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스마트폰 비교, 엑스페리아 XZ1 후기 프리미엄 기능 알아보기




이번 소니 엑스페리아 XZ1 최신스마트폰의 경우, 최고 사양의 스펙과 소니 음향, 카메라 최신기술이 집약된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 출시되면서 디자인, 스펙적으로 설레이기도 하였는데요. 엑스페리아XZ1 에 핵심 프리미엄 기능으로 스펙적인 우위와 사용의 편의성을 더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럼 최신폰 갤럭시노트8, LG V30, 갤럭시S8 등과 같이 비교하여 소니 엑스페리아 XZ1 의 장점,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노트8 VS 소니 엑스페리아XZ1 VS LG V30 VS 갤럭시S8 비교



▲ 카메라 

XZ1 : ★★★★☆ (AR 효과 및 4K 촬영)

LG V30 : ★★★★★ (시네비디오)

갤럭시노트8 : ★★★★★ (듀얼카메라, X2 디지털줌)

갤럭시S8 : ★★★★★ (4K 촬영)



▲ 충전속도 

XZ1 : ★★★★★

갤럭시노트8 : ★★★★★

LG V30 : ★★★★★

갤럭시S8 : ★★★★★

(퀄컴 칩셋 탑재로 고속충전을 지원 / 엑시노스 탑재한 갤노트8, 갤S8도 고속충전 지원)


▲ 3D 게임

XZ1 : ★★★★★

갤럭시노트8 : ★★★★★

LG V30 : ★★★★★

갤럭시S8 : ★★★★★


▲ 차별화

XZ1 : 최초 3D 아바타 생성 기능 탑재

갤럭시노트8 : S펜 필기기능

LG V30 : 비디오 특화

갤럭시S8 : 빅스비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2080436



최신스마트폰 4가지를 모두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각기 다양한 매력을 갖추고 있지만, XZ1 의 장점이라면 무엇보다 디자인과 사운드에 있겠습니다. 갤럭시노트8 과 비교하면, 보통 스마트폰에 스피커가 위에만 있습니다. 반면 소니 엑스페리아 XZ1 은 듀얼 스피커로 스마트폰이지만, 동영상 감상 시 위/아래로 들리는 사운드가 더욱 큰 음향으로 듣게 해줍니다 또 사운드의 명가답게 소니 엑스페리아 XZ1 의 음질이 좋았습니다. 


요즘 트렌드가 풀비전이라지만, 유튜브에서 지원되지 않고 화면을 잡기 어려운 디스플레이만 큰 폰과 달리, 소니 엑스페리아 XZ1 는 베젤리스폰이 아닙니다. 그래서 양쪽 스피커가 위치하고 있고 마치 손잡이처럼 잡고 영상을 감상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XZ1 에 대한 해외 평가를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 GSMARENA (출처 : http://www.gsmarena.com/sony_xperia_xz1-review-1656p9.php )


총평 : 구글 안드로이드OS 최신버전인 오레오 최초 탑재 / 뛰어난 HDR 디스플레이 / 뛰어난 배터리 관리 기술 / 1등은 아닐 수 있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스마트폰

▲ PhoneArena (출처 : https://www.phonearena.com/phones/Sony-Xperia-XZ1_id10277/benchmarks

평가 : IP68/67등급의 뛰어난 방수 기능 / 7.5mm 두께 / 넉넉한 4GB RAM / 특별히 단점을 찾기 힘든 스마트폰

 

▲ Andriodpit : https://www.androidpit.com/sony-xperia-xz1-review

총평 : 너무 크거나 작지 않고 밸런스가 잡힌 크기 / 갤럭시 S8, V30 등 경쟁 제품 대비하여 공격적인 가격 / 구글 최신 안드로이드OS 오레오 최초 탑재

위의 해외미디어 평가를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생각과 비슷한 부분도 있었는데요. 엑스페리아 XZ1 는 특별한 단점보다는 소니 디스플레이, 오디오, 카메라, UI/UX 각각의 기술이 합쳐저 완성도를 높인 프리미엄 스마트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 대비 가격이 저렴합니다. 갤럭시노트8 선택약정으로 구매하여도 1,094,500원 이지만, 소니 엑스페리아 XZ1 가격은 799,000원에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64GB 기준으로 가격차이만 29만5천원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럼 소니 엑스페리아XZ1 카메라는 어떨까요? 





