 눈의 피로도를 줄여 줍니다.

알파스캔 27인치는 적당한 크기와 가격대에 기본 이상의 성능과 기능 옵션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인데, 직접 택배로 받아 설치부터 오피스 작업환경, 게임, 포토샵 작업을 즐기면서 어떤 모니터 제품인지 체험을 해보았습니다.

혹시 20만원대 저렴한 모니터를 구매하시는 분에게 도움 되는 리뷰를 위해서 솔직한 후기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를 책상 위에 올려두니, 32인치 모니터를 쓰던 분이라면 분명히 작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모니터로 인해 부담감을 느껴 회사에서도 모니터를 바꿀 때, 27인치를 고집하셨던 분이라면 분명히 만족하실 겁니다.

또 2mm Off bezel 로 슬림해서 넓은 화면으로 느껴 볼 수 있습니다. 

알파스캔은 모니터 전문회사답게 무결점 모니터로 유명합니다. Alphascan 이라는 로고가 모니터 전면과 후면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블랙에 화이트로 심플하니 좋습니다.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 개봉기 (디자인)


안전배송으로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를 받았습니다. 홈페이지에 쓰여 있는 것을 참고하면, 17시30분 이전에 주문건은 당일출고가 가능합니다. 빨리 배송받고 싶은 분이라면 참고하세요.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의 구성품을 보면, 27인치 알파스캔 모니터, 받침대, 매뉴얼, HDMI단자 케이블을 제공합니다.



조립은 간편하게 손나사를 제공하여 공구 없이도 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우측 후면으로 버튼을 빼어 디자인상 전면이 깔끔하게 하였습니다. 조작부는 메뉴, 방향키(기능키), 전원 조작이 됩니다. 영화 보던 중 모니터 스피커의 볼륨을 조정할 수 있게도 가능합니다.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의 모니터 인터페이스를 보면, HDMI단자, D-SUB, Audio단자를 제공합니다. 참고로 모니터에 2채널 스피커가 탑재된 모델입니다.



27인치 모니터이지만, 6.5mm On 베젤 / 2mm Off 베젤로 조금 더 크게 느껴졌나 봅니다. 


모니터의 베젤을 얇게 느껴 집니다. 영화, 게임을 할 때 슬림함은 더욱 좋게 느껴집니다. 절대 투박한 모니터와는 달랐다는 말입니다.



모니터 받침대는 앞으로 -5도, 정면 0도, 뒤로 20도 기울려집니다. 개인의 신체에 맞는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27인치 모니터 영화 게임 즐기기


평소 컴퓨터로 영화 및 드라마를 자주 보기 시청합니다.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로 넷플릭스, 유튜브 오리진으로 영화 시청을 해보았습니다. 


16:9 비율의 와이드 모니터라서 영화 시청에 더욱 좋았습니다. 알파스캔 27IPS77는 영화, 게임 등을 즐길 때 선명한 화질이 좋았습니다. 저가형 모니터의 경우, 검증되지 않은 패널도 있지만, 알파스캔 27IPS77은 IPS패널에 5,000,000 : 1 동적명암비로 검은색은 검고 선명하게 보이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또 모니터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는 것도 좋습니다. 손쉽게 오디오 볼륨을 조정할 수 있게 모니터 조작버튼이 가능했습니다.



시야각은 꽤나 좋았는 데, 상하 -178, 좌우 -178의 광시야각을 갖추었습니다. 그래서 영화를 볼 때 옆에서도 잘 보였습니다.



75Hz 모니터 vs 65Hz 모니터 비교


모니터를 고를 때 144Hz 고가형 게이밍모니터까지는 아니더라도 적당히 게임과 오피스 영역까지 고려한 모니터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그럼 실제 75Hz 모니터와 65Hz 모니터의 차이는 얼마나 날까요? 직접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는 75Hz까지 가능하지만, 65Hz / 75Hz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첫번째로 오버워치를 옵션 높음, FHD 해상도의 60프레임으로 설정하여 게임을 구동하여 보았습니다. (모니터 제어판 설정도 동일하게 설정됨)



60Hz 모니터는 빠르게 움직이는 오버워치 게임환경에서 다소 디테일과 프레임 저하가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68프레임등을 보여주기도 하였으나, 환경에 따라 60Hz에서는 다소 아쉬운 잔상 등의 게임화면을 보기도 합니다.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는 75Hz까지 가능하여 이번에는 모니터 설정과 오버워치 설정을 모두 75Hz 이상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조금 더 디테일한 반응속도와 오버워치의 빠른 반응 속도를 게임유저가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사실 60Hz와 75Hz 모니터의 제한을 통해서 큰 차이를 못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번 테스트를 하면서 생각해보니 게임의 상황에 따라서 Fps 프레임 저하가 설정에 따라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항상 높은 프레임을 유지하는 게 아니기에 75Hz 모니터가 더 60Hz 모니터보다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인기 있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즐기면서도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75Hz라 배틀그라운드의 캐릭터를 돌릴 때 매끄럽게 구동되는 화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 같은 FPS를 즐길 때 조준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조준선ON을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조준할 때 눈에 잘 들어와서 타격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조준선 ON은 메뉴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또 하나 논글래어 모니터라 형광등 밑에서도 대체로 자유로웠습니다. 논글래어 모니터가 아닌 것을 썼었는 데, 게임할 때 눈부심으로 방해가 되기도 했고 눈도 금방 피곤했던 기억이 납니다. 모니터 고를 때 논글래어 모니터인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기전력 : 0.11W

게임중 소모전력 : 19.72W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는 대기전력이 0.3W로 대기전력저감기술이 사용되어 플러그를 뽑지 않아도 낮아 전기세 걱정이 없다고 합니다. 직접 측정한 결과에서는 0.11W로 기록되었습니다. 게임을 즐길 때는 19.72W로 상황에 따라 달랐습니다. 



오피스 파워포인트, 워드, 아웃룩 등의 업무환경을 자주 경험하는 사무환경에 적합한지 알아보았습니다. 회사용 모니터로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를 사용하기 좋은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ON/OFF 가능하며 장시간 모니터를 보는 직군으로 이런 기능은 추천드립니다.



취미로 촬영하는 DSLR 카메라의 사진을 편집하여 보았습니다. 그래픽적인 작업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서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는 27인치라 적당한 사이즈와 좋은 색감을 보여주었습니다. 



20만원대의 저렴하지만, 27인치의 모니터로 즐길 수 있는 알파스캔 27IPS77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주일정도 사용하며서 느낀 알파스캔 27IPS77 모니터는 논글래어로 형광등 등의 빛으로 인한 눈부심도 걱정없었고, 게임과 사무용 등의 장소에서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하지만 조작버튼은 약간 투박하였고, 27인치에 와이드라 좋았지만, 32인치만의 대화면과 4K해상도에는 FHD가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또 게임만을 위한 게이밍모니터에는 못미치는 부가 기능과 5(GTG)㎳가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만원대이지만, 플리커 프리로 눈에 안보이는 깜박임이 없어서 눈의 피로감이 적었습니다. 또 사무용 모니터라면 꼭 필요한  블루라이트 차단으로 장시간 사용하기 좋은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자체 스피커를 탑재하여 별도의 스피커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며, 0.3W의 저전력저감기술이 탑재되어 플로그를 뽑지 않아도 전기세 걱정이 없다는 점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저렴한 가격대로 즐길 수 있는 모니터로 부담없는 가격으로 회사 및 가정용으로 사용하면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