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카메라 캠코더

소니 A9 이제 DSLR 종결자 등극! 미러리스 풀프레임 알파 A9 스펙 가격 후기

by 엔돌슨 2017. 6. 14.
반응형

소니 A9 이제 DSLR 종결자 등극! 미러리스 풀프레임 알파 A9 스펙


올림픽 핸드볼경기장에서 소니의 새로운 풀프레임 알파 A9 출시가 있었습니다. 사실 몇일이 지나서 포스팅했지만, 그날의 뽐뿌가 가시질 않네요. 소니 A7 시리즈는 미러리스이지만, 풀프레임으로 가벼움가 동시에 고화질을 보여주는 미러리스카메라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카메라 하면, DSLR 이라는 공식을 또 한번 종결 시켜줄 소니 알파 A9이 출시되었습니다.

사실 왜 이런 카메라가 필요한 걸까? 생각되었지만, 올림픽 핸드볼경기장에서 직접 소니 알파A9으로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농구 선수와 골프선수, 태권도 공연을 보니 스피드한 연사와 블랙아웃이 없는 미러리스의 강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스포츠 기자들은 천만원대의 고가의 DSLR카메라 장비를 구매하여 직업으로 삼는 사람들입니다. 이번에 소니A9 런칭행사에 스포츠기자가 미리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 준 소니 A9 사용 후기 소감은 그야말로 왜 A9 가 DSLR의 종결자로 등극했는 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가격 부터 이야기하면, 500만원대이지만 뽐뿌가 왔습니다. 정말 할인혜택만 잘알아보면  사고 싶은 마음이 더 들정도의 카메라입니다. 그럼 올림픽 경기장에 가득 매웠던 취재열기 속으로 가보시죠.


소니 플래그십 풀프레임 카메라 - SONY A9


소니는 카메라 센서를 만드는 몇안되는 카메라 회사로 매번 신제품을 쏟아 낼때마다, 기술력과 디자인에 감탄을 하게 됩니다. 이번 역시 소니 풀프레임 A9 는 멋졌습니다. 



사실 디자인과 외형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20컷 고속연사를 할 때, 무소음이네? 그리고 블랙아웃이 없습니다. 그건 바로 DSLR 이라면, 메카니적으로 제한 되는 셔터박스가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발생하는 잠깐씩 생기는 검정색 화면인데요. 

촬영자는 경기 선수들에게 소음을 발생 시키지도 않으면서 조용히 연사로 순간을 놓치지 않는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정말 무소음 연사는 놀라왔습니다.



소니 A9 스펙, 가격 후기 알아보기

우선 소니 A9 의 핵심 스펙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새로운 센서, 2420만 화소 CMOS센서 (세계최초 메모리 적층형 35mm 풀프레임 CMOS센서)를 탑재하였습니다. 

블랙아웃 없이 20fps 연사가 가능하며, 최대 RAW 파일 241장 / JPEG 파일 362장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무소음 / 무진동 초고속 전자 셔터를 가졌습니다.

693 의 AF포인트를 가지고 있어 초당 60의 자동초점과 노출 추적이 계산됩니다. 또 얼굴 인식을 켜두면, 항상 얼굴을 스캔하여 찍은 사진마다 얼굴에 핀트가 정확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무진동으로 최대 1/32,000초의 촬영 속도의 강력함을 보여 줍니다.



DSLR 카메라와 비교하면, 약 55% 부피가 감소하였습니다. 감히 크기와 무게는 가볍게 성능은 더욱 강력하게 가져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니 카메라가 지향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간 소니 A7 RII, A7SII 등으 시리즈에서 보여주었던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것 그 이상의 초고해상도, 초고감도를 보여 주었다면, 이번에 A9 에서 새로운 풀프레임을 보여주는 것은 '스피드' 입니다.



속도. 모든 순간을 압도하여 놓치는 사진이 없이 촬영이 가능하게 한다. 스포츠기자라면 꼭 필요한 순간의 사진을 잡기 위해 꼭 필요한 기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육상선수의 달리기를 하는 한순간!!

(놓치면 다시 못찍음..)



골프선수가 스윙을 하는 순간

(놓치면 다시 못찍음..)



소니 A9의 얼굴 인식 기능을 사용하면, 693의 AF포인트가 초당 60의 자동 초점과 노출을 추적 및 계산하게 됩니다. 그래서 연사로 찍은 골프 선수의 사진이라도 얼굴에 핀이 맞아 쓸 수 있는 사진을 촬영하게 해줍니다. 얼굴이 살게 되는 사진이 출력이 되는 것이죠.



그럼 사진 확대를 해볼까요? 이렇게 확대를 해봐도 초점이 빗맞지 않고 정확히 맞아 사진이 잘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755132


동영상으로 스포츠기자의 설명을 담아 보았습니다. 처음 알았는 데, 골프 선수를 촬영할 때는 절대 선수에게 방해를 주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윙을 다해서 어깨 위로 골프채가 올라간 후, 촬영을 할 수 가 있는데요.

지금은 어떻게 촬영한 것일까요? 영상을 보시죠. 



골프선수 - 스포츠경기 촬영


스포츠기자들도 숨죽인듯 가만이 있어야 하는 순간이지만, 소니A9 은 무소음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저도 촬영을 해보니, 소음이 없어 지금 촬영했나 할정도였습니다.




