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4K 캠코더 써보니 FDR-AX700 사용기
최강 4K 캠코더 써보니 FDR-AX700 사용기
요즘 1인 미디어를 꿈꾸는 유튜버를 위한 4K 캠코더 장비가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18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위한 4K 캠코더가 있습니다. 소니 FDR-AX700 캠코더는 빠른 고속 하이브리드 AF로 피사체를 잘 잡고, 광학줌 10배, 디지털 줌 192배에 달하는 먼 거리에서도 공연장 가수를 찍을 수 있는 놀라운 캠코더였습니다. 광학줌, 디지털 줌이 지원되는 소니 캠코더로 활용성이 높습니다.
필자는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소니 캠코더를 3년 넘게 운영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소니 4K 캠코더 FDR-AX700 제품을 써보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FHD에서 4K로 넘어갈까 고민중인분이라면 4K UHD 초고화질을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유튜버 운영이나 쇼핑몰 운영을 위한 장비로 어떤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제는 4K 장비가 대중화되었습니다. 4K 핸디캠 캠코더로 보다 좋은 화질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4K 캠코더 중에서 FDR-AX700 은 IRIS, ISO/GAIN, SHUTTER SPEED 등의 수동조작으로 영상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FDR-AX700 캠코더로 촬영 중인, 송리단길의 라라브레드에서 브런치를 촬영해보았습니다. 음식 촬영에서도 고속 AF는 피사체를 빠르게 맞추어 답답하지 않은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소니 FDR-AX700 캠코더의 장점은 얼굴인식입니다. 피사체와 인물에 대한 인식이 가능하여 움직이는 중에도 인물에 AF가 정확히 맞혀져 포커스 나간 영상이 없이 잘 촬영됩니다.
우리 가족을 위한 캠코더 추천을 원한다면, 필자는 FDR-AX700 캠코더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유는 전문가적인 촬영이 가능하여 유튜버를 운영하고 있는 딸아이를 위한 가족 영상이나 행사 영상을 쉽게 촬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미친 능력이라고 보이는 게 광학줌 10배, 디지털줌 192배(4K 18배, HD 24배)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날씨가 좋아 잠실 롯데몰에 있는 초대형 고양이를 소니 FDR-AX700 캠코더로 줌인 해보았습니다.
보이시나요? 정말 먼 거리에서도 줌인할 때마다 AF가 빠르게 초점을 잡아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K FDR-AX700 캠코더의 특징은 고속 화이브리드 AF, 4K HDR(HLG) 영상 촬영 가능, 1.0 타입의 DRAM 적층형 CMOS 센서가 탑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센서가 클수록 촬영에 유리한데, 1.0 타입의 Exmor RS CMOS센서가 사용되었습니다.
무엇보다 4K FDR-AX700 캠코더에 장점은 수동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집에서 유튜브 영상 촬영할 때 ISO를 수동으로 조작하여 어둡지만 밝게 촬영된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FDR-AX700 캠코더는 4K 설정으로 하여 음식, 아이, 인물, 롯데월드 퍼레이드 등을 담아 보았습니다. AF가 빨라서 무엇보다 좋았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캠코더보다 같은 소니 브랜드이지만, AF가 빨라져셔 좋았습니다.
4K FDR-AX700 캠코더는 줌링을 하여도 지속적인 AF초점을 잡게 할 수 있습니다. 또 반대로 AF를 고정시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고정시키는 것은 유튜브 촬영장에서 쓰면 좋고, 움직이는 피사체는 자동 또는 AF추적으로 하는 게 유리합니다.
광범위한 AF 반영으로 최대 273개의 위상검출 AF 포인트로 이미지 영역의 약 84%를 커버합니다. LCD창에 보이는 거의 모든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놀라운 줌인 기능도 FDR-AX700 캠코더의 큰 장점입니다.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놀면서 먼 거리의 로티를 촬영하여 보았습니다. 먼거리의 피사체를 줌인하였지만, 흔들림도 적은 영상을 담아 주었습니다.
터치가 되는 LCD라 화면을 클릭하여 터치AF가 가능합니다. 특정 피사체에 AF를 빠르게 가져가고 싶을 때 쓰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인물이 나오면 자동에서 인물을 인식해줍니다.
전체적인 조작부는 핸디캠으로 쓰기 좋습니다. 한 손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며, 오른쪽에 있는 방향키로 메뉴 조작이 수월하였습니다.
최고 화질로 설정하기 위해 소니 캠코더 녹화 포맷을 2160/24p 프레임 100Mbps 비트레이트로 설정하였습니다. XAVC S 4K 파일 형식으로 4K UHD 녹화 설정을 하였습니다.
롯데월드 할로윈 퍼레이드를 촬영하였는 데, 집에 와서 PC 컴퓨터로 옮겨 감상을 해보았습니다. 영상 출력을 보면, 3840x2160p 4K 해상도로 23.98fps 프레임을 고화질로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영상에서 추출한 것입니다. 영상 촬영 중 사진 촬영도 가능하지만, 4K UHD의 장점은 동영상에서 캡처한 사진도 화질이 좋다는 것입니다. 여행 가서는 동영상을 찍다가 중간세 PHOTO 버튼을 누르거나 영상에서 추출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촬영을 위해서 소니 캠코더를 오래도록 사용하였는 데, 이번에 소니 FDR-AX700 캠코더를 사용해보고 놀랬습니다. 처음에는 가격에 놀랬지만, 영상장비는 대체로 비싼 편이지만, 돈값을 합니다. 일단 Full HD에서 벗어나 4K 촬영을 하시려는 분에게 좋은 캠코더입니다.
고화질 4K 촬영이 자유롭고 AF가 상당히 빨랐습니다. 또 카메라 대비 렌즈 교환 없이 단렌즈로 광학줌 10배, 디지털 줌 198배가 가능하여 공연장 같은 곳에 가나 멀리 있어도 충분히 연예인 직캠 영상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롯데월드 퍼레이드를 보면서 촬영해보고 만족스럽다고 느꼈습니다.
또 가볍게 들고 다니면서 촬영 장비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송리단길에 브런치를 먹으러 라라브레드에 왔었는 데, ZEISS T*렌즈(칼자이스 렌즈)로 촬영된 소니 특유의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로 영상이 담겼습니다. 이 정도면 화질면에서 최고인듯합니다.
그리고 엔돌슨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브 촬영할 때 4K 촬영장비로 좋았습니다. 집에서 삼각대 세워두고 매뉴얼 모드에서 ISO/GAIN을 수동으로 조정하면 별도의 조명이 없더라도 밝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영상 장비로 무척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제 FHD에서 4K 캠코더 화질로 넘어가실 분이라면 적극 추천드릴만한 디바이스입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s://www.youtube.com/watch?v=Y5AR_rYI46g
제품 대여 및 소정의 원고료 제공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