엑스페리아XZ1 의 카메라는 단순 슬로우모션이 아닌 960프레임을 저장할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인 수퍼슬로우 모션이 탑재되었씁니다. 그래서 공연, 일상생활에서 극적인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순간을 보다 디테일하게 촬영할 수 있다는 것이죠.  


수퍼 슬로우 모션은 960 fps(프레임)으로 촬영하여 초고속카메라 처럼 순간을 다른 스마트폰 보다 무려 4배 느리게 촬영한 영상을 기록하여 줍니다.


다른 스마트폰의 슬로우모션은 960프레임이 안됩니다. 소니만 됩니다. 또 슬로우모션으로만 촬영 되는 게 아니라 일반 영상으로 촬영되다가 필요한 순간만 960fps로 촬영할 수 있어 더욱 자연스러운 영상 연출이 가능하였습니다.



또 인텔리젼트 액티브 모드(5축) Steady shot을 설정하면 손떨림이 보정됩니다. 5축 보정 기능을 켜고 끈것의 차이가 크네요. 영상을 찍을 때도 손삼각대로만으로 충분하게 해줍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2053640



깜찍한 댄서공연에서 춤동작의 깜찍 발랄한 순간을 소니 엑스페리아XZ1은 극적인 영상 연출을 해줍니다. 누구나 쉽게 이런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게 재미있는 것이죠. 


수퍼슬로우 모션을 쓰기 전에는 사실 큰 기대는 안했습니다. 아무래도 슈퍼슬로우 모션 기능은 대체적으로 1000만원이 넘는 방송용 카메라에 만 있는 기능이란 것을 알고 있어서 더 그런 것 같네요.


촬영한 결과물을 봤을 때 굉장히 놀랐습니다. 마치 스폰지의 초고속 실험카메라처럼 순간을 보여주면서도 영상 퀄리티가 좋았기 때문이죠. 그냥 스펙상으로만 존재하는 기능이 아니라 실제 소비자들이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새 같은 SNS의 활발한 시점에는 더욱 더 큰 빛을 발휘 할 것 같네요. 




엑스페리아 XZ1 카메라는 최신 기술이 대거 탑재되어 있습니다. 최신 메모리 스택형 Exmor RS™ for mobile 의 경우 소니의 RX100M4 / M5 카메라 와 동일한 메모리 스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엑스페리아 XZ1은 기술집약체로 소니의 카메라, 오디오 등의 기술력을 집약 시켜 두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AR효과는 심심한 사진을 더 재미있게 해줍니다. SNS용의 재미있고 신기한 사진을 만들기 아주 좋습니다.


G8341 | Pattern | 1/100sec | F/2.0 | 0.00 EV | 4.4mm | ISO-40 | Off Compulsory | 2017:09:17 15:51:33

G8341 | Pattern | 1/100sec | F/2.0 | 0.00 EV | 4.4mm | ISO-40 | Off Compulsory | 2017:09:17 16:10:47

G8341 | Pattern | 1/50sec | F/2.0 | 0.00 EV | 4.4mm | ISO-125 | Off Compulsory | 2017:09:17 17:12:13

카메라 화질은 소니 엑스페리아XZ1가 엄청 좋아졌습니다. 사진 찍기 쉬운 카메라 셔터위치도 마음에 들고 사진은 모두 AUTO로 내가 삼각대로 찍는지 움직이면서 찍는지를 잘 알아서 판단하여 흔들림 없는 사진을 촬영해 줍니다. 그래서 카메라 화질에 만족스러웠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소니 엑스페리아XZ1 의 게이밍 성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퀄컴 최신 스냅드래곤835가 탑재되어 있어 빠른 속도감과 최적화를 보여 주었습니다. 특히 게임하기 좋게 양옆 스피커 사운드의 볼륨과 음질은 휼륭하였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 프리미엄 기능


특히 소니 엑스페리아 XZ1 음악 사운드 기능은 소니가 추구하는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High-Resolution Audio, HRA)로 원음에 가까운 고음질 음향을 즐길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만약 악세사리가 일반 이어폰이라도 소니 엑스페리아 XZ1는 악세서리 최적화를 통회 헤드폰을 개인의 취향에 최적호 되게 자동세팅되는 기능이 인상적였는데요.


