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P NAS 강력한 웹 자동화! IFTTT 세팅 및 사용법

NAS는 에 대한 활용성이 큽니다. 클라우드 환경이 제공되어 어디서든지 NAS에 넣어둔 문서와 사진, 파일을 주고 받기에 편리한데요. 2017 2월 10일 대만 타이페이에서 공개된 QNAP 의 새로운 기능인 IFTTT 웹사이트에서 애플릿을 만들어 QNAP NAS와 연동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페이스북에 올려둔 내 사진을 알아서 NAS장치로 백업을 해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IFTTT를 사용하여 간단한 워크플로우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매뉴얼을 따라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그냥 Next 버튼 누르면 뚝딱 IFTTT 애플릿이 만들어지고, 누가 이미 만들어 둔 애플릿을 나의 QNAP NAS 와 연동을 해줘도 됩니다.

그럼 QNAP TS-431P 의 NAS 장치를 이용한 IFTTT 초기 세팅 및 활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전문적인 스토리지로 사용할 수 있는 QNAP TS-431P NAS장치입니다. 웹서버 운영부터 조직의 계정관리, 웹메일 등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더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NAS입니다. 



4베이 NAS장치로 스토리 확장이 편리합니다. 4베이라 왠만한 스토리지 백업은 모두 가능합니다. 또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중화 백업도 가능합니다.



기가랜 포트가 2개 지원되어 네트워크 트레픽도 분산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면에 USB 3.0 포트가 1개 있고 후면에 2개가 있어 총 3개의 USB3.0포트를 지원합니다. 추가적인 외부장치 연결과 외장하드를 연결한 스토리지 확장도 가능합니다. 



QNAP TS-431P 설치 및 시작하기

혹시 처음 QNAP NAS장치를 세팅하시는 분을 위해서 간단히만 설명하겠습니다. 

http://start.qnap.com

위의 사이트로 접속하면 바로 NAS를 세팅하는 퀵스타트가 있습니다. Bay를 선택하고 모델을 선택하여 바로 어떻게 세팅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필요한 어플설치를 하고 NAS의 옆면에 QR코드로 접속하면 되는 초간단 연결이 되겠습니다. 너무 쉽죠?


자신의 경유기에 보면, NAS장치가 할당하고 있는 IP도 볼 수 있습니다. 


http://192.168.0.19 (공유기 IP) 

http://qlink.to/(자신의 아이디)  

공유기 IP를 입력하여 자신의 NAS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는 qnap에서 자신의 장치로 연결한 아이디로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https://www.myqnapcloud.com

마이QNAP클라우드는 클라우드에서 접속할 수 있는 도메인입니다. QNAP는 클라우드를 제공하여 주줍니다. 파일은 클라우드에 올릴 수도 있고, 자신의 NAS에 접속할 수 도 있습니다



IFTTT 웹자동화 기능



https://www.qnap.com/solution/ifttt_agent/ko-kr

우선 IFTTT를 왜 하는 지를 알아야 합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보면 아시겠지만, 페이스북, 지메일, 트위터 등 앱에서 하는 반복적인 작업들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매번 반복적으로 하는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만약에 집에 도착하면 QNAP 장치에서 음악을 틀어!", "만약 내가 집을 나오면 QNAP 장치에서 음악을 꺼!", "아마존 Alexa 에게 말로 하면 음성인식을 해서 QNAP 음악을 켜고 끄고해!" 등등 다양한 자동화를 할 수 있습니다.


https://ifttt.com/qnap

IFTTT 에서 QNAP 페이지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누군가 만들어둔 QNAP NAS와 연동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직접 규칙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QNAP 페이스북을 팔로우 하면 정보가 많이 있던데요. 저도 조금 헤메다가 QNAP 페이스북에 올려진 IFTTT Agent Tutorials  를 참고하였습니다.

그럼 페이스북에 사진 올리면 내 QNAP NAS로 사진 알아서 다운로드 하는 애플릿을 만들어 볼까요?




IFTTT 초기 세팅 하는 방법


IFTTT 기능을 QNAP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정을 준비해야 합니다.

1. IFTTT 계정 만들기

2. myQNAPCloud 계정 만들기

위의 2개의 계정만들기 과정이 필요한데요. 아래와 같이 설명 했습니다. 보시죠.



IFTTT 계정 만들기


https://ifttt.com

IFTTT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위의 사이트를 눌러서 계정을 만듭니다.


계정은 구글, 페이스북으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oAuth 인증으로 인증만 거치기 때문에 빨리 만들 수 있는데요.



저는 페이스북을 눌러서 만들었습니다. 로그인 된 화면은 위와 같이 나오는데요. 이제 가입했으니 다된겁니다. (벌써?)



myQNAPCloud 계정 만들기

이제 myQNAPCloud 계정 만들기를 해야합니다. 

https://www.myqnapcloud.com

위의 사이트를 눌러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가입하세요.


가입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뜹니다. 이제 필요한 준비과정은 모두 끝났네요.


