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액션캠 X3000 - 하이원 리조트 4K 촬영 후기


올겨울 하이원 스키장에서 스노우보드를 타면서 찍은 4K 액션캠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겨울에는 스노우보드를 타줘야 하는데요. 나름 중상급에서 스보우보딩을 어느 정도 할 줄 압니다. 이번에 하이원에서 촬영하면서 FDR-X3000 소니액션캠의 화질이 고프로 보다 좋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녹화 후 집에서 컴퓨터로 영상을 보는 데, 정말 4K 화질이 선명해서 좋았습니다.

다만, 배터리 시간은 하이원의 추운 날씨 탓에 스펙보다 조금 빨리 떨어지는 느낌이였습니다.  XAVC S 포멧의 4K 해상도, 30프레임으로 촬영하는 데, 30~40분정도 촬영한 것 같습니다. 액션캠 특성상 배터리는 캠코더와 비교해서 배터리 타임이 부족하다고 생각 됩니다. 그래서 여분의 배터리로 교체하면서 쓰면 적당합니다.

하지만, 액션캠이란 뭐냐? 스포츠캠이 잖아요?

스노우보드 갈 때 준비물로 스노우보드, 데크, 부츠, 고글 뿐아니라 FDR-X3000 액션캠도 챙겨야 합니다. 

4K 액션캠의 가벼움과 작은 크기의 장점으로 스노우보드 타면서 라이딩 영상을 마음대로 찍어 볼 수 있었습니다. 셀카봉으로 하이앵글, 로우앵글 마음대로 잡아 볼 수 있었습니다. AKA-FGP1 핑거그립 악세사리는 손가락에 FDR-X3000 소니 4K 액션캠을 끼워 들고 다닐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손으로 들고 다면서 캠코더 처럼 촬영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 편했습니다.


그럼 이번에 신제품 소니 액션캠 FDR-X3000은 무엇이 좋을까?

이전에 소니행사장에서 직접 만져보고 크게 놀랬던 것이 바로, B.O.SS. (광학식 손떨림보정) 기술의 탑재입니다. 사실 이 기술은 새로운 게 아닙니다. 다만 프리미엄 캠코더에 들어가던 광학식 손떨림보정이 세계최초로 액션캠에 들어 간 것이죠. 

그래서 이번에 하이원 리조트의 상급자 코스도 가파른 비탈길에서도 상당히 안정적인 4K 화질의 영상 녹화를 보여 주었습니다.

기대되시죠? FDR-X3000 액션캠으로 스노우보드 라이딩 영상 정말 제대로 찍었습니다. 보시죠~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428037


신나는 스노우보드 라이딩 영상 보니깐 스키장 가고 싶으시죠? 신나게 달리고 4K 액션캠 찍어 보았습니다.


소니4K 액션캠 FDR-X3000 스키장에서 찍어보자!


말이 필요 없다. 팀킬이지만, 전작에 B.O.SS 기능이 없는 모델과 비교하면 흔들림에서 강한 액션캠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 편집을 많이 해봤지만, 이번에 소니 액션캠으로 찍은 영상은 쨍한 화질과 흔들림이 적어 거칠지 않은 영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스노우보드, 스노쿨링 등의 익스트림 운동을 좋아 하시는 분에게 딱일 겁니다.


친구 녀석이 촬영을 도와 주었습니다. 캐나다에서 스노우보드를 탈 정도로 라이딩에 푹 빠져 있는 친구입니다. 셀카봉과 핑거줌으로 열심히 촬영하였습니다. 그리고 FDR-X3000 후기로 리뷰 쓰면서 사용된 사진은 모두 4K동영상에서 캡쳐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질이 그냥 사진으로 찍은 듯하게 잘나와 만족스러웠습니다.


같이 간 친구녀석들의 라이딩도 같이 촬영 하였습니다. 남자들끼리 전날 술한잔하고 힘들었지만, 하이원오니깐 다시 살아 났습니다.



FDR-X3000 소니액션캠 설정과 4K 지원 메모리카드 고르기


우선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소니 FDR-X3000 액션캠에 들어가는 메모리는 4K 지원 메모리를 구매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4K는 UHD동영상으로 비트레이트가 92,244kbps(초당 11MB/s) 를 전송합니다. 1초에 10메가씩이니깐 1시간을 녹화하려면 42GB가 필요하게 됩니다. 용량은 64GB 이상이 적당하죠.


▲ 메모리 규격에 따른 속도차이와 메모리 카드에 쓰여 있는 규격의 의미

참고 사이트 : http://www.brainbox.co.kr/bbs/board.php?bo_table=review&wr_id=5333


메모리에 표기되어 있는 통신규격에서 UHS SD카드 이상이 표기된 걸 구매하시면 됩니다. (UHS-I, UHS-II, U1, U3표시)  XAVC S 포멧(4K, 30p) 으로 설정하면 지원되지 않는 메모리의 경우 우측처럼 보이게 됩니다. 

스키장은 가야하니깐 급하게 하이마트에서 파는 4K지원되는 HIMADE(하이메이드) 듣보잡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4K 녹화도 잘되고 좋았습니다. 