그외에도 소니 엑스페리아 XZ1 스펙은 퀄컴 스냅드래곤 835, RAM 4GB, 내장메모리 64GB, Google Android O 8.0 오레오, 방수 IP65/68, Corning Gorilla Glass 5, 카메라 19000만 화소 후면카메라 전면 1300만 화소, 인텔리전스 액티브 모드(5축)손떨림 방지 성능 등의 최신사양 스펙으로 어떤 디바이스에 결코 디쳐지지 않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평소 풀3D 게임을 자주 즐기는 데, 소니 엑스페리아 XZ1의 게임감은 놀랍고도 놀라웠습니다. 다크어벤저3, 리니지2 레볼루션 등의 3D 게임이 원활하게 구동되였고 옵션을 최상으로 하여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에는 프리미엄 기능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많이 있는데요. 그럼 엑스페리아XZ1 알아 두면 좋을 프리미엄 기능을 만나러 가봅시다!





평소 음악을 들을 때 어떻게 들으세요? 블루투스? 유선이어폰?


소니 엑스페리아 XZ1는 유선 / 무선 모두 최적화된 사운드 감상을 위해 사운드 설정을 제공합니다. 





특히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섹시백의 뒷주머니에 스마트폰을 넣고 음악감상을 하는 모습을 보면 간지난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소니 엑스페리아 XZ1는 휘어짐 없는 튼튼한 강도를 가진 메탈소재로 뒷주머니에 폰을 넣어도 튼튼합니다. 


보통 베젤리스 폰은 내구성이 약하여 휘어짐을 볼 수 있지만, 엑스페리아 XZ1 은 베젤리스폰이 아니라서 손으로 휘어도 휘지 않는 튼튼함을 보여주었습니다. 가볍게 뒷주머니에 차고 실수로 의자에 앉아도 휘어짐에 강하다는 것입니다. 




소니 엑스페리아XZ1 프리미엄 사운드






평소 소니 헤드셋에 대해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더더욱 소니 엑스페리아 XZ1 의 사운드 기능에 반할 듯합니다. 매번 음향에 있어서 새로운 향상된 사운드 음질을 제공해주는 기술력을 런칭하는 소니 기술력이 엑스페리아 XZ1 에 집약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가볍게 원음에 가까운 음악을 블루투스 / 유선으로 테이크 아웃할 수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 의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번들 이어폰으로도 충분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음질하면 SONY 이어폰 / 헤드셋이라면, 이번 구성품에 들어 있는 번들 이어폰만으로 괜찮을까? 하실 수 있습니다.




악세서리에 대한 자동 최적화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헤드폰, 이어폰 등 다양한 악세서리에 대한 청취 취향에 최적화 된 음질을 자동적으로 세팅이 이루어 집니다. 





사용자가 유선 사용자인지, 무선 사용자인지에 따라서 소니 엑스페리아 XZ1는 음향 설정이 가능합니다. DSEE HX 는 유선만 지원 됩니다.






 DSEE HX

DSEE HX 는 고대역대 사운드를 복원하여 음악파일의 음질을 복원하여 고해상도 오디오 음질로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특히 대중화 되어 있는 MP3 음질을 고음질로 복원하는 데 상당히 많이 쓰게게 됩니다. 



 ClearAudio+ 

몇번의 조정도 필요 없이 한번의 터치로 균형잡힌 사운드를 만들어 줍니다.




그외에도 LDAC 기기 지원으로 고품질의 음향을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 블루투스는 유선보다 음질이 떨어지는 것에 불만이 큽니다. 하지만 LDAC 블루투스는 유선 이어폰에 버금가는 블루투스 음질을 즐길 수 있게 기술력으로 제어되고 있습니다. 


