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압축 솔루션 이미지프레소, 꿀팁 사진 용량 줄이기 사이트


카메라 화소가 높아지면서 덩달아 파일 사이즈도 커졌습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PC에 저장되는 고화질의 이미지, 동영상 파일이 어느 순간 부담스럽게 되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퀄리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진, 동영상을 최적화하는 이미지 압축솔루션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이미지프레소(http://imgpresso.co.kr)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사용자가 많은 대형 포털 웹 사이트에 뜨는 배너 및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웹사이트의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어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왼쪽부터 원본, 95% 압축, 84% 압축


사람의 눈에는 같은 빨간색이라도 컴퓨터가 인식하는 값은 다르기 때문에 파일 용량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에벤에셀케이가 개발한 기술은 비슷한 색상들끼리 최대한 모으고 불필요한 색상은 제거해 이미지 품질은 높이고 용량은 최소화하는 기술입니다. 

즉, 파일 포맷, 해상도를 바꾸지 않고, 화질까지도 원본과 비슷한 고화질을 유지하면서 저용량으로 낮추는 신개념 압축 기술로 개인이나 기업, 공공 기관이 보유한 사진, 동영상, 문서 등 다양한 파일의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게 됩니다.



이미지 고화질로 용량만 줄이는 이미지프레소!



▲ 이미지프레소(http://imgpresso.co.kr)


평소 DSLR 카메라로 많은 사진을 찍는 데, 이런 사진을 압축하여 보았습니다. 이미지프레소 데모사이트에서 jpg, png 최대 90%까지 압축이 가능합니다. 현재 무료로 최대 10MB의 파일을 압축할 수 있습니다. 압축 단계는 낮음, 중간, 높음으로 압축률을 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1장의 L사이즈의 고화질 사진의 파일은 9.4MB 원본 용량이 이미지프레소를 이용하여 1.3MB로 86.32%로 압축이 되었습니다. 같이 테스트한 다른 파일들도 보통 86% ~ 88.55%까지 압축을 보여 주었습니다. 높은 압축의 경우 보다 큰 압축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원본사진


이미지프레소 압축사진


원본 사진과 이미지프레소로 압축된 사진을 보면, 용량은 줄이면서 품질은 그대로 유지하여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해보니, 86% 이상의 압축률을 보여 주었습니다. 



원본 vs 이미지프레소 이미지압축


원본 vs 이미지프레소 이미지압축



원본 vs 이미지프레소 이미지압축


원본 사진과 나란히 두어 확대하여 보았습니다. 사람의 눈으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며, 실제로는 용량이 획기적으로 줄어 들었습니다. 

시각적 최적화 압축 기술(Perceptual compression)을 이용하는 이미지프레소는 수학적 공식의 화질 측정 지표인 PSNR, SSIM 대신 사람의 시각 특성을 고려하여, 사람이 실제로 인지하는 화질을 기준으로 파일의 용량을 압축하는 방식으로 최적화된 압축기술로 특허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2016-10-22 : Google 시각적 최적화 기반 JPEG 인코더 Guetzli 릴리즈 

2016-06-16 : NETFLIX 시각적 최적화 기반 비디오 품질 지표 소개 

2015-09-25 : Flicker 시각적 최적화 기반 이미지 압축 적용 소개




쉽게 설명하면 이미지프레소의 원리는 표준 파일 포맷과 화질을 최대한 비슷하게 하여 사람 눈으로 인식 불가능한 PSNR 지수*35db 이상을 유지하는 시각적 최적화 압축기술을 구현하게 됩니다. JPEG는 최대 90%, PNG는 최대 60%, 동영상은 최대 90% 압축을 하여 획기적인 용량 감소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미지프레소의 압축솔루션은 고객의 사용에 맞게 커스텀마이징을 지원합니다. 수천, 수백장의 다수의 파일을 일괄 처리해야 하는 경우라도 자동 변환을 통해서 처리할 수 있게 합니다. 또 저장 옵션을 덮어쓰기를 할 것인지 원본 이미지를 보존할 것인지 고객의 편의에 맞게 변환할 수 있게 제공합니다.




이미지프레소의 이미지 최적화 압축 테스트의 결과를 보면, 원본 PNG 2.06MB 의 파일이 40% 압축된 1.31MB로 고효율 압축 PNG로 변환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다른 테스트의 결과를 보더라도 압축률은 원본 대비 91.11%로 높은 압축률을 보여줍니다. 압축 뿐 아니라 이미지의 화질, 유지되는 품질을 볼 수 있습니다.


개념은 위와 같습니다. 원본 이미지를 유사 색 그룹핑을 통해 불필요한 색상을 제거하고, 고효율 이미지 압축을 하는 것입니다. 이 기술은 이미지프레소가 특허 등록 된 기술로 자체 고안한 시각적 최적화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미지를 전송하려고 할 때, 데이터 환경에 따라 네트워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빠른 시간에 전송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테스트 디바이스 환경에 따라 이미지 변환 속도를 테스트 한 것을 보면, 500장을 변환하는 데, 150초가 걸렸으며 1장에 0.3초의 빠른 속도로 변환처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더라도 빠른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수의 파일을 전체적으로 비교한 자료입니다. 평균 압축률은 67.50% 이며, 원본의 데이터는 746,480 인데 반하여 ImgPresso는 242,623로 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파일을 빠르게 압축하는 처리속도와 전체 파일 용량의 압축률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압축 기술에는 구글에서 공개한 구에츨리도 있습니다. 품질을 겅의 유지하면서 인코딩 압축을 하는 기술입니다. 



기술적인 TEST로 Guetzli 와 ImagePresso와 비교를 한 결과입니다. 에벤에셀케이가 구글 능가하는 시각적 최적화 압축 기술로 우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프레소가 압축률과 처리속도가 더 빨라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의 구에칠리(Guetzli)의 경우 스마트폰 사진 1장을 압축하는데 420초가 걸리는 반면 에벤에셀케이는 3초만에 빨리 압축하여 더 좋습니다.



이미지프레소를 도입하게 되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빠른 로딩속도 구현과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비용 절감을 이루게 됩니다. 용량은 줄이고 품질은 유지하는 고화질 압축으로 최적화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웹사이트에 사용자가 몰리는 경우, 체감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속도가 느린 환경일수록 이미지 압축 솔루션을 이용하여 빠르게 로딩되면서도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제공하여 이윤 증대를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외 적용 사례로는 통신사에서 대량의 이미지 발송시 고효율 압축으로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최적화가 가능하며, 보험사에서 접수건 이미지처리, 인강영상 압축 등 다양한 기업에서 도입활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것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소니 A6500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압축률을 낮음, 중간, 높음에 따라 동일한 파일이라도 압축률이 달라졌습니다. 90.68%까지 6.8MB 파일이 압축되어 632.2KB 로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왼쪽은 원본사진이며, 오른쪽은 이미지프레소로 최적화로 압축한 사진입니다. 유심히 확대하여 보았지만, 화질의 저하는 거의 못 느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안전하게 원본 화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진의 용량을 줄이는 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직업상 많은 사진을 촬영하고 보관해야 하는 일이 많아 대용량 하드디스크 또는 스토리지 서비스도 아쉽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일괄적으로 다수의 파일을 압축할 수 있는 이미지프레소의 압축솔루션을 이용하여 저장 공간도 줄이고 더 많은 사진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죠.

이미지 압축 서비스인 이미지프레소 사이트에서는 매일 무료 10장의 사진을 압축할 수 있게 제공합니다. 직업 사용해보셔서 도입을 검토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 이미지프레소(http://imgpress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