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페DM 자동차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T 게임하기


1편에서 파인드라이브T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렸는데요. 사용할 수록 마음에 드는 파인드라이브T의 기능과 멀티미디어 성능에 대해서 2편에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파인드라이브T는 6.98인치의 화면을 가진 안드로이드 6.0(마시멜로우) OS가 탑재된 안드로이드 태블릿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하면 게임하고 좋고 동영상 보기 좋고 microSD로 확장성이 좋다는 것을 다들 아실겁니다.

그런데 태블릿을 자동차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한다? 그렇습니다. 파인드라이브T는 미래지향적으로 나온 제품으로 자동차에 붙여서 내비게이션으로 쓰고 차밖에서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컨셉으로 나온 제품입니다.

그래서 파인드라이브T의 무선충전 거치대가 제일 중요하다고 봅니다. 자석으로 강력하게 붙여져 있던게 인상적였는데요. 차의 왠만한 흐들림에는 떨어지지도 않더군요. 또 무선이라거 태블릿을 충전할 때 거추장스러운 선도 필요 없이 깔끔했습니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산타페DM 등의 특정 자동차 모델만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지원하지 않는 차량에서 못쓰는 게 아니라 범용 거치대를 이용하면 장착이 가능하며, 내비게이션이 동작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단지 무선거치대만 쓸 수 없다는 게 정석입니다. 그런데 산타페 DM 무선거치대를 YF소나타의 대쉬보드에 달아보니, 잘 달리네요. 정석은 아니지만, 대쉬보드의 모양에 따라 3M 양면테이프를 잘 붙여 둘 수는 있다고 이야기해주고 싶습니다.

서두가 길었네요. 그럼 파인드라이브T의 태블릿의 이중생활을 시작해볼까 합니다.


자동차 안에서 게임을 하자!

자동차 안에서 게임을 하자는 것입니다. 물론 운전중이 아니라 잠깐 쉬고 있을 때 하자는 것이고 동승자가 뒷자리에서 하자는 것입니다. 우리 딸아이가 게임을 좋아하다 보니, 차 타고도 게임을 하는데요. 이럴 때 아이들 달래기용으로 주면 참 좋습니다.




와이프가 좋아하는 모두의 마블 ~ 모두해~ 넷마블의 모두의 마블 게임을 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게임도 인증만 하고 파인드라이브T 로 게임할 수 있는 거 아시죠?


이번에는 리니지2 레볼루션 게임입니다. 


파인드라이브T 태블릿으로 리니지2 게임이 약간 버벅임을 보였지만, 그래픽은 불량없이 잘됩니다. 자동전투 설정으로 게임을 해두어 게임은 알아서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넷이 되니깐 시간이 날 때 게임하기 좋네요.



무선 충전거치대 상단한 편의성을 보여주다

마음에 들었던 무선 충전 거치대입니다. 대쉬보드에 달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거치대인데, 시거잭과 연결하여 파인드라이브T을 충전하여 주며, 거치대 역할을 해줍니다.



초강력 자석으로 파인드라이브T가 떨어지지 않게 부착이 됩니다. 길이 좋지 않은 곳을 달려 흔들려도 거치대에 붙은 파인드라이브T는 꿈쩍하지 않는 강력한 부착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또 손으로 제쳐서 때면 떼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태블릿 충전선이 거추장스럽게 달리지 않고 무선이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무선거치대를 지원하는 차종을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차에서 영상 보기 좋은 멀티미디어 태블릿 

어떤가요? 자동차에서 동영상 재생할 때 코덱없다고 뜨는 내비게이션 보다 훨씬 편합니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우OS가 탑재되어 있고 동영상 재생도 MX Player 등의 전문 플레이어 앱을 설치하여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유튜브로 재생한 것입니다. 제가 트와이스 팬이라 자동차 타며서 노래 들으면 신나고 좋네요.



6.98인치로 화면은 작지 않습니다. 1280 x 720 해상도로 약간 길쭉한 느낌이긴 하지만, 동영상 시청에 적합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는 차안에서 우는 아이들 달래기 용으로 그만입니다. 장시간 운전할 때만 허용되는 아이들 태블릿 사용은 아무래도 어쩔 수 없는 거 같네요. 특히 유튜브를 틀어 주면 아이가 잠들기 까지 조용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같이 동요 틀고 노래 가사를 익히고 있어서 교육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특히 호비 동영상은 율동도 있어 보기 좋더군요.


실시간 TV 보기는 올레TV



이번에는 파인드라이브T로 실시간 TV보기 입니다. 파인드라이브 홈에서 동영상 앱을 선택하여 올레TV 을 실행하여 줍니다.


JTBC, MBN, 채널A 등 다양한 채널을 볼 수 있습니다. 차량에서 실시간 예능도 올레TV로 볼 수 있으니 좋습니다.



음악 재생은 어플중에서 곰오디오를 실행하여 재생하였습니다. 메인홈에서 음악앱을 뮤직메이트, 알송 베타, 곰오디오, 지니 등 앱을 설치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음악 감성은 microSD에 있는 MP3 재생과 KT지니 앱을을 이용하여 스트리밍으로 재생도 가능합니다. 차 안에서 태블릿의 활용성이 매우 크네요.


