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NAS 활용성이 뛰어난 넷기어 RN214, 개인용 NAS

집에서 개인용NAS를 운영한 경험은 꽤나 오래 됩니다. 많은 NAS를 사용하여 보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꽤나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NETGEAR RN214 제품입니다. 4베이 NAS이며, 무한 스냅샷이 가능하여 언제든 지 원하는 시간대로 복구가 가능한 개인용NAS 입니다. 

안그래도 소중한 사진을 소실한 경험이 있는 지라, 스냅샷으로 시점 백업도 가능한 넷기어 RN214 NAS장치를 써보니 기존의 NAS와 차별화된 안전성이 돋보였습니다. 더구나 4베이라 많은 개인 캠코더 동영상과 DSLR 사진을 보관하기에 충분한 하드공간을 보여 주었습니다. 최대 24TB 용량까지 탑재가 가능합니다.

그럼 개인용 NAS 입문자를 위한 초기 세팅부터 활용까지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넷기어에 다양한 개인용NAS가 있지만, 그중에서 단연 ReadyNAS 214 제품은 더 전문적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한 제품입니다. 박스에 쓰여 있는 것처럼 파일 보호기능을 5레벨로 제공하여 줍니다.

Your files. Fully Protected. Ready to go.

그래서 NAS장치 앞에 백업 버튼이 있어서 원터치로 백업도 가능한 특별한 NAS입니다.




박스패키지에 영어와 일어로 설명이 되어 있군요. 넷기어 RN214 를 받으면 어떤 느낌인지 전해 드리기 위해서 박스샷을 넣은 것이니 참고만 하시고 넘어가죠.




넷기어 RN214 의 구성품은 개인용NAS, 어답터, 노란색 랜케이블, 하드 고정 나사, 퀵 메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RN214의 정면과 측면 모습입니다. 전체적인 블랙색상이며, 스틸로 되어 있어 튼튼해 보입니다.





전면을 열어 보면, 4베이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전면에는 1개의 USB3.0 포트와 백업버튼, 디스크 활성화 LED, 전원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넷기어 RN214의 장점이라면 넉넉한 하드디스크의 장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24TB(테라)까지 장착해볼 수 있습니다. 요즘 4K 캠코더의 대중화와 DSLR도 4K가 지원되니, 여행 후 촬영 된 사진의 용량이 매우 큽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4Bay NAS 제품은 스토리 확장에 있어서 좋아 보입니다. 당장에 2베이만 쓴다고 하더라도, 확장은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구조니깐요.




넷기어 RN214의 후면 모습입니다. USB3.0 포트가 2개 장착되어 있으며, 기가빛 이더넷 포트가 2개 장착되어 있습니다. 랜카드를 2개 물려서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NAS 입니다.

또 eSATA 포트를 지원하고 있어서 빠른 데이터 전송을 위한 외부연결도 가능합니다.



랜포트를 연결하여 보았습니다. 개인용 NAS 이지만, 개인용 웹서버, FTP 등의 활용을 위해서 트래픽부하를 감당하기 위해서 기가빗 이더넷 포트가 2개라는 건 네트워크를 분산 시켜주기 때문에 성능 향상에 좋네요.




넷기어 RN214의 하단에는 디스플레이가 달려 있습니다. NAS장치의 경우, 현재 상태를 알 수 있어야 하는데, 디스플레이가 달리지 않은 NAS장치를 써본 경험으로 즉각 현재 세팅이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서 용이했습니다.




개인용 NAS 어떻게 활용할까?


개인용NAS 가 왜 필요할까?

처음에는 매번 스마트폰에 동영상 파일을 복사하는 것이 귀찮아서 NAS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사진, 동영상, 문서 정리를 NAS장치로 하게 된 것이죠.

홈네트워크 구축을 해두면, 영상을 NAS장치 1곳에만 넣어 두어도 TV에서 볼 수도 있고, 매번 복사하지 않고도 스마트폰, 아이패드, 작은방 PC컴퓨터, 와이프 노트북에서 모두 동시에 접속해서 1개의 컨텐츠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에 넷기어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에 사진을 알아서 NAS로 백업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래전 와이프가 갤럭시노트3를 지하상가에서 도난 당했을 때가 있었는데요. 사례를 할 테니, 소중한 사진만 달라고 했지만 소용이 없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지금은 NAS로 바로 사진, 동영상을 백업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개인용 클라우드서비스인 NAS는 활용성이 많습니다.



넷기어 RN214 설치 및 세팅


넷기어 RN214을 설치하기 위해서 랜선을 연결하고 부팅을 하였습니다. 넷기어 RN214에 디스플레이에 적혀 있는 IP를 웹브라우저에 열어 보니, 위와 같이 세팅화면이 뜹니다.


