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20 스펙비교 후기, 아이폰7플러스, 갤럭시노트5 스펙비교까지


왜 지금 LG V20 일까? 그건 바로 LG V20 핑크, 티탄, 실버 다양한 색상 지원과 LG V20의 잘 알려지지 않은 성능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리뷰는 LG V20에 약간 치우친 사용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LG V20 벌써 3번째 색상별로 만져보고 느낀 점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이라는 것입니다. 

LG 전자에 G시리즈와 V시리즈가 있다면, 단연 V시리즈가 프리미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10 스마트폰에 이어 V20이 출시되면서 많은 변화를 가져 온 것도 사실입니다. 

이쯤에서 갤럭시노트5, 아이폰7플러스, LG V20 스마트폰을 비교하는 이유가 궁금하실 텐데요. 얼마 전 친구가 스마트폰 추천을 해달라고 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자신은 웹서핑과 사진 찍기를 주로 한다고 중국스마트폰을 추천해 달라고 하네요. 그런데 추천할만한 외산폰은 없다 였습니다. 

가성비폰이라고 할 수 있지만, 결코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아니기 때문이였습니다. 무엇보다 카메라 때문에 선택폭이 좁아졌습니다.

그럼 지금 비교 개봉기인 LG V20, 아이폰7플러스, 갤럭시노트5 스펙비교는 과연 무난할까요? 무슨폰을 사고 싶을 지 생각해보면서 천천히 비교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한번쯤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3종의 스마트폰을 준비하였습니다. LG V20, 갤럭시노트5, 아이폰7플러스 입니다. 



LG V20 스펙, 중요한 기능들

우선 V20 스펙 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CPU는 퀄컴스냅드래곤 820 프로세서,

무게는 173g

화면은 5.7인치

색상은 티탄, 실버, 핑크가 있고

OS는 안드로이드 7.0 누가(Nougat)

통신규격은 LTE-A 3BAND CA

배터리 용량은 32000mAh(연속대기 160시간, 연속통화 약16시간)

내장메모리는 64GB UFS 2.0 ROM

외장메모리는 micro SD slot 지원

카메라는 후면 F/1.9 일반 16000만, 광각 800만 / 전면 광각 500만

---

모델명 : LG-F800S/K/L

CPU : 퀄컴 스냅드래곤 820

메모리 : 4GB LPDDR3 RAM /64GB ROM/ Micro SD슬롯 지원

디스플레이 : 5.7인치 QHD IPS (2560 X 1440)

카메라 : 후면 1600만화소 (F1.8) 일반 + 800만화소 (F2.4) 광각, 전면 500만화소(F1.9)

크기 : 159.7 X 78.1 X 7.6mm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7.0 누가

배터리용량 : 3.200mAh 버튼 형식 착탈식 배터리

컬러 : 티탄, 실버, 핑크


단연 눈여겨 볼 것은 LG V20 의 듀얼카메라 와 고퀄리티의 오디오 시스템의 탑재 입니다. 무엇보다 카메라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데요. 개인적으로 색감은 아이폰 보다 더 잘 잡는 거 같습니다. 또 세계최초로 전면, 후면 모두 광각렌즈를 탑재하여 셀카 찍을 때도 화각이 넓어 좋습니다. 풍경을 찍을 때도 V20 만한 카메라가 없죠.

퀴드DAC 탑재가 된 스마트폰 답게 고퀄리티 오디오 사운드 탑재로 일반 재생도 업샘플링 된 사운드로 감상할 수 있게 해줍니다. CD음질의 16배 이상의 32비트(384kHZ)의 고해상도 음원을 재생할 수도 있죠. 마치 손 안에 스튜디오급을 구현하였죠.

스튜디오 마스터는 24비트 스튜디오 원음 수준의 음원인 MQS(Mastering Quality Sound)'와 16비트 CD음질의 CDQ(Compact Disc Quality Sound) 을 제공하여 줍니다.


색상에 있어서도 한마디 하고 싶은데요. 개인적으로 선호도는 티탄 > 핑크 > 실버 순입니다. LG V20 색상 중에서 핑크 색상은 이쁘긴 합니다. 실제로 보면, 질리지 않는 은은한 색상이 마음에 듭니다.




갤럭시노트5, LG V20, 아이폰7플러스의 후면 자태 입니다. 소재에서 알 수 있듯이 V20 은 항공기, 요트 등에 사용되는 알루미늄과 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하여 고급스러운 외관을 만들었습니다. 

후면만 보면, 갤럭시노트5 만 듀얼카메라가 아니라서 아쉽네요. 삼성은 듀얼카메라를 만들 생각이 없나 보네요. 



모두 일체형이지만, LG V20만 착탈식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LG V20(3200mAh) > 갤럭시노트5(3000 mAh) > 아이폰7플러스(2900mAh)


배터리 용량순으로 비교하자면, mAh(밀리암페어아워)가 가장 작은 건 아이폰7플러스 이고, 배터리용량이 착탈식이면서도 가장 큰 용량은 LG V20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착탈식 보조배터리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굳이 충전을 하고 여분의 배터리를 들고 다닐 필요가 있을까? 하지만, 전화통화와 게임 사용이 많은 경우, 보조배터리로 충전 시키는 것 보다 배터리 교체가 더 편리하다는 것이죠.

물런 LG V20과 갤럭시노트5 는 고속 충전이 됩니다. 아이폰7플러스는 고속충전이 되지 않죠.



아이폰7플러스는 5.7인치, LG V20 도 5.7인치로 크기는 동일합니다.



전면을 보면, 조금 차이가 나는 데요. 스마트폰을 켜지 않고도 바로 시간과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듀얼스크린이 V20에는 달려 있습니다. 전면 듀얼스크린으로 올웨이즈로 항상 켜져 있어 시간과 푸시 확인을 편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됩니다.


