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 고속충전 잘되나? 벨킨(Belkin) 2018 무선충전기 신제품


스마트폰 충전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요즘은 다들 무선 충전기 패드를 이용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무선의 편리함과 함께 애플의 아이폰X도 고속충전을 지원하면서 7.5W로 빠르게 충전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아이폰 고속충전 지원되는 무선충전기 패드라면서 신제품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가격과 디자인도 다양한데, Qi(氣, 기운기) 무선충전 표준을 지키고 있는 안전한 아이폰 무선충전기는 몇 개나 있을까요?

믿고 쓰는 벨킨의 제품은 거의 모든 표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믿음직스럽고 한번 사면 고장도 나지 않아 가장 오랫동안 튼튼하게 사용한 제품 중 하나입니다.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8년 벨킨 간담회를 통해서 무선충전기 신제품 발표가 있었습니다. BOOST↑UP™ 무선 충전 패드, BOOST↑UP™ 듀얼 무선 충전 패드, BOOST↑UP™ 볼드 무선 충전 패드 등의 제품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가지고 간 아이폰X, 갤럭시S9+ 등의 스마트폰도 충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도 있었습니다.


BOOST↑UP™ 듀얼 무선 충전 패드


동시에 2대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BOOST↑UP™ 듀얼 무선 충전 패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쉽지만, 목업으로 된 것은 디자인 형태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BOOST↑UP™ 듀얼 무선 충전 패드 위에 아이폰X와 무선충전 가능한 에어팟을 올려두면 동시에 충전할 수 있어 좋습니다. 실제 이렇게 사용하고 싶은 로망도 있어 관심 있게 보았던 제품입니다.



2018 벨킨 신제품 행사, 무선충전 패드의 편리함

이번 2018 벨킨 행사에는 스마트디바이스에 관심이 높은 벨킨 인플루언서들이 대거 참가하여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필자 역시 관심있던 무선충전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제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아직 출시 되지 않은 신제품에 대한 정보도 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Apple Watch+iPhone용 Valet Charger™ 파워 팩 6700mAh


무선충전소 부스에서는 애플워치와 아이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보조배터리 <Apple Watch+iPhone용 Valet Charger™ 파워 팩 6700mAh>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휴대하면서도 애플워치와 아이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어 활용성이 높은 보조배터리입니다.




iPhone X, iPhone 8 Plus, iPhone 8 용 BOOST↑UP™ 무선 충전 패드


7.5W로 아이폰을 고속충전할 수 있는 벨킨 부스트 업 무선 충전 패드입니다. 필자의 책상 위에도 놓여 있어 아이폰X 고속충전을 할때 잘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애플 아이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올해 2018 CES에서 최고 혁신상(CES 2018 Best of Innovation Awards)을 수상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또 빠른 무선 충전을 위한 7.5W를 지원하고 송신기 코일 팬이 없는 디자인으로 소음이 없습니다.


한자리에서 볼 수 있었던 Belkin 신제품은 아이폰X, 아이폰8 플러스 등을 지원하는 부스트업 무선 충전패드, BOOST UP Qi 무선충전패드, BOOST↑UP 듀얼 무선충전패드, 볼드 무선충전패드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부스트업 듀얼 무선충전패드는 패드 양측면에 있는 최적화된 전용 10W 출력으로 2대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빠르게 고속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 애플뿐 아니라 삼성, 엘지 등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무선충전을 지원합니다.

양쪽 10W 출력이 가능하며 애플 제품은 안전한 아이폰 고속충전을 위해서 7.5W로 자동 변환되며, 삼성폰은 최고 9W 충전을 지원합니다. 2018년 여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BOOST↑UP™ 무선 충전 패드


가로, 세로 원하는 형태로 세워둘 수 있는 거치대 형태의 BOOST↑UP™ 무선 충전 패드입니다. 책상 위에 올려두면 아이폰X의 FaceID가 알아서 잠금 해제되는 눈높이를 유지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가로 형태로 두어도 무선 충전이 유지됩니다. 동영상을 보면서 계속 충전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 좋아 보였습니다.



BOOST↑UP™ 볼드 무선 충전 패드


BOOST↑UP™ 볼드 무선 충전 패드는 벨킨(Belkin)의 최신 무선 충전 제품으로 애플 이외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고속충전을 지원합니다. 애플 제품은 안전하게 7.5W로 자동으로 고속충전이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제품은 최대 9W 충전이 가능합니다. 


Qi 인증을 받은 액세서리 제품이며 최대 10W 출력을 지원합니다. 출시는 2018년 봄/여름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색상은 블루, 핑크, 블랙, 화이트 4가지 색상으로 취향별로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http://www.belkin.com/kr/Products/mobile-accessories/chargers-&-cables/chargers/c/wireless-chargers/

벨킨 신제품 무선충전 제품에 대한 정보는 위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벨킨 인플루언서/블로거 세미나, 안전한 무선충전기에 대한 고찰?

이번 벨킨 인플런서 세미나를 통해서 벨킨의 출시 예정인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어 갈 뿐 아니라 직접 벨킨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또 벨킨 관계자의 발표를 통해서 벨킨 제품의 우수한 점과 무선 고속충전기가 갖추어야 할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알려주는 좋은 시간도 가졌습니다.