자동차에 네비게이션 태블릿을 써라!


차 밖에서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 모두의 마블, 카카오톡게임들도 설치하여 두었습니다. 


태블릿으로 웹서핑도 잘됩니다.



기본적인 네비게이션 기능도 잘되는데요. 설치해둔 네비게이션 앱에 따라서 자신이 좋아한는 내비게이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내비게이션을 고르면 운전하기 더 편하겠죠?


LTE 네비게이션이기 때문에 실시간 정보가 지도에 반영됩니다. 위의 네비는 네이버 네비게이션인데요. 자신이 선호나는 내비로 바로 세팅할 수 있다는 게 좋네요.



파인드라이브T는 안드로이드 6.0의 마시멜로우 OS가 탑재된 안드로이드 테블릿입니다. 


자동차 모드의 파인홈을 가지고 있어서 자동차 운전시에 쓰기 편한 전문네비게이션입니다.


후면에는 무선충전이 가능한 단자가 있습니다. 특히 이부분은 자석 거치대에 장착되는 부분인데 자석이라 붙였다가 떼었다가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시동을 끄면 실시간 주차 감시 모드로 동작하여 후면 카메라로 주차시 차량의 블랙박스로의 역할도 하여 줍니다.



이번에는 자동차의 스피커를 연동하기 위해서 파인드라이브T의 블루투스에서 페어링을 하였습니다. 차량의 오디오를 사용할 수 있어 더욱 연동감이 좋았습니다.


자동차 운전시 파인드라이브T에 대쉬보드에는 가장 중요한 미세먼지 정도가 나옵네요. 시간, 미세먼지, 온도, 사용한 LTE데이터, 태블릿 램정리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미세먼지에 민감한 건 운전할 때 창문을 열까 말까?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인드라이브T에 바로 표시되니 알기 쉽네요.


어떻게 보셨나요? 차에서는 전문 네비게이션이 되고, 차밖에서는 태블릿으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파인드라이브T의 큰 장점은 차안에 쓸 수 있는 전문적인 태블릿이라는 것입니다. 거추장스러운 선도 필요 없이 무선 자석 거치대로 쉽게 붙여다가 때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또 순정내비게이션과 달리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우OS를 탑재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이 많았습니다. 원하는 내비게이션으로 바꾸어 볼 수 있었고, LTE통신으로 실시간 도로 정보를 반영된 지도로 안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T맵이나 네이버 네비게이션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자신이 선호하는 내비의 사용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파인드라이브T의 멀티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파인드라이브 Q&A

Q. 전원 ON에서 내비게이션 목적지 탐색까지 걸리는 속도는 어떠한가 (배터리 잔량 없을 때, 있을 때)

A. 배터리 잔량에 따라서 차이는 없는 듯하였습니다. 전원을 켜고 바로 탐색까지는 순정내비 보다는 조금 차이를 보였습니다. 


Q. GPS 수신 - 끊기는 문제, 위치 인식 문제 어떠한가요? 어플리케이션 통한 확인 (GPS TEST) (펌웨어 업데이트 후 개선되었는지 궁금합니다.)

A. GPS 끊킴은 많지는 않았지만, 터널에 들어가거나 하면 발생 하였습니다. 하지만, 핫스팟을 연결이 되어 있으면 인터넷을 이용하여 더욱 정확히 찾아 주었습니다. (아무래도 제 차량에 썬텐이 전파차단이라 문제 일 수도..)


Q. 충격알림 - 민감도별 테스트와 배터리 소비가 크다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A. 민감도는 만족스러웠습니다. 또 민감도 조절도 가능하기 때문에 딱히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배터리 소모는 다소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선 충전 연결 상태라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만약 충전 중이 아니라면 소모가 크겠죠.


Q. 화각 - 어떤 각에서도 잘 보이는지, 밝은날에서는 잘 보이는지?

A. 이거 LG디스플레인가요? 처음보가 화질이 쨍한게 마음에 들었습니다. 날씨 유무와 상관없이 잘보이는 편이였습니다.


Q. 500M의 데이터 용량 1달간 이용하기 충분한가 (영상 스트리밍 X, 내비게이션 이용, 검색 정도라면 어떤가요?)

A. 유튜브 보고 하면 당연히 부족합니다. 하지만 네비 검색 정도라면 500메가로도 충분합니다.


Q. 데이터 함께쓰기 유심칩 별도 발급 어떻게 하셨는지요?

A. 저는 스마트폰의 핫스팟을 이용하여 파인드라이브 T를 와이파이 연결을 하였습니다. 11GB 데이터용량을 사용하고 있어서 핫스팟으로 LTE데이터 공유하기에는 충분하였습니다.



1편 산타페DM 자동차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T" 설치기

http://ndolson.com/4083


2편 산타페DM 자동차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T" 활용기

http://ndolson.com/4091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30355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18096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