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투자의 노하우! 적립식 펀드 들기!!!!

by 엔돌슨 2008. 5. 12.
반응형

퍼온글이다

CMA 통장에서 이체수수료를 물지 않으려면 펀드에 가입해야 한다. 하지만 꼭 이체수수료 때문이 아니라 재테크를 위해 펀드는 한두 개 정도 가입하는 것이 좋다. 잘만 고르면 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펀드(Fund)란 간단히 말해 '일정한 목적을 위해 여러 사람으로부터 모은 자금의 뭉칫돈'을 말한다. 돈을 넣는 방식에 따라 크게 거치식(큰돈을 한꺼번에 넣는 것)과 적립식(매달 돈을 넣는 것)으로 나뉘고, 적립식 펀드는 또 매달 일정액을 넣는 정액적립식과 금액을 자유롭게 납입하는 자유적립식 두 가지로 나뉜다. 은행, 증권사, 종금사 등에서 가입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한 증권사나 종금사 등에서 가입하는 게 더 유리하다.

나는 2004년도에 처음 정액 적립식 펀드를 가입했다. 적금의 수익률은 만족스럽지 않고 주식을 하자니 신경 쓰는 게 싫고. 그런 와중에 마침 적립식펀드가 눈에 들어왔다.

목돈을 예치하는 거치식 펀드는 실적배당형(실적에 따라 돈을 주는)간접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많은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단기간 동안 하락할 수 있는 위험부담도 있다. 때문에 소액으로 장기간 투자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매달 정기적금처럼 부을 수 있는 적립식펀드를 선택했다.

예상대로 주가는 상승장에 돌입했고 만기보다 일찍 해지해 수수료를 많이 떼었는데도(만기보다 일찍 해지 시 해지 전 3개월간 올린 수익률의 70%를 수수료로 내야 한다) 약 1년 10개월 동안 60% 정도의 수익률을 냈다.

펀드 가입 Tip - Box

1. 펀드를 가입할 때 고려할 점?

자신의 펀드수익률 목표가 얼마인지 얼마까지 손실이 나면 해지할 것인지 펀드의 액수와 기간을 어떻게 정할 것인지 명확하게 생각 후 가입한다. 혹자는 펀드 가입 후 얼마 되지 않아 손실이 났다고 바로 해지를 고민하기도 하는데 겨우 1,2개월 가지고 수익이 안 난다고 고민할 필요는 없다. 마이너스 수익률의 하한선을 정해놓고 그 범위가 넘지 않았다면 최소 1년은 기다리는 것이 좋다.

2. 어떤 상품을?

주식형(고위험)/주식혼합형(중위험)/채권혼합형(저위험)/채권형(저위험)중에서 자신의 성향에 맞는 상품을 고른다. 위험도가 큰 것을 감수할 수 있다면 주식형이 가장 큰 수익을 낸다.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본인에 맞게 본인의 상황에 맞게 생각해보고 그 상품에 나를 맞추는 것이 아닌 나에게 적합한 투자목적을 가진 상품을 골라야한다.

3. 국내펀드/해외펀드?

세금을 많이 떼지 않는 것. 20-30대 공격형 투자자에게 가장 적합한 국내 주식형펀드는 환매시(찾을 때) 세금을 거의 떼지 않는다. 해외펀드는 세금우대로 가입해 큰 수익을 내도 환율로 인해 위험도도 크기 때문에 기대이상의 수익을 보기 힘든 경우가 있다.

3. 무얼 기준으로 가입?

평균수익률, 표준편차, 시장민감도(β), Sharpe ratio, Treynor지수, 알파 등을 살펴본다. 위험대비 평균 수익률이 높으면서 시장민감도가 적고 Sharpe ratio, Treynor ratio가 높은 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적절한 펀드이다.

● 평균수익률: 종합주가지수나 다른 펀드에 비해 평균수익률이 높은 펀드를 골라야한다.
(BM수익률이 기준이 된다. 일명 벤치마크 수익률이라고도 한다.)
● 표준편차: 투자의 위험성 정도를 말한다. 다른 말로 변동성이라고 하는데 표준편차가 클수록 위험도가 크다.
● 시장민감도(β): 주식시장과의 연계성에서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가.
● Sharpe ratio: 평균수익률을 표준편차(위험도)로 나눈 것
(이 지수가 높으면 위험정도에 비해 초과수익률이 높다.)
● Treynor지수: 평균수익률을 시장민감도(β)로 나눈 것
(이 지수가 높으면 민감도에 대비하여 초과수익률이 높다.)


4. 가입시점?

적립식펀드는 월초에 가입하는 것이 월말보다 3.26%유리하다. 왜냐하면 월말의 경우 적립식펀드로 유입되는 자금이 많기 때문에 주식매입가격이 비싸질 수 있다. 이때 매달 동일 날짜에 빠져나가는지 확인해야 한다.

5. 환매시점?

약정기간이내에 해지시 수수료를 문다. 해지시에는 3개월간 이익금의 30-70%사이로 수수료를 무는 경우가 많다. 적립식 펀드는 가입시점도 중요하지만 환매시점은 더 중요하다. 주가가 가입 시보다 많이 급등했다면 환매시 수익률이 높다. 환매할 때 주의할 점은 3-4일정도 기간이 걸려야 돈을 찾을 수 있다. 주가가 급락해 더 이상 다소 침체기를 보일때 적립식펀드를 환매했다가 굴려진 돈을 목돈으로 거치식으로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 기간?

일반적으로 펀드는 1-5년 정도로 운용할 수 있다. 적립식펀드는 장기가 유리하다. 그 이유는 주가, 금리 등의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거치식펀드는 운용사와 운용하는 사람들의 능력을 보고 가입한다. 수익이 내가 생각하는 선까지 났다면 다른 펀드로 갈아탈지 혹은 계속 그 펀드를 가지고 갈지 기간을 스스로 조정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