축구경기 - 스포츠경기



공연장 - 창장공연, 예술공연 등



우선 소니A9과 초면이라 설명을 들어 보고 직접 체험존에서 알파 A9을 들어 보니, 왜 이런 강점을 가졌는 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저역시 무소음 촬영에 큰 비중을 두고 싶습니다. 다큐멘터리를 찍어야 해서 새나 동물들에게 가까이 접근하여 사진을 찍어야 할 때 유용할 듯합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도 공연장이나 상대에게 피해를 안주면서도 촬영을 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으로 와 닿습니다.

또 자동 얼굴 인식으로 항상 얼굴이 살아 있는 사진을 찍게 초당 60의 자동스캔을 한다는 것은 놀랍네요.



우리가 미러리스 하면, 전통적인 기계식 방식이 아닌 것으로 아직 그래도 DSLR이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유수의 포토그래퍼들과 스포츠기자의 사용경험을 비추어 볼때, 이번에 소니 A9는 새로운 풀프레임 시대의 서막을 열고 있는 놀라운 시작이며, DSLR카메라의 종지부를 찍고 있는 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DSLR 카메라 역시 단점을 보강하고 메카니적으로, 소프트웨어적으로 많은 개발이 이루어졌지만, 결국 전자식 미러리스에게 자리를 내주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소니 A9 에는 5축 손떨림 보정이 들어갑니다. 쉽게 삼각대 없이도 흔들림이 적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4K 동영상 촬영도 핸드그립으로 거뜬할듯합니다.


LCD의 93%를 차지하는 엄청난 수의 AF는 693개로 놓치는 구역없이 없어 선명함을 더욱 잘 잡아 주게 됩니다.


DSLR 플래그십의 경우, 14연사 라면, 소니 A9는 초당 20연사로 월등한 차이를 보여 줍니다.



수영장으로 입수 하는 순간의 사진에서도 20컨 연사 후, 원하는 사진을 골라 볼 수 있습니다.



소니 미러리스 a9는 세계최초 적층형 BIONZ X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처리속도, 부팅속도, 버퍼 메모리 개선이 대거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속 연사 후, 바로 재생을 해보니 버퍼가 계속 연사된 사진을 게이지가 나오면서 계속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이 보였습니다. 빠르게 처리되면서 메모리로 연사된 사진을 저장하게 됩니다.



최대 1/32000 셔터스피드로 초고속 전자셔터의 왜곡 억제력을 보여 줍니다. 골프선수가 스윙을 빠르게 하면, 골프채가 휜듯한 왜곡이 일어 납니다. 하지만, 골프채는 똑바르게 직선이잖아요. 그래서 A9의 빠른 초고속 전자셔터는 이런 왜곡 없이 없이 촬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소니 a9 사용 후기 & 샘플 사진 고속연사

태권도 공연과 농구선수 경기까지 모두 소니 A9으로 직접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체험존에서 연사 촬영과 4K영상 촬영, 조작 등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실제 A9 의 샘플 사진입니다.



소니 A9로 농구선수들의 스포츠 경기 장면을 담아 보았고, 송판 격파와 대련이 이루어지는 공연 장면을 담아 보았습니다. 고속연사로 a9로 촬영한 사진이 있습니다.



방금 고속 연사한 사진을 LCD 틸트로 보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순간의 송판 격파 장면도 고속촬영한 사진 중 몇장을 들여다 보니, 잘 찍힌 사진을 쉽게 골라 볼 수 있었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755170




AF가 얼굴인식으로 되어 있으면 항상 얼굴을 인식하여 얼굴이 살아 있는 사진을 찍게 도와 줍니다. 사실 스포츠경기라 빠르게 뛰는 선수를 잡아찍기는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고속 연사로 촬영을 계속 했고, 그중 몇장의 사진을 보니, 순간을 잘 잡은 사진을 찍은 것입니다. 소니 a9가 초점을 알아서 잡아주어 촬영은 조금 더 용이 했습니다.




사람들만다 렌즈 취향이 다르겠지만, 멀리에 있는 선수들도 쫙쫙 당겨서 찍을 수 있는 망원렌즈와 A9 조합이라면 사진찍기 좋았습니다.



소니 알파는 렌즈를 다양하게 지원합니다. 이제 원하는 렌즈군으로 촬영에 불편함이 없는 렌즈를 선택할 수 있죠.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755086


소니 A9에 대한 소니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어떤 제품인지 쉽게 설명해두어, 소니 A9을 구매하시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도움이 될듯 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몇일이 지났지만, 소니A9 에 대한 뽐뿌가 가시질 않네요. 기대이상으로 a9는 괜찮은 카메라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니의 최신 기술이 집약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a9 의 가격은 4,500달러로 고가인 것도 그만한 값어치를 한다는 것입니다. 

또 소니 a9은 전문가용으로 포커싱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스포츠 기자, 프로 아마추어 사진작가들을 위한 것입니다. 그렇다고 전문적인 취미를 가진 분이라고 탐내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항상 그렇듯 고급바디로 맞추어 두면, 몇년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경험한 분이라면 눈길이 더 가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