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방/후방 FHD급 ALIVE BBDB-FF01K 블랙박스

 

 

나의 애마 YF소나타에 FHD 블랙박스를 달아 주었습니다. 불과 얼마 전에 출시된 엘앤텍 LG이노텍 2채널 블랙박스입니다. 기존 HD급 블랙박스에 아쉬운 점이 큰 저로서는 전방, 후방 모두 FHD급의 블랙박스가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보통 전방만 FHD 화질을 제공하는 블랙박스와 달리 ALIVE BBDB-FF01K은 후방영상도 선명한 FHD 화질로 녹화 되었습니다. 또한 SonyExmor(IMX291) 이미지 프로세스가 탑제되어 야간 저조도에서도 잘나온다니 안심이 됩니다. 야간에 사고날뻔 한 적이 있어서 주간 야간 모두 녹화가 잘되는 블랙박스인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입니다.

 

더구나 ALIVE BBDB-FF01K 블랙박스의 큰 장점이라면 편의 기능입니다. ADAS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서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과 앞차 출발 알림 시스템, 안전 운전 도우미 등을 지원 해줍니다. ADAS 시스템의 경우 GPS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블랙박스용 GPS모듈을 연결하였습니다.

 

그럼 주말을 기해서 직접 ALIVE BBDB-FF01K 블랙박스를 설치해본 후기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자동차 블랙박스를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블랙박스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화질인 풀HD급 화질입니다. ALIVE BBDB-FF01K의 전방 후방 모두 Full HD급 화질이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녹화를 보여주리라 생각이 되었습니다.

 

 

 

자동차 블랙박스 ALIVE BBDB-FF01K

 

 

 

ALIVE BBDB-FF01K 블랙박스의 패키지 박스 외형입니다. 제품의 스펙이 간단히 쓰여 있습니다. 박스에 쓰여 있듯이 2채널 모두 Full HD를 지원하는 블랙박스 입니다. 그리고 좋았던 것은 3.5인치의 넓은 화면입니다. 터치로 조작되는 LCD화면도 스마트폰에 익숙한 사용자의 추세를 반영한 것이죠.

 

 

옆면에는 제품의 외관을 알 수 있게 실루엣 그림이 붙여져 있네요.

 

 

 

블랙박스 패키지 박스를 개봉하여 보았습니다. 

 

 

 

제일 먼저 쿠폰이 눈에 들어 오는 군요. 안전 운전 데이터 업그레이드 3개월 무료 쿠폰이군요. GPS 데이터 무료 업그레이드로 챙겨두면 좋을 듯하군요.

 

 

제품의 구성품을 살펴 보죠. 블랙박스와 함께 메모리까지 모두 제공해주는 풀 패키지 입니다. 구성품 중에 블랙박스의 퓨즈 연결 케이블이 보이네요. 이 제품은 상시전원으로 시거잭을 이용하는 타입은 아닙니다. 매설 하여야 합니다.

 

 

 

블랙박스 전방과 후방케이블 입니다.

 

 

 

크기는 3.5인치의 LCD를 가지고 있어서 충분하리라고 봅니다. 영상을 녹화한 것을 그자리에서 재생하기에도 적당한 크기 입니다.

 

 

 

후방 블랙박스 입니다. 동그랗게 생겼으며, Full HD 촬영이 가능합니다. 30p 프레임으로 녹화가 되며, 1920x1080p 녹화 화질을 보여 줍니다.

 

 

 

 

측면에는 수동녹화 (REC) 버튼과 전원 On/Off 스위치, 마이크로SD카드 삽입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미러리스 처럼 살짝 렌즈 부분이 틔어 나와 있습니다.

 

 

반대쪽 측면을 깔끔하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심플합니다.

 

 

 

상/하 부분은 발열을 고려하여 통풍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상단에는 GPS 연결부가 있습니다. ALIVE BBDB-FF01K 블랙박스에 GPS를 연결하면 ADAS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GPS를 연결하여 사용 중입니다.

 

 

제품의 각부 설명부를 보면, 조금 더 이해가 쉽습니다. 외장 GPS 단자연결부에 GPS를 연결해 두었습니다. 또 운전 중에 강제 녹화를 위해서 수동녹화 버튼을 숙지한 상태입니다.

 

 

 

 

블랙박스 DIY 셀프 설치하기

 

 

 

 

자동차 지식이 풍부하지 않은 분은 블랙박스를 절대 혼자 설치하지 마시고 가까운 공정소를 방문하여 매설하기 바랍니다. 전  블랙박스 셀프 설치를 해보고 싶은 욕심에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기존 블랙박스 제거까지 2시간 걸린 듯합니다.

 

 

블랙박스 설치를 위해서는 자동차 문쪽과 퓨즈박스 쪽을 뜯어 내야 합니다.

 

 

 

 

블랙박스는 주차중에도 녹화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거잭 타입보다는 상시전원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ALIVE BBDB-FF01K 블랙박스는 상시 전원이며, 주차중에도 녹화가 됩니다.

 

퓨즈박스 쪽을 뜯어 상시 전원에 해당하는 퓨즈를 뽑아 블랙박스의 전선과 연결하여 줍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어 블랙박스에 전원이 들어오는 지 확인합니다. ALIVE BBDB-FF01K LG 블랙박스에 전원이 들어 오는 군요. 이제 모든 준비가 50% 끝났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외장형 GPS까지 블랙박스에 연결하여 줍니다. ADAS시스템은 GPS 연결시 기능 동작이 합니다.

 

 

ALIVE BBDB-FF01K 블랙박스의 부가기능은 써볼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ADAS System :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으로 설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시 차선을 이탈할 경우 알림음이 발생합니다.

 

- 앞차출발 알림 시스템 : 차량이 정지된 상태에서 앞차가 출발 시 알림음이 발생하여 알려 줍니다.

 

- 안전운전 도우미 : 과속 카메라 및 제한 속도 안내 등 음성으로 안내를 해주는 도우미입니다.

 

 

 

 

 

 

 

전방과 후방을 동시에 보게 끔 화면을 설정하여 두었습니다. 전방이 기본 화면이며, 후방 카메라의 영상은 작게 같이 출력이 되게 됩니다. 확실히 Full HD화질로 출력되는 것이라 블랙박스가 좋군요.

 

 

안전운전 도우미 메뉴 기능입니다. 이걸보니 블랙박스의 부가옵션 기능이 꽤나 쓸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운전 할때 한번 쯤 신경 쓰지 않게 끔 해주는 고마운 기능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정말 오랜만에 블랙박스를 업그레이드 하고 보니, 눈에 보이는 몇가지가 있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화질인데 이제는 후방도 풀Full HD화질로 선명한 화질을 제공해주는 블랙박스가 좋더군요. 또 하나 ADAS 시스템(차선 이탈 경보), 앞차 출발 알림, 안전운전 도우미 같은 블랙박스가 제공하는 부가기능이 생겼다는 점입니다. 자동차 옵션은 역시 없는 것 보다 있는 것이 편리 하죠. 한번 편리한 기능을 써보니 좋더군요. LG블랙박스 ALIVE BBDB-FF01K를 보니, 화질 개선 뿐아니라 자동차의 편의기능까지 향상시켜 주어 더욱 편안한 드라이빙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