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액션캠 키미션170, 스킨스쿠버다이빙으로 인생샷


잠실 수영장에서 스킨스쿠버다이빙을 했습니다. 항상 새로운 도전과 새로운 취미를 가지는 것은 설레고 재미있네요. 이번에 스킨스쿠버다이빙을 하면서 수중액션캠으로 키미션170으로 촬영해 보았습니다. 170도 화각에 4K UHD 화질로 촬영이 가능하며, 방수 10미터, 내충격 2미터(떨어뜨렸을 때), 방한 -10도를 견디는 방수방진을 가진 액션캠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수중촬영 처음이라서 실수를 했네요. 수중촬영모드를 지원하는 키미션170의 기능을 OFF로 해두었네요. 또 수중용 렌즈 프로텍터 AA-15B를 안챙겨서 키미션170으로 촬영한 영상에 초점이 잘 안맞았습니다. 물속에서는 수중용 렌즈 프로텍터 AA-15B를 탑재하여야 수중 왜곡과 초점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아무튼 스킨스쿠버다이빙은 좋은 경험이였습니다.


자전거라이딩, 여행액션캠, 스노우보드 익스트림스포츠를 즐기기에는 액션캠만한 것이 없습니다. 오늘은 방수하우징 없이 물속에 들어가는 강력한 방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니콘 액션캠 키미션170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잠실 수영장 스킨스쿠버다이빙을 배우러 왔는데요. 방수액션캠으로 수중 영상을 찍어 보려고 들고 왔습니다. 수영장 깊이가 5미터라고 하니, 10미터인 키미션의 방수능력으로는 충분합니다.


스킨스쿠버다이빙를 하기 위해서 기초 교육과정을 배웠습니다. 수영장을 연마해서 나중에는 바다에 나가서 액션캠으로 영상도 찍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벌써 수영장에는 늦은 시간이였지만, 스킨스쿠버다이빙를 배우는 열정으로 가득하네요. 저도 물속에 슈트를 입고 정식으로 배워 보는 것은 처음이라서 살짝 긴장도 되었습니다.



스킨스쿠버다이빙을 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니, 수중장비가 생각보다 잘 갖추려면 많이 비싸다고 합니다. 키미션은 물속 10미터, 방수하우징 착용시 40미터, 추운 스키장에서 방한 -10도를 견디는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익스트림스포츠를 촬영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액션캠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저와 같이 교육을 하고 있는 파트너와 같이 물속에 들어갔습니다. 





키미션170 수정액션캠 수중촬영 기능을 켜라!

스킨스쿠버다이빙 준비하면서 액션캠도 같이 들고 들어갔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하는 세팅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키미션으로 수중촬영을 할 때는, 수중촬영 기능을 ON으로 켜주어야 합니다. 이번에 너무 들뜬 나머지.. 이기능을 잊어 버렸네요. 꼭 물속 촬영은 수중 촬영을 켜주세요.


물속에서 왜곡을 방지하며, 액션캠의 렌즈를 보호할 수 있는 "수중용 렌즈 프로텍터 AA-15B"를 사용 하세요.

보다 안전하게 물속에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4K UHD 화질로 수중영상을 찍은 것을 PC컴퓨터로 옮긴 것입니다. 이번에 수중촬영르 하면서 좋은 경험을 하였는데요. 액션캠의 방수 능력에 놀랬습니다.



물밖에서 촬영한 키미션170의 사진입니다. 170도 화각으로 선명한 화질을 보여 주었습니다.



물속에서 촬영한 영상과 사진은 실수로 수중용 렌즈 프로텍터 AA-15B 미착용과 수중 촬영 모드를 OFF하여 결과물이 좋지 못하였습니다. 대신 니콘 영상을 첨부해봅니다.


Nikon KeyMission : Mission film_Diving : https://youtu.be/UY4wSc5kaSg



키미션170을 사용하면서 참 니콘은 바디도 튼튼하더니, 액션캠도 튼튼하게 만든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 하우징을 끼고 물속에 들어가야 하는 다른 액션캠과 달리 키미션170은 물속에 바로 넣어도 되는 뛰어난 방수방진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액션캠을 사용해 본 경험으로 볼때, 타사 액션캠은 구성품에 방수하우징이 들어 있지만 쓸모 있는 수준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사제로 또 구매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액션캠의 경우, 녹화를 하니 발열이 발생하는 데, 이 때 바닷물과 액션캠의 온도 차이로 인해서 하우징에 습기가 차게 됩니다. 이런 경험을 직접 해봤기에 키미션170은 하우징 없이 방수가 되는 것에 좋은 제품이라는 생각 듭니다.

