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할때 좋은 4K액션캠 추천, 화질 좋은 키미션170


니콘에서 액션캠이 나왔습니다. 따끈 따끈한 신상품이고 니콘 액션캠의 이름은 키미션170 입니다. 사실 키미션(KeyMission) 시리즈는 키미션 80, 키미션 170, 키미션 360 으로 3종이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키미션 170은 170도 광각 촬영이 가능한 액션캠 이라는 뜻입니다. 

요즘 추세에 맞게 4K 액션캠이고, 스노우보드 및 스쿠버다이빙을 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니콘 키미션170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일본여행과 자전거 라이딩을 해보려 합니다. 아쉽게 스노우보드는 시즌이 조금 지나서 못들고 갔네요. 170 도 광각으로 익스트림스포츠까지 충족시켜 주는 스펙을 가지고 있는 데요. 

이번 리뷰에서는 니콘 키미션 170 개봉기와 스펙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내손에 쏙 들어 왔어! 170


액션캠은 작아야 한다! 그래야 들고 다니기 좋죠. 한손에 쏙 들어 오는 키미션170은 하우징도 없이 방수가 10미터나 들어가도 되는 놀라운 녀석입니다. 

하우징 따위는 개나 줘버려~ 괌 여행가서 스노쿨링할 때 그냥 하우징 없이도 물에 들어가도 되겠네요. 그런데 방수 케이스 WP-AA1를 장착하면 수심 40m를 들어간다니 정말 프로페셔널 하네요. 내 친구가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는 데, 한번 써 보라고도 권해주고 싶네요.



키미션170 개봉기 보자!


니콘의 액션캠인 키미션170의 박스샷입니다. 니콘은 프로페셔널하게 생긴 외형과 느낌이 참 마음에 든단 말이죠~

박스에 키미션170의 외형이 프린팅되어 있네요.



측면에는 니콘 정품 인증 스티커가 보이네요. KeyMission 170 모델명도 쓰여 있군요.



스마트폰에 앱깔고 와이파이, 블루투스, NFC태그로도 연결할 수 있다고 표시가 있네요. HDMI단자로 확장하여 출력할 수 있군요. 또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에서 쓸 수 있고 구글 앱도 있다고 나오네요.



안드로이드폰인 G6에서 "니콘170" 이라고 검색하니 앱이 나오는 데요. 박스에 표시 되어 있는 SnapBridge(스냅브릿지170) 앱이 있습니다. 액션캠 키미션170/360 공통으로 사용하는 앱 같네요.

앱으로 설정도 가능하고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옮겨 볼 수 도있죠.


USB 케이블 UC-E21, 베이스 어댑터 AA-1B,  본체 충전 AC어댑터 EH+73P 충전기, 충전식 배터리 EN-EL12, 키미션170, 어디든 붙일 수 있는 양면테이프 베이스 마운트 세트(별매)의 구성품으로 되어 있습니다.




니콘 액션캠(키미션170)의 무선 리모컨도 있습니다. 리모콘도 같이 들어 있는데요. 사진/동영상 촬영을 버튼으로 할 수 있어 셀카 찍기도 좋죠.



처음 리모컨을 무선 연결을 하여야 하는데요. 네트워크 설정 > 리모트 컨트롤 연결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리모컨의 전원버튼을 3초 동안 눌러 주면 연결이 됩니다.




액션캠에 셀카봉, 리모컨 조합이라면 촬영이 더 수월합니다. 


또 자전거에 거치할 수 있는 핸들 바 마운트 AA-7(별매)와 헬멧 부착용 악세서리인 벤티드 헬멧 마운트 AA-5(별매), 셀카봉처럼 들고 다니는 "핸디 스틱 MP-AA1(별매)" 도 있습니다. 수중용 렌즈 프로텍터 AA-15B가 있습니다.


키미션 악세서리  

http://www.nikon-image.co.kr/product/actioncam/KeyMission_170



핸들 바 마운트 AA-7 로 자전거에 거치하여 자전거블랙박스로 또는 촬영용으로 써볼 수 있습니다. 



충전은 전용 어답터가 아닌 스마트폰 충전되는 5핀 케이블로도 충전이 되서 호환성이 좋네요. 여행시 챙기지 못하는 실수도 하니깐요...


벤티드 헬멧 마운트 AA-5로 헬멧에 달아서 써볼 수 도 있겠네요.




키미션170 외형과 스펙

키미션170의 디자인은 참 좋다. 그냥 작은 캠코더 같은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 바로 디스플레이가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키미션170에 LCD가 달려 있으면, 물속에서 와이파이 통신이 안될 때도 보면서 촬영이 가능하죠. 또 손에 들고도 뭘 찍는 지 보면서 찍어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매우 중요합니다.