무선충전의 표준은 무엇이 있을까요?

Qi(치, 중국어로 기氣를 발음하면 치가 된다고 합니다), wpc pma a4wp 등 무선충전 표준이 존재합니다. 자기유도방식, 자가공명방식의 장단점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자기유도방식(WPC) 방식인 Qi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의 고속충전 지원 소식에 액세서리 업체들은 너도나도 무선충전을 지원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Qi 인증을 통과한 것처럼 우리는 속아서 제품을 샀을지도 모릅니다. 

Qi 표준과 비슷한 마크라든지, 표준을 통과한 것 같은 뉘앙스로 홍보하는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확실하게 Qi 인증을 통과하였는지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s://www.wirelesspowerconsortium.com/products/search/ 사이트에서 조회를 해보면 벨킨 제품의 경우, 모두 Qi 표준을 통과한 안전한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충전속도를 보면, 7.5W를 지원하는 무선충전기의 경우 5W 무선충전기 보다 더 빨리 충전을 하는 것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벨킨 무선충전기의 스펙을 보면, 모델별로 최적화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애플에 최적화되어 있는 모델의 경우 7.5W로 고속충전을 지원하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5W를 지원합니다. 또 삼성 무선 충전 패드의 경우 최대 15W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재미있는 것은 벨킨 부스트와 다른 무선충전기를 비교해보면, 애플 아이폰을 충전할 때는 7.5W 를 보여주는 벨킨 제품과 달리 다른 제품은 5W로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5W 보다는 7.5W 출력이 되어야 아이폰 고속충전이 가능합니다. 이런 것을 보면 벨킨 제품은 애플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선충전기 패드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충전패드 위에 동전 등의 이물질이 있는 경우 이를 감지하는 센서가 있는 것의 차이입니다.

벨킨 무선충전 패드의 경우 위와 같이 FOD 회로가 이물질을 탐지하여 충전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또 전자기소음을 최소화하여 다른 기기와의 간섭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충분한 공간을 가져 발열을 고려한 설계를 보여줍니다.


그러면 다른 다양한 시중의 무선충전기를 뜯어봅시다. 왜 무선충전기는 전문업체를 써야 하냐하면 이렇게 내부 구조를 보면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FOD 회로가 없는 것부터 조잡한 코일이 바로 보이는 제품까지 다양합니다. 제품의 내구성이 떨어질수록 안전성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동전을 무선충전패드에 올려두고 아이폰을 충전하면 어떻게 될까요?

실험을 해보면 알겠지만, 일부 무선충전패드의 경우 계속 과충전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잘못되면 스마트폰의 표면 온도가 100도를 넘어 녹아내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무선충전패드는 동전이 이물질인지 인식을 못할 수 있다는 것이죠. 안전에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벨킨 무선충전 제품은 동전을 올려진 상태로 충전을 해도 LED표시등에 충전 표시가 곧 꺼져 충전을 중지하였습니다.



실제 벨킨 충전기를 뜯어본 사용자의 말에 의하면 매우 단단해서 커다란 공구 등을 이용했지만, 분해조차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이 임의로 분해하기도 힘들게 한 것은 잘한듯합니다. 또 내부 구조는 정교하고 많은 안전장치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애플의 인증인 MFI 를 지원하여 애플이 제시하는 모든 조건을 충전한 인증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또 USB IF 인증으로 표준에 적합합니다.


구글도 인증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데, 구글의 인증에도 Belkin 벨킨은 인증을 받았습니다. 믿고 쓰는 벨킨, 정말 안전과 고급스러운 디자인 등은 벨킨을 쓰는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이었습니다.



2~5년 보증으로 확실한 AS와 함께 충전 중 고장이 난 제품에 대해서도 2,500달러 수리/교체를 지원해주는 서비스로 보다 안심이 됩니다. 2500달러 지원은 아직 받아보지 않았고, AS 받아본 경험으로는 친절했었습니다. 



벨킨 사용자 경험 공유


벨킨 블로거 세미나에 온 다양한 사용자 중에서 이번 발표 세션을 맡은 4명의 사용자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였습니다. 그중에서는 IT전문 블로거의 경우 전압 테스트 장비까지 이용하여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충전시 전압을 직접 테스트하여 벨킨 무선충전기가 얼마나 빨리 아이폰을 고속충전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또 뷰티 블로거의 경우 실사용에서 얼마나 편리한 이점을 주는 지에 대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무선충전의 자기유도의 경우 어떤 기술이 쓰였는지 기술적인 내용도 전했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 편리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벨킨 블로거 세미나를 통해서 미리 만나본 벨킨 부스트업 무선충전기와 동시에 2대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BOOST↑UP™ 듀얼 무선 충전 패드"를 빨리 만나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애플 뿐 아니라 다른 삼성, 엘지 등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고속충전을 할 수 있게 스펙적인 부분의 범용성이 넓어 고속충전에 대한 활용성이 높아졌습니다. 

차량용에서 무선충전으로 아이폰을 사용하거나 책상 위에서 손쉽게 무선충전할 수 있는 편리함을 계속 안전한 벨킨 제품으로 즐겨 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아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1. Favicon of http://iamnot1ant.tistory.com BlogIcon 베짱이비밀방문자
    2018.05.12 11:05 신고 edit/del reply

    우와...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