또 첫리뷰 때 액션캠은 별도의 디스플레이 제공 보다는 액션캠 자체에 달려 있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드렸습니다. 이것은 물속에 들어가서 촬영할 때, 디스플레이가 따로 있는 액션캠은 물속에서 통신이 되지 않아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건 무척 답답한데요. 물속에서 무엇을 찍고 있는 지 알 수 없어 답답하게 됩니다.

반면 키미션170 은 디스플레이가 액션캠 자체에 달려 있는 모델이라 보면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 LCD종료 시간을 최소 10초에서 최대 5분 또는 OFF로 LCD꺼지지 않고 계속 보면서 촬영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물속에서 보면서 상대를 찍어주는 것이 좋은데 이런 재미는 키미션170 처럼 디스플레이가 달려 있는 제품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키미션170 액션캠 총평

자전거 라이딩할 때 좋았던 건 바로 170도의 와이드 화각과 선명한 4K화질이였습니다. FHD 화질에서 손떨림방지기능을 켜면 여행시 들고다니면서 촬영시 영상의 흔들림까지 보정이 가능합니다. 


또 다양한 악세사리 지원입니다. 핸들바에 장착되는 "핸들 바 마운트 AA-7" , 자전거헬멧에 장착 하는 "체스트 마운트 AA-8" 과 셀카봉인 "핸디 스틱 MP-AA1"까지 다양한 악세사리가 지원됩니다.

 키미션 악세서리  

http://www.nikon-image.co.kr/product/actioncam/KeyMission_170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10760


슈퍼랩스는 긴~ 시간을 짧게 만들어 주는 기능으로 키미션의 영상 설정을 통해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여행 시 타임랩스로 하늘의 구름을 담거나, 사람들이 지나가는 교차로에서 영상을 담아보면 재미있죠. 저는 차들이 빠르게 지나가는 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09291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09507




일본 후쿠오카 여행을 다녀오면서 키미션170으로 남겨본 영상입니다. 여행 동영상으로 스냅 영상을 남기기로 키미션170이 좋았는데요. 특히 사진을 따로 찍지 않고도 4K UHD 화질에서 사진을 추출할 수 있어서 영상만 찍어도 충분하였습니다.


수중 촬영시에 하우징없이 10미터 방수, 방수 케이스 WP-AA1(별매) 착용 시 40미터 방수가 가능하며, 2미터에서 떨어져도 내충격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추운 스키장에서는 -10도까지 견디는 액션캠입니다.

방수방진이 뛰어나다고 키미션170을 이야기하는 것은 스키장에서 춥다 보니 액션캠의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거나 동작하지 않는 경우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또 수중촬영은 물속에서 '수중촬영'모드를 가진 전문적인 액션캠이라 좋다는 것입니다. 그간 사용해 본 키미션170은 만족스러운 익스트림 액션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액션캠 살때 고려사항

- 키미션170 처럼 화각이 와이드한 제품을 사라.

- 4K 지원되는 액션캠을 사라.

- 키미션170 처럼 디스플레이가 액션캠에 달린 제품을 사라. 물속에 들어가면 디스플레이 따로 있는 모델은 통신이 안된다.

- 방수하우징 있다고 좋아 하지마라. 바닷물과 액션캠발열로 온도차이로 습기 차는 액션캠들 있더라.

- 키미션은 방수10미터, 방수 케이스 WP-AA1(방수하우징) 착용시 40미터, 영하-10도를 지원하는 액션캠

- 슈퍼랩스, 슬루우 모션, 루프 레코딩, 미속도 동영상 등의 다양한 촬영모드 지원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85672



신고
  1. BlogIcon 동호회인비밀방문자
    2017.04.07 09:58 신고 edit/del reply

    수영장 다이빙 배우세요. 좋습니다.

  2. BlogIcon ㅇㄹㅇ비밀방문자
    2017.04.07 09:58 신고 edit/del reply

    고프로보다 좋다.

  3. BlogIcon 니콘이비밀방문자
    2017.04.07 09:59 신고 edit/del reply

    방수가 그냥 된다니깐 대박이네

  4. BlogIcon 하룽이비밀방문자
    2017.04.07 09:59 신고 edit/del reply

    10미터? 헐... 왠만한 수영장은 캡없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