NAS장치의 이름을 정합니다.



넷기어 RN214의 장점은 NAS장치에 오류나 하드디스크 공간 부족 등의 중요한 알림을 이메일로 받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팅시 알림 연락처를 적어두면 도움이 됩니다.



넷기어 RN214 NAS의 관리자 정보를 세팅 합니다. 만약 NAS의 도난이 걱정된다면, 물리적 리셋버튼을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넷기어 RN214의 세팅이 끝났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어서 또 재부팅이 되었네요. 





넷기어 RN214의 관리자 화면입니다. 



디스크 볼륨도 뜨는데요. 4개의 베이에 1TB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여 두었습니다.




시스템의 온도 및 팬쿨러의 RPM도 표기됩니다. 넷기어 RN214 의 본체에 손가락 마디만큼의 크기의 다리가 달려 있는데요. 바닥면과 분리되어 통풍도 괜찮아 보였습니다. 이전 쓰던 NAS는 바닥 다리가 없어 책 등으로 띄워서 쓴 경험이 있어 이런 점도 좋게 보였습니다.




설정을 보면, 서비스되고 있는 것을 요약하여 볼 수 있었습니다. SMB, AFP, iTunes, FTP, NFS, 안티바이러스, SSH 등의 서비스를 클릭으로 활성화 시켜볼 수 있었습니다.



알람 이메일을 세팅한 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NAS의 디스크오류, 디스크 확장, 할당량 초과, 팬, 디스크온도 등의 알람을 이메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장기적인 NAS 관리차원에서 중요한 포인트네요.




원격으로 NAS 켜기 (Wake on Lan) 지원과 UPS 연동, 전원 타이머, 디스크 스핀다운을 지원합니다.



전기소모에 대해서 예민한 분들이라면, 전원 타이머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전 계속 켜두기는 하지만, NAS사용자가 적고 특정시간대에 꺼두고 켜지게 하고 싶다면 설정해볼 만합니다.




기가빗 이더넷 포트가 두개 제공되며, 물리적 랜 포트를 2개 연동할 수 있습니다.



개인용 스토리지 NAS의 사진, 동영상 공유기능 활용하기


NAS를 이용하는 대다수가 사진, 동영상 및 파일을 쉽게 공유하기 위한 것입니다. 넷기어 RN214 NAS는 이런 부분이 상당히 편리하였는데요.



웹상에서 여행사진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또 PC컴퓨터 및 스마트폰 앱에서 사진을 보고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에 넷기어 앱을 설치하였습니다. 자신의 NAS에 있는 사진을 쉽게 SNS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다이렉트로 업로드 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은 파일 웹 링크로 만들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암호를 정하고 다운로드 날짜 또는 횟수로 제한 하여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링크 형태로 공유가 되고, 다운로드 횟수를 정해두면 다운로드 받을 때 횟수만큼 받아집니다. 또 다운로드 하였는 지 알람 메일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업무상 사용한다면, 첨부한 파일을 그 사람이 받았는 지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사진의 링크는 공유를 눌러서 이메일에 바로 첨부가 가능합니다. 빠르게 사진, 문서, 동영상을 공유하는 목적으로 안성맞춤이였습니다.




일본 오키나와 여행을 갔던 사진을 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아이패드 모두 빠르게 스트리밍 된 사진을 보니 폰 용량도 줄여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사진 관리가 매번 걱정이였는 데, 클라우드를 쓰니 사진을 한곳에서 관리하여 편리했습니다.




포토 앨범을 손으로 넘겨가면서 다음 사진을 바로 볼 수 있었습니다. 




넷기어 계정을 만들어 연동을 해두었습니다. 외부에서도 NAS장치로 쉽게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와이파이존에 있거나 스마트폰 요금제가 무제한이라면, NAS로 스트리밍하여 동영상 보기 좋습니다. 참고로 잠실 빌라 지역이라 인터넷속도가 생각보다 빠르지 않았지만, 동영상 스트리밍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제가 캠코더로 찍은 동영상도 별도의 인코딩 없이 재생이 되었습니다. 



와이프와 함께 영상 컨텐츠를 공유하다 보니, 보는 방식이 매우 다릅니다. 저는 스마트폰을 선호하지만, 와이프는 TV로 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DLNA 로 공유가 되어 TV에서도 볼 수 있는 서비스로 TV에서 보게 되는데요. TV로 크게 즐기기 좋습니다.