AHO(자동 헤드폰 최적화)로 어떤 헤드셋에서든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또 VPT는 시뮬레이션된 서라운드 사운드 제공으로 깊은 음색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aptX HD audio 코덱의 지원으로 압축된 음질로 빠른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블루투스의 무선을 즐기면서 소니 엑스페리아XZ1으로 감상할 때 더욱 생생한 음질을 느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에 어울리는 다양한 소니 헤드폰, 이어폰이 있습니다. 소니 사운드 제품의 경우, LDAP 지원 등의 장점의 악세사리로 최상의 음질을 감상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게임을 즐길 때, 예능 TV를 볼때 스마트폰에 1개의 스피커가 달려 있다면 매우 사운드감이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매번 외장 스피커를 들고 다닐 수 없는 노릇이고요. 저는 밥먹을 때 예능 TV를 보는 데, 소니 엑스페리아 XZ1 의 듀얼 스트레오 스피커로 TV를 보면, 사운드감이 좋고 듀얼스피커로 큰 사운르도 감상할 수 있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전 모델 보다 50% 향상된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된 엑스페리아 스피커로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고음질오디오 구현을 위해서 DSEE HX 지원과 노이즈를 줄이는 디지털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합니다. 또 LDAC 지원으로 블루투스라도 고음질의 음향 감상이 가능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듀얼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어 1개의 스피커에서 나오는 여타 스마트폰보다 강력한 사운드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부분은 정말 마음에 듭니다. 또 소니 헤드폰 / 이어폰 사운드 악세서리와의 연동은 최적화되어 더욱 좋은 음감을 듣게 해 주었습니다.




소니만의 세련되 UI/UX 는 소니 앱을 켜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음악 앱을 켜보면 모던하면서도 세련된 UX 환경을 느끼게 해줍니다.




집에 NAS (개인스토리지)를 운영하고 있는 데, 손쉽게 NAS장치에 연동되어 개인소장 음악파일을 스트리밍할 수 있게 지원 해주었습니다. 별도의 NAS 앱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동일 네트워크 환경이라면 쉽게 연동되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또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된 클라우드 환경의 음악 파일을 손쉽게 스트리밍할 수 있는 UI/UX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줍니다. 구글 계정으로 별 선택이 가능하며, 선택 후 클라우드에 있는 모든 음악 타입의 파일을 탐색하여 제공하는 편의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소니 오디오 하면 빠질 수 없는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High-Resolution Audio, HRA)으로 원음에 가까운 고음질 음향을 즐길 수 있는 기술을 이번 소니 엑스페이라 XZ1 에도 집약 되어 있습니다. 손상된 MP3 파일을 업스케일링 해주는 DSEE HX가 포함되어 음질이 좋지 못한 콘텐츠 음질을 상향화 할 수 있는 음향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도 상당한 매력입니다. 평준화 된 MP3 음악이라도 향상된 음질로 감상이 가능하게 해 주어 귀로 듣는 쾌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소니 엑스페리아XZ1 강력한 배터리, 초절전 및 배터리 개선



소니 엑스페리아 XZ1 는 일체형 배터리로 2700mAh(밀리암페어아워)의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소충전이 가능할 뿐 아니라 최적화된 지능형 배터리 타임을 제공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하면, 사용자의 사용패턴을 분석하여 밤에 잠들 때 엑스페리아XZ1을 충전하고 아침에 출근할 때 스마트폰의 USB케이블을 뽑잖아요. 이 때, 과충전을 방지하고 배터리 수명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100% 충전하고 있지 않다가 사용자가 평소 USB충전을 중지하는 시간에 맞추어 100%로 충전하여 준다는 것입니다.