그 녀석 참 튼튼하게 생겼다.


정면에는 170도 화각의 니코르 렌즈를 탑재되어 있습니다. 명하10도에서 견디며, 방수는 10미터, 방수 하우징 착용시 40미터까지 가능하며, 내충격성 2미터에서 떨어 뜨려도 견디는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측면을 보니 4K UHD 촬영이 가능한 4K 액션캠이라는 걸 표시해 줍니다.



반대편은 메모리랑 배터리가 들어가는 부분인데, 수중 촬영을 위해서 Lock 가 되어 있습니다.



잠금을 풀고 열어 보았습니다. 안쪽에는 배터리가 보이는 데요. 키미션170 배터리는 EN-EL12 을 사용하네요. 1050mAh(밀리암페어아워)로 꽤나 큰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촬영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촬영시간은 1시간까지도 가능합니다. 


충전 어답터를 통해서 충전을 했습니다.



메모리는 4K 촬영이 가능한 빠른 속도의 microSD 카드가 좋습니다. 적어도 UHS-I 이상을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 메모리 규격에 따른 속도차이와 메모리 카드에 쓰여 있는 규격의 의미

참고 사이트 : http://www.brainbox.co.kr/bbs/board.php?bo_table=review&wr_id=5333


메모리에 표기되어 있는 통신규격에서 UHS SD카드 이상이 표기된 걸 구매하시면 됩니다. (UHS-I, UHS-II, U1, U3표시)  XAVC S 포멧(4K, 30p) 으로 설정하면 지원되지 않는 메모리의 경우 우측처럼 보이게 됩니다. 

4K지원이 안되는 줄 알고 또 64GB 메모리를 구매하였는 데요. 알고 보니 키미션170 설정 문제더군요.

4K 영상 포멧이 설정이 되지 않는 다면, 전자식 손떨림보정 옵션을 OFF로 꺼주세요. 4K 포멧 선택 메뉴가 보일 겁니다.




키미션170 설정하기

디스플레이가 액션캠에 달려 있으면 왜 좋다고요? 앞에서 이야기했죠? 물속에서 와이파이가 당연히 안되는 데 보인다는 것과 촬영자가 캠코더 보듯 보면서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뉴는 앱 말고 그냥 키미션170에서 조작하였습니다. 조작은 쉬웠습니다. OK버튼과 UP/Down 으로 모두 설정이 되었습니다.





위의 메뉴에 따라 컬러 모드 설정과 표준, 슬로우 모션 추가 등을 설정할 수 있네요.


4K  영상은 손떨림보정을 끈 상태에서 2160 4K 해상도에 30프레임으로 설정해볼 수 있었습니다.



키미션170으로 일본 신사를 촬영해 온 것인데요. 영상의 설정을 보면, 3840 x 2160 4K해상도에 프레임 29.97, 비트레이트 60116kbps 로 영상을 보여주고 있네요. 170도 화각으로 넓게 보이고 선명하게 보여지는 게 보입니다. 



와이프가 일본을 저번주에 가서 촬영 해온 것입니다. 일본어를 잘해서 친구랑 둘이 갔다 왔다네요. 여자 둘이 들고 다니기도 적당한 여행용 액션캠이였다네요. 

일본에 친구들도 많은데, 일본여행을 하면서 찍어온 영상을 보니 꽤나 잘 나왔더라고요. 다음 후기에 영상 편집본과 함께 보여 드릴까 합니다.


니콘의 새로운 액션캠 키미션80, 170, 360 중에서 키미션 170을 보셨습니다. 어떤가요? 작지만 니콘 스러운 고집과 방수 하우징 없이도 물속에서 10미터를 견디는 괴물같은 녀석을 보셨죠?

영상을 보니 정말 깔끔하니 좋네요. 다이나믹한 운동을 즐기시는 분이나 여행을 즐기시는 분에게 추천 드릴만한 액션캠 같네요.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09507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510760



신고
  1. 빌리언k비밀방문자
    2017.03.19 03:44 신고 edit/del reply

    사이즈가 작아서 휴대하기도 좋을것 같고
    액션캠으로 너무 좋은것 같네요..

  2. BlogIcon 안뇽비밀방문자
    2017.04.07 09:52 신고 edit/del reply

    사이즈 작아서 여행할 때 좋겠네요

  3. BlogIcon 르와르비밀방문자
    2017.04.07 09:52 신고 edit/del reply

    원피스 샵보고 뿜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