듀얼 스크린은 전면의 엣지스크린이라고 볼 수 있는 데요. 마치 바탕아이콘을 누르듯 상단의 앱을 누르면 본창의 스크린에 앱이 실행되기도 합니다. 세컨드스크리은 써보면 상당히 편합니다. 사람들의 편의에 맞쳐 스크린의 발전속도도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LG V20 개봉기, 빠르게 요약해본 개봉부터 V20 후기까지

LG V20 박스 개봉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보이는 LG V20 핑크 너무 이쁩니다. LG V20의 티탄, 핑크, 실버 모두 보여 드리려고 리뷰 사진을 많이 첨부 해 보았습니다.


화이트한 V20 박스입니다. 이제 열어 볼까?



http://tvcast.naver.com/v/1133792


박스 안에 PlayMore ! 더 즐겨볼까?




V20 패키지 열어보는 재미도 있네요. 좌우로 넘겨서 열면, V20 이 짠! 하고 나옵니다.




V20 을 개봉하고 보니깐, 작은 내부 패키지들이 들어 있네요. LG V20 은 요즘 추세인 USB Type-C 를 지원합니다. 충전/데이터 연결 시 USB-C 타입의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 데요. USB-A 타입을 C타입으로 변경하는 젠더도 같이 들어 있네요.



총 3가지의 USB-C Type to USB젠더와 일반USB-A Type to USB Type-C젠더, USB-C 케이블이 들어 있습니다. 변환젠더까지 다 챙겨줘서 악세사리 따로 살 필요가 없네요.



제일 눈여겨 본 것이 LG V20 후면에도 쓰여 있는 B&O 마크입니다. 

B&O는 오디오 명가 뱅앤올룹슨 플레이(B&O PLAY)인데요. B&O에서 디자인하고 튜닝한 B&O 번들 이어폰이 악세사리로 들어 있습니다. V20 이 음질이 좋으니깐, 좋은 이어폰을 들어 보라는 거 같네요.



5.7인치지만 한손에 딱 잡히는 뭔가 묵직한 느낌이 참 좋은데요. 전체적인 외형이 실버, 티탄은 남성적이라 마음에 듭니다.


LG V20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카메라 이야기입니다. 애플의 아이폰 보다 먼저 시작된 듀얼카메라 전쟁을 선포한 장본인이기도 한데요. V20 은 전/후 모두 광각렌즈를 두었습니다. 후면 일반 16000만, 광각 800만의 2개의 렌즈가 있고 전면에 광각 500만 화소의 렌즈가 달려 있습니다.



카메라의 전문가 모드로 즐기면, DSLR 고급 기능에 있다는 수동모드 피킹(Focus Peaking) 까지 가능합니다. 이러면 수동렌즈 조작으로 초점이 어디에 맞았는 지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아웃포커싱도 수동모드에서 쉽게 초점 조작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겠죠? 이건 뭐 DSLR 가지고 노는 재미 같네요.


http://tvcast.naver.com/v/1098960


또 오디오 기능인데, 앞서 이야기한 스펙처럼 재생과 녹음 능력이 뛰어 납니다. 녹음 모드에서 보면, 콘서트장에서 전방의 음성을 더욱 생동감있게 녹음 할 수 있습니다. 또 노래에 자신의 목소리를 입히는 스튜디오 모드로 실행하면, MR(반주)에 노래 부르고 녹음하기도 V20 으로 가능합니다.  

이런 건 연인들 이벤트 할 때 딱일 거 같네요. 옛날에는 노래방에서 CD에 녹음해서 줬는 데, V20이 있으면 음악파일에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주면 좋겠네요.

하이파이 녹음이 뛰어나니깐, High AOP 마이크가 무려 3개 들어가 소리가 깨지지 않고 큰소리도 잘 담아 줍니다. 웅웅거리지 않고 선명한 녹음이 가능하죠.

참고로 GAIN은 외부 유입 음량 조절, LCF는 저주파 잡음 제거 , LMT는 최대 볼륨 제한을 뜻합니다. 알고 조절하면 녹음상태가 더 좋겠죠?


V20 옆면을 누르면, 케이스 전체가 열리는 편리한 착탁식으로 개선 된 점도 있습니다. 후면 전체가 열리니 배터리 빼기도 편합니다.


색상은 V20 실버 입니다. 솔찍히 실버는 제일 밑밑합니다. 하지만 화이트처럼 밝고 깔끔하긴 합니다. 


V20은 오디오단자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아이폰7시리즈를 쓰는 사람은 기존에 구매한 유선 이어폰을 못쓰는 난감함을 경험할 겁니다. 



B&O 번들이어폰은 나름 음질이 좋았습니다. 32비트 쿼드 변환기를 탑재한스마트폰 V20 답게 음질은 디테일이 살아 있는 최상의 Hi-Fi Quad DAC이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 V20 티탄 색상(개인적으로 제일 이쁘다)


스마트폰 고르기 참 힘듭니다. 생각해보면,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 카메라 & 사운드에 집중한 스마트폰이 바로 'LG V20'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단점도 물런 있죠. G6 는 꼭 방수기능도 탑재 해주었으면 합니다. 무선충전도요.

지금 시점에서 갤럭시노트5, 아이폰7플러스, LG V20 의 3가지 스마트폰을 간단히 살펴 보았는 데요. 개인의 선호도의 차이는 있지만, 프리미엄 기능이 많이 가진 스마트폰이라는 건 그만큼 돈이 아깝지 않게 구매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LG V20 개봉기를 하면서 제품에 대한 짧막한 비교 리뷰를 해 보았습니다.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