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 와 씨게이트 IHM 세미나


개인스토리지 NAS 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소중한 데이터를 저장 하는 하드디스크(HDD) 는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시놀러지 NAS 와 함께 콜라보를 한 씨게이트 IHM 세미나를 다녀왔습니다. 시놀러지 NAS에서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한 NAS 스토리지를 구축할 수 있으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랜섬웨어(Ransomware) 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으로 NAS 장치가 떠오르기도 하였습니다.


아이언울프(늑대다!) 인형탈이 있는 데, 너무 귀엽네요. 

옆에 처자분도 이쁘시고요. 팻말에 IHM을 지원하는 IronWolf 설명이 있군요.



이번 시놀로지 NAS 의 기술 세미나에서는 백업&복원에 뛰어난 기능을 갖춘 시놀로지 NAS의 시냅샷에 대한 설명도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기업의 소중한 결과물 이나 SOHO 개인사업자의 자료를 스냅샷으로 복원하여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시놀로지 NAS 에는 체크섬이 있어 실제 저장되어 있는 파일이 정상적인 파일처럼 보이나 실행시 이미지가 손상된 사진으로 보여지는 이런 문제를 체크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시놀로지가 업계최고의 NAS 서비스회사인 만큼 스토리지 및 관련 기술력에 대한 엄청나게 신경을 쓰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NAS장치에 사용되는 하드디스크에서 안정성을 제공하는 씨게이트의 가디언시리즈도 볼만하였스빈다. NAS 전용 하드디스크를 업계최대의 10TB 를 출시 하였습니다. 10테라라는 무시무시한 용량의 단일 드라이브로 출시된 제품으로 최상의 성능과 안정성을 확보하였다는 의미에서 '가디언 시리즈(the Guardian Series)' 으로 명명 되었습니다. 영화 가디언즈가 생각나는 건 저뿐인가요? 가디언시리즈에는 BARRACUDA(바라쿠다), IRONWOLF(아이언울프), SKYHAWK(스카이호크) 의 포지션으로 나누었습니다.



시놀러지 NAS 와 씨게이트 IHM 기술 콜라보

저역시 집에서 가정용 NAS 를 운영한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최신 NAS와 함께 NAS관련 기술과 새로운 App(NAS 내에 있는 앱)이 나오면 관심있게 보곤합니다. 이번 시놀로지 NAS 와 씨게이트 IHM 세미나에는 많은 유저들이 모여 관련 기술을 접하고 약간 클럽(?) 분위기처럼 경쾌한 사운드에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즐거운 자리였습니다.



아이언울프 10TB 씨게이트 하드디스크가 보이는군요! NAS 전용 HDD로 집에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것보다 용량이 훨씬 큰 제품이네요. 저는 2베이 NAS를 사용하고 있는 데, 씨게이트 4TB HDD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울프(IronWolf)가 자발적인 데이터 보호를 하는 기술인 IHM 이 탑재된 만큼 10테라로 구축해두면 사진, 영상, 문서 등의 결과물 스토리지를 충분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씨게이트 IHM은 시놀로지 운영체제인 DSM 6.1 이상 설치된 시스템에서 이용가능하고, Ironwolf 및 Ironwolf Pro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NAS 시스템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IHM 기능은 4TB이상의 모든 Ironwolf 및 Ironwolf Pro 드라이브에서 지원됩니다.


RAID 최적화로 오류 복구제어의 무결성을 NAS의 요구사항에 준수하고 있다고 합니다. 


워크로드(작업부하)란 무엇일까? 씨게이트 아이언울프의 경우 연간 55TB의 사용자 워크로드를 제공하여 준다고 합니다. 말그대로 액세스를 많이 해도 괜찮은 부하정도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다수의 사용자가 NAS를 액세스하기 때문에 이런 기준은 안정성에 상당히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사용자별 NAS의 추천이 다른데요. 1~8베이 NAS 부터 1~16베이 NAS 또는 16베이 이상의 NAS구성이 가능합니다. 50~1000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방식으로 연간 300TB 에서 500TB에 해당하는 워크로드를 견디게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럼 NAS전용 하드디스크인 IRONWOLF 에서 동작하는 IHM은 어떤 기능일까요? 씨게이트 아이언울프(Ironwolf) 시리즈의  하드디스크에 제공되는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 기능은 시놀러지 NAS에서 동작되게 콜라보가 되어 있습니다. 아이언울프의 HDD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NAS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여 주게 됩니다. 


IHM 기능은 예방, 조정, 복구의 총 3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다양한 모니터링과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예방적인 작업을 제공하여  이상 징후를 사전에 예측하여 데이터 손실 상황을 막아 줍니다. 또 데이터 손실 방지에 실패한 경우라도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사용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IronWolf 는 개인사업자, 홈 유저에게 적합하며, 중견 / 대기업을 대상하는 IronWolf Pro로 타겟이 각각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보증기간도 3년 / 5년으로 길어 제품에 문제가 발생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 를 이용한 랜섬웨어 예방책에 대한 기술적인 설명도 있었습니다. 



시놀로지 NAS 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백업(Hyper Backup)을 통해서 소중한 결과물 / 자료를 백업을 하게 됩니다. 랜섬웨어로 공격 당해도 원하는 시점으로 백업&복원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Hight Availability(HA) 은 서버 오작동이 발생하는 서비스를 중단을 중ㄹ이기 위해 제작된 서버 레이아웃 구성을 이이ㅑ기합니다. 서버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동 서버로 복제되고 모든 파일의 미러링 사본이 두서버에 모두 생성되게 됩니다. 이런 시나리오를 통해서 수동 서버가 모든 서비스를 대체하여 서비스 다운 타임을 최소화하게 됩니다.



시놀로지 NAS 스냅샷


외주를 주어 NAS에 접근하게 하였습니다. 그다음 영상 결과물을 올려두게 하였는 데, 작업 일차에 따른 스냅샷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전 결과물로 돌려야 하거나 결과물 소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간편하게 시놀로지 NAS으로 스냅샷을 할 수 있고, 손쉽게 복구 할 수 있습니다.



NAS 파일의 체크섬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니, 단순히 파일을 장기간 하드디스크에 보관하고 있다고 중요한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DSLR로 찍은 다수의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데, 파일을 지우지 않았지만, 소실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파일을 열어보면, 이미지는 보이지만 일부 이미지에 알 수 없게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사진 파일이 존재하는 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런 경우, 시놀로지 NAS는 체크섬을 제공하여 소리없이 데이터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파일을 확인하게 됩니다.



가디언시리즈로 명명된 BARRACUDA(바라쿠다), IRONWOLF(아이언울프), SKYHAWK(스카이호크) 제입니다. 캐릭터도 귀엽군요! 10테라라는 업계최고의 NAS하드를 직접보니 엄청나군요. 야간 부담스럽다면, 4TB라도 충분하고 경제적인 관리가 가능해 보였습니다.




이번 시놀로지NAS 에서 사용가능한 씨게이트 IHM 의 콜라보 및 세미나를 들어 보았습니다. 씨게이트 하드디스크의 아이언울프로 안전한 NAS구축을 할 수 있어 보입니다. 또 시놀로지 NAS에서 제공되는 백업&복원 시나리오인 하이브리드 백업, 시냅샷, 체크섬 등의 지원으로 보다 안전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단지 스펙상 기능이 아닌 잘 구동되게 노력한다는 시놀로지 관계자 이야기도 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기업과 개인 홈유저 / 소호 사업자 모두 관심을 둘만한 기능이였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