Qnovo Adaptive Charging 및 Battery Care 기술이 탑재된 소니 엑스페리아XZ1 는 사용하는 패턴을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배터리소모를 하기 때문에 더욱 정교한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배터리 잔량표시도 일반적인 통계가 아닌 사용자별 사용패턴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게 해줍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 에서 제공하는 배터리 모드는 울트라 스테미너 (지능적인 절전모드), 스테미너 모드 이렇게 두 가지 입니다. 위급시 야외에서 배터리가 부족하게 되면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게 Ultra STAMINA 모드(초절전모드)를 지원합니다.






스테미너 모드(STAMINA)를 이용하면 지능적으로 배터리를 절약하여 줍니다. 사용자가 하루종일 전원을 사용하는 방식을 학습하여 하루가 끝나기 전에 배터리가 소진되지 않게 하여줍니다. 배터리가 15%일때 자동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적은 배터리가 남더라도 지능적으로 관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루종일 사용하더라도 균형 잡힌 절전으로 배터리를 관리하게 해줍니다. 남은 배터리를 적절한 배분으로 절전모드에 돌입합니다. 91% 배터리 기준으로 15일 6시간으로 예측되며, 이런 배터리 예측이 소니 엑스페리아 스마트폰에서 정확한 것은 바로 사용자 사용 패턴을 학습하기 때문입니다.






울트라 스테미너 모드를 이용하면, 위와 같이 울트라 스테미너로 배터리를 더욱 강력하게 절전하여 줍니다. 사용할 수 있는 앱은  전화기, 주소록, 메시지, 카메라, 앨범, 캘린더, 시계, 계산기, 음악 등으로 제한 되지만, 배터리 시간은 35일 7시간으로 엄청나게 늘어 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난, 야외에서 충전기가 없는 경우 등등 의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위급시에 생존을 위한 배터리 절약으로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울트라 스테미너 모드로 사용하면, 배터리 시간이 31일 19시간으로 강력하게 배터리 절전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위급시 초각을 타투는 상황에서 딱입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 벤치마크, 스냅드래곤 835 탑재 최신핸드폰




소니 엑스페리아 XZ1 벤치마크 결과 : 152357 점


안투투(AnTuTu) 벤치마크 툴을 이용하여 소니 엑스페리아 XZ1 의 성능 포퍼먼스를 분석하여 보았습니다. 이미 엑스페리아XZ1 의 스펙적인 성능이 우수하여 점수는 꽤나 높게 나왔습니다. 소니 XZ1 스펙을 보면, 퀄컴 최신 CPU인 스냅드래곤 835 가 탑재된 플래그십입니다. 또한 램 4GB, 내부저장소 64GB의 스토리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1은 최신 구글 안드로이드 OS인 8.0 버전의 오레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최신 사양이죠. 배터리 발열을 보니, 벤치마크 툴에서 Good (굳) - 34.5도로 매우 좋은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 풀3D 모바일 게임을 주로 즐기는 데, 다크어벤저3, 리니지2 레볼루션 등의 3D 게임을 즐기기에 최적화된 스펙을 보여주었습니다. 5.2인치 FHD(1920 x 1080) 디스플레이와 RGB 서브픽셀 방식의 Triluminos Display for Mobile, 고릴라 글래스5, HDR 지원의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게이밍에 적합하며, 다크어벤저3 풀옵에서 끊킴 없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XZ1 을 사용해본 전체적인 느낌은 또 하나의 새로운 XPERIA™ 을 만들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곡선과 직선을 강조한 디자인과 소니의 카메라, 오디오의 집약시킨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이였습니다.






http://store.sony.co.kr/handler/ViewEvent-IngStart?eventClassId=sony_170919_02



엑스페리아 XZ1 런칭기념 프로모션이 있습니다. 기간은 ~ 9월 30일까지 구매한 고객에 한하여 SCTG50 소니엑스페리아XZ1 플립 스탠드 터치 케이스(5만9천원 상당), 엑스페리아XZ1 SKOKO 전후면 필름(1만3천8백원상당)의 특별 사은품도 같이 제공됩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2053640








소니 XZ1을 소개하면서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았습니다.

신고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nightd/ BlogIcon 연결고리비밀방문자
    2017.09.20 15:31 신고 edit/del reply

    슬로우모션 영상보고 감탄했다는....소니 스마트폰도 좋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