자신의 TV가 네트워크 연동이 가능하다면, 장치에서 NAS를 찾아 탐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딸아이와 함께 교육용 교재를 자주 시청하는 데요. NAS장치에 호비교재를 DVD에서 추출하여 넣어 두어 집에서는 TV로 보고 집밖에서는 NAS에 연결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냥 유튜브도 좋은데, 이왕이면 교육적인 교재의 영상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육아용동영상" 폴더를 따로 만들어 우리 아이용 영상만 따로 모아 두어 나중에도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요즘 여행을 하고 싶어서 와이프가 자주 보고 있는, TV예능 프로그램 배틀트립 입니다. TV시청도 빠르게 스트리밍 되며, 원하는 시간별 탐색도 가능하여 원하는 구간으로 넘겨 볼 수도 있었습니다.




애플용 앱도 있어 아이패드에서 NAS장치의 영상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캠코더로 찍어 둔 애플워치2 의 영상도 잘 재생되네요.




사진은 폴더별 탐색이 가능하며, 앱을 이용하여 쉽게 NAS장치와 연동할 수 있는 편의성을 즐겨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그 많은 사진, 영상, 문서 관리는 자료 정리의 숙원이였습니다. 매번 스마트폰에 영상 복사는 귀찮고 힘들죠. NAS를 이용하면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또 스마트폰에 용량이 항상 부족한데 사진은 지우기 싫고, 복잡한 마음도 개인용 클라우드서비스인 NAS에 업로드 해두면 해결이 됩니다. 

가끔 보게 되는 사진도 년도별 폴더별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였습니다.



플러그인을 더한 개인용 NAS 추천 기능





넷기어 RN214 는 매우 전문적인 NAS장치입니다. 단순 파일 공유 뿐아니라 Add-In을 더하여 다른 역할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리눅스 서버처럼 만들어 볼 수 있는 Kernel Plus, Linux-dash 등의 애드인이 보이네요.



PHP 웹서버를 만들기 위해서 PHP를 설치하여 보았습니다. 아파치가 구동되며, MySQL 데이터베이스도 설치하여 원하는 게시판, 블로그를 운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무한스냅샷으로 백업하는 NAS 기능 추천


사용자의 계정관리도 가능합니다. 계정관리는 그 사용자에 대한 권한을 주어 특정 그룹에 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룹(부서)를 만들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 내에서 NAS를 운영하면 좋습니다.




백업은 원격 백업도 가능하게 설정됩니다. 주기적인 백업을 지원합니다.



이제 눈여겨 보았던 스냅샷으로 무한 백업이 가능한 NAS 추천 기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사진은 매우 중요한 데이터니깐 스냅샷을 이용하여 백업을 해 둘 수 있습니다. 사진 메뉴에서 마우스를 눌러 스냅샷을 눌러 줍니다.



스냅샷은 지금 시점으로 백업본을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새 스냅샷의 이름을 정하고 눌러 줍니다. 이렇게 해두면, 다음에 사진을 소실하였거나 데이터가 망가졌다면 그 시점으로 되돌려 볼 수 있습니다.

개인용 데스트탑의 백업솔루션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진폴더에 대한 스냅샷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사진 폴더는 원하는 시점으로 되돌려 복원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은 필요에 따라서 더 많이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무한 스냅샷으로 계속 만들어 특정시점으로 NAS의 데이터를 복구 해볼 수 있습니다.





클라두는 ReadyCLOUD 만 연동하여 두었습니다. 그런데 ReadyNAS 복제, Dropbox 와 동기화, 아마존 칼라우드 드라이브 동기화 등의 기능도 사용하여 볼 수 있습니다. NAS + 외부 클라우드와 연동하여 같이 써보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전문적인 개인용NAS 인 넷기어 RN214 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4Bay Disk Tray을 가져 최대24TB(테라)까지 여유있게 확장이 가능한 제품이였습니다. DSLR, 캠코더, 액션캠 등으로 찍은 대량의 사진, 영상도 모두 수록할 수 있는 대용량 NAS 장치로 구축이 가능한 제품이였습니다. 

또 무한 스냅샷이 가능한 백업솔루션은 원하는 시점으로 스냅샷을 만들어 복구/관리가 가능한 NAS였습니다. 여태 사용한 NAS의 경우는 백업 솔루션정도였는 데, 스냅샷까지 있는 걸 보니 가상버추얼 머신(VM)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NAS의 기능 확장을 위한 Add-In 의 방대한 플로그인으로 SQL서버로 또는 리눅스서버, PHP 언어, 아파치 등으로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용 서버를 원하셨던 분이라면 운영해볼만 하였습니다.

디스크 타이머 기능 뿐아니라 저전력 디자인으로 사무실, 가정에서도 심한 소음없이 고성능의 쿼드코어 CPU적용된 넷기어 RN214 를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종료 되며, 사용시 알아서 스타트 되는 방식입니다.

안전한 데이터 보호까지 가능한 전문적인 개인용NAS 사용을 원한다면 넷기어 제품이 좋았습니다.


넷기어 RN214

제품 링크 URL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넷기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