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리어답터 리뷰/카메라 캠코더

소니 4K 캠코더 3주 써보니 FDR-AX700 후기 총평

엔돌슨 2019. 10. 11. 10:56
반응형

소니 4K 캠코더 3주 써보니 FDR-AX700 후기 총평

아무래도 영상 편집과 유튜브/네이버 TV 채널을 운영을 오래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좋은 캠코더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캠코더를 쓰는 이유는 빠른 AF와 4K UHD 고화질의 녹화를 위해서 일 것입니다.

최근 사용해보고 있는 소니 FDR-AX700 핸디캠 캠코더의 후기로 가감 없이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가격! 소니 캠코더 중에는 저렴한(?) 편이지만, FDR-AX700 캠코더는 240만원대로 상위 기종인 소니 PXW-Z90, SONY PXW-FS7 II 등의 1천7백원대 보다는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영상 장비는 카메라만 해도 바디+렌즈하면 500만원이 넘는다는 것을 보면, 캠코더는 영상만을 위한 전문 장비로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존 사용하던 소니 CX900 캠코더보다 보다 전문적인 외형과 수동 조정이 편리했고 무엇보다 FHD에서 4K UHD로 넘어가고 싶은 분을 위한 4K 캠코더로 좋습니다.

그럼 소니 4K 핸디캠 FDR-AX700 후기로 어떤 사용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소니 특유의 쨍한 느낌과 빠른 고속 하이브리드 AF를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소니 캠코더는 좋습니다. 이번에 다른 기종을 사용하면서 캠코더 촬영에 쌓였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뜯어 보았습니다.

우선 칼자이스 렌즈가 탑재되어 있는 이 녀석은 쨍한 느낌을 그대로 담아 줍니다. 또 야외에 햇빛이 쌘 장소에서는 ND1, ND2 등의 필터를 적용하여 원하는 영상의 느낌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할로윈 퍼레이드를 하는 것을 소니 핸디캠 FDR-AX700 캠코더로 담았습니다. AF가 인물 위주로 정확히 추적됩니다. 또 광학줌 10배, 디지털 줌 192배에 달하는 먼 거리에서도 공연장 가수를 찍을 수 있는 놀라운 캠코더였습니다. 광학줌, 디지털 줌이 지원되는 소니 캠코더로 활용성이 높았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youtu.be/Y5AR_rYI46g

영상으로 4K 캠코더를 구매하실 때 어떤 점에 유의하여야 할지와 소니 FDR-AX700 캠코더의 수동조작법에 대해서 리뷰하였습니다. 영상 제작을 하시는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캠코더의 수동 조작을 하는 재미는 아마추어 영상 제작자들이라도 아셔야 하는 부분이니깐요~

 

줌인을 하거나 줌아웃을 해도 정확히 인물과 사물을 AF가 계속적으로 맞추어져 포커스가 정확한 편인 캠코더입니다. 기존 캠코더보다 AF가 고속이고 빨라서 좋았습니다.

 

롯데몰에 거대한 대형 고양이가 왔습니다. 또 123층에 달하는 높이 555미터인 마천루를 담아 보는 캠코더 테스트로는 좋은 장소였습니다.

 

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FDR-AX700의 줌인 능력은 놀라웠습니다. 

광학줌 10배, 디지털 줌 192배(4K 18배, HD 24배)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잠실 롯데몰에 있는 초대형 고양이를 소니 FDR-AX700 캠코더로 줌인해보았습니다.

보이시나요? 정말 먼 거리에서도 정말 피사체를 가까이 찍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기능은 공연장에서 연예인 직캠을 찍고 싶을 때 무척 바람직합니다. 

 

소니 스테디샷(SteadyShot)을 켜 두면, 흔들림이 적은 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움직이면서 영상을 찍어도 흔들림이 적고 소니 핸디캠은 한 손으로 모든 걸 조작할 수 있다는 것도 편리했습니다.

 

ㅗㅔㄷㅊ

영상에서도 캠코더 촬영 팁으로 알려 드렸습니다. 아직도 4K 캠코더 구매하고 촬영 팁을 모르신다면 제 유튜브를 참고하세요!

소니 FDR-AX700은 IRIS, ISO/GAIN, SHUTTER SPEED 등의 수동 조작으로 조명 없이도 밝은 영상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또 전면에 포커스(초점)로 설정하면 흐린 초점의 영상에서 초점이 스멀스멀 맞는 영상미로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멋지죠?

 

뒤에서 보니, 한 손으로 모두 조작할 수 있게 되어 있죠? AUTO / MANUAL 설정을 수동으로 두면 수동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 그 밑에 ND FILTER 필터를 사용하여 햇빛이 강한 곳에서는 필터로 보정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초대용량 1개면 야외 영상 촬영하기도 충분합니다. 소니 캠코더는 전원선을 연결한 상태로 배터리 소모 없이도 촬영할 수도 있어서 스튜디오 촬영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5.1 채널로 사운드 방향성 없이 주변소리를 담을 수 있습니다. 이게 장단점이 있어서 유튜브 제품 리뷰를 할 때는 소니 건 마이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에 올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소니 캠코더는 무겁긴 합니다. 무게가 1030g이지만, 핸디캠의 손잡이가 있어서 잡기 편해서 생각보다는 무겁지 않습니다. 휴대성보다는 촬영 퀄리티를 위해서 살짝 포기해야 하며, 삼각대에서 촬영을 주로 하는 입장에서는 딱히 문제가 또 없습니다. 행사장에서도 들고 다닐 때 괜찮은 무게 정도고요.

 

 

아직까지 4K UHD로 영상 장비를 업그레이드하지 않으셨다면, 꼭 소니 FDR-AX700 4K 캠코더를 고려해보세요. 이전 쓰던 캠코더보다 더욱 많아진 조작 기능과 고화질에 매료되었습니다. AF가 고속이라 역시 빠르고 잘 잡아 주었습니다

또 미친 줌인은 광학줌 10배, 디지털 줌 192배(4K 18배, HD 24배)로 공연장에서 연예인을 촬영하기 좋았습니다. 그럼 수동 기능과 4K UHD 고화질로 좋은 캠코더에 대한 리뷰와 영상 촬영 기법에 대한 팁을 알려 드렸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www.youtube.com/watch?v=Y5AR_rYI46g

제품 대여 및 소정의 원고료 제공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