QNAP NAS에 IFTTT Agent 설치

QNAP NAS에 IFTTT Agent 설치를 해야합니다. 자신의 NAS에 접속해서 앱 센터(애플리케이션)을 눌러 줍니다. 



IFTTT 라고 검색하면 "IFTTT Agent" 라는 앱이 보입니다. 이걸 설치합니다.



설치를 하면, IFTTT 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 해줍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인터넷 연결장치/서비스를 연결하고 간단한 앱 간에 워크플로우를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제 IFTTT Agent를 시작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혹시 myQNAPCloud 의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설정을 해야 넘어 갑니다.



IFTTT 계정에 로그인을 눌러 줍니다.


최초 .IFTTT와 QNAP NAS 연결시 위와 같이 보여집니다. Connect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IFTTT 서버와 나의 QNAP 의 Cloud가 연동이 되게 됩니다.





myQNAPCloud 와 연결이 되었는지는 위의 사이트에서 Settings 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 설정까지 완료 되었습니다.

"QNAP 서비스에 연결" 을 눌러 줍니다. myQNAPCloud 에 연결하는 과정이며, 권한을 허용해주면 됩니다.



IFTTT 애플릿 만들어 보기



간단한 애플릿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페이스북에 사진을 업로드하면, QNAP NAS에 다운로드 하는 기능인데요. 페이스북 앱과 QNAP 간의 간단한 연동을 할 수 있게 내가 원하는 규칙으로 파일명, 다운로드 위치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New Applet 버튼을 눌러 줍니다.



+this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 합니다. 조건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facebook" 라고 서비스 검색을 합니다. 



트리거로 "You are tagged in a photo" 을 선택합니다. 

(다른 트리거를 설정하면 다양한 기능을 할 수도 있습니다.)



동작을 선택합니다. "+that" 부분을 클릭합니다.




qnap 라고 검색하여 QNAP 앱을 선택합니다.



"Download file from URL" 동작을 선택합니다. 


이제 완성되었는데요. 세부동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Folder Path”에서,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File URL”에서 “Ingredient”를 클릭한 다음 “ImageSource”를 선택합니다.

“File Name”에서, 다운로드된 파일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Subfolder Path”에서, 파일을 저장할 하위 폴더를 지정합니다.

“Create action”을 클릭합니다.




"Create Action" 을 누르면 생성이 끝납니다.



클릭만으로 페이스북에 사진을 다운로드 하는 애플릿을 만들었습니다. 상당히 심플하죠?

ON 을 누르면 기능이 켜진 것이고, OFF로 끌 수 있습니다.  또 앱 수행에 대한 로그도 볼 수 있고 재설정도 가능하네요. 



IFTTT 애플릿 만들기(2)

"애플릿을 사용하여 Android 휴대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NAS로 다운로드" 하는 기능입니다. New Applet 를 눌러 줍니다.



"+this" 을 눌러 조건을 정합니다.


"Android Photos" 라고 검색 합니다.



트리거로 "Any new photo" 을 선택합니다.


"+that"을 눌러 동작을 선택합니다.



"qnap" 라고 검색 합니다.


"Download file from URL" 의 동작을 선택합니다.




이제 완성되었습니다. 세부설정도 가능한데요.



동작의 세부 설정을 구성합니다.

“Folder Path”에서,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File URL”에서 “Ingredient”를 클릭한 다음 “PublicPhotoURL”을 선택합니다.

“File Name”에서, 다운로드된 파일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Subfolder Path”에서, 파일을 저장할 하위 폴더를 지정합니다.




활성화 해두면 애플릿이 동작합니다.




내가 만든 애플릿 무엇이 있나? 위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샘플로 페이스북 관련 된 애플릿을 테스트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QNAP NAS의 IFTTT Agent 앱을 열어 보면, 대시보드에 IFTTT와 연동된 애플릿이 보여집니다. 정상적으로 연동되면 위와 같이 보여지는데요. 연동이 안되면, IFTTT 페이지에서 QNAP Backup 애플릿을 찾아서 켜줘보세요.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리면 IFTTT Agent 가 알아서 다운로드한다?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리면 NAS로 다운로드 알아서 해줄까? IFTTT 애플릿 테스트를 해보려고요. 

사진을 업로드하였습니다.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릴 사진을 첨부하고 게시하였습니다.




사진은 내가 정한 규칙에 의해서 myQNAPCloud의 Download/IFTTT 폴더에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웹 자동화 상당히 쉽게 이루어지는데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IFTTT 는 상당히 인기 있는 웹자동화 기술입니다. Facebook, Gmail, 트위터 등의 앱을 손쉽게 자동화 제어 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지메일, Skype, Line 메시저에 알람이 오면, QNAP NAS에 폴더을 추가해 백업하기", "스마트폰 사진을 찍어 페이스북에 올리면 QNAP NAS에 사진 백업하기" 등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는데요.


https://www.qnap.com/solution/ifttt_agent/ko-kr

QNAP NAS규칙을 만들어 쉽게 앱을 제어하는 편리한 기술입니다. 누군가 만들어진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나만의 방식으로 커스텀마이징이 가능해 손쉽게 재활용도 가능했습니다. NAS를 보다 강력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