스마트폰에 소니액션캠 앱(PlayMemories Mobile)을 설치 하였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바로 액션캠의 화질과 설정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형식, 녹화 모드, SteadyShot(액티브), 오디오 녹음 ON/OFF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액션캠 동영상은 모두 4K로만 촬영하고 싶어서 XAVC S 4K 포멧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해상도 3840 x 2160 4K에 30p(프레임) , 초당 100Mbps 비트레이드로 녹화가 가능한 스펙입니다.

4K 화질로 촬영하시려면 포멧 설정을 XAVC S 4K로 바꾸세요. 장시간 부드러운 영상을 원하신다면, XAVC S HD로 설정하세요.




소니 액션캠은 악세서리 지원이 충분한데요. 핑거 그립(AKA-FGP1)에 라이브 뷰 리모트(RM-LVR3)를 끼워서 쓰면 손으로 들고다니면서 촬영하기 그만입니다. 액션캠용 액션 모노포트(VCT-AMP1, 셀카봉)에 액션캠을 장착해서 여행시 촬영할 수도 있고요. 스노우보드 헬멧에 장착할 수 있는 악세서리도 있습니다.


소니 액션캠 지원 악세서리 : http://www.sony.co.kr/electronics/action-cam/t/action-cam-mounts-accessories



촬영그립(VCT-STG1)은 삼각대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셀카봉처럼 들고 다니다가 고정 시켜 두고 싶을 때는, 하단부를 벌려서 어디서든 세워둘 수 있었습니다. 라이브 뷰 리모트(RM-LVR3)로 보면서 단체사진도 찍을 수 있는 삼각대 역활을 해줍니다.




보드 타러 가기 전에 따끈한 해장국 하나 먹고 출발 했습니다.



손으로 들고 촬영하는 게 제일 안정감이 있고 다양한 앵글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손으로 들고 나도 너도 촬영 해주려고 셀카봉에 FDR-X3000 액션캠을 고정하였습니다.


한손에는 소니 4K 액션캠을 들고 손목에 찬 라이브 뷰 리모트(RM-LVR3)로 실시간 촬영영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고프로처럼 디스플레이가 본체에 달려 있는 모델의 장점은 별도의 통신이 필요 없어 물속에서 잘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촬영카메라를 바로 보지 않으면 촬영영상을 확인하기 힘들죠.

소니 FDR-X3000은 라이브 뷰 리모트가 있어서 헬멧에 액션캠이 있든 어디 달아 두었던 상관없이 손목의 디스플레이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수중에서 통신이 안되서 볼 수 없다는 점입니다. 스노우보드 촬영할 때는 디스플레이가 떨어져 있는 타입이 더 편하긴 했습니다.




하이원 리조트 최정상! 빅토리아로 간다~ 신났습니다.


액션캠용 액션 모노포트(VCT-AMP1, 셀카봉)으로 충분한 와이드한 앵글로 전체 풍경과 함께 셀카를 찍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FDR-X3000의 사진 모드가 따로 있지만, 동영상에서 추출해도 화질이 좋습니다. 별도의 사진촬영할 시간이 없다면 그냥 여행 동영상에서 사진 빼도 괜찮습니다.


스노우보드 리프트 탑승하고 한참을 올라가네요.


FDR-X3000는 스마트폰의 소니 액션캠 앱(PlayMemories Mobile)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리프트를 타고 가니깐 바람소리가 꽤나 클 수 있습니다.  바람소리 감소를 켜 주면, 주변의 거슬리는 바람 소리가 줄어 듭니다. 

참고로 영상 편집할 때는 바람소리 감소 ON 상태로 녹음 된 것에 음성의 볼륨을 임의적으로 높여 스노우보드 라이딩의 현장감음을 더했습니다. 그게 더 생동감 있거든요. 그렇다고 바람소리가 심하게 들리는 영상을 원하지 않으니깐 ON으로 해 두세요.



핑거그립 악세사리(AKA-FGP1)는 손가락에 끼워서 들고 다닐 수 있게 해줍니다. 스키장에서도 AKA-FGP1 악세서리를 사용해보았는 데, 사실 손의 흔들림도 애매하고 셀카봉이 다양한 앵글 잡기랑 더 편했습니다. 

AKA-FGP1의 장점은 스노우보드 라이딩 보다는 여행할 때 더 편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노트북으로 소니 4K 액션캠 FDR-X3000 의 영상의 품질정보를 확인한 것입니다. 3840 x 2160 해상도로 촬영되었고 FPS 29.97의 프레임과 51508kbps 비트레이트(BitRate) 의 4K화질을 보여 주었습니다. 




4K 액션캠 FDR-X3000의 큰 장점은 4K 화질보다는 세계최초로 액션캠에 B.O.SS.(광학식 손떨림보정기술)이 탑재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전의 전자식 이미지 보정과는 흔들림시 영상을 보정해 주는 능력의 확연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tvcast.naver.com/v/1184497

위의 영상에서 설명하듯이 흔들림시 화면 짤림이라던지, 흔들림 보정의 차이가 확연히 들어 납니다. 그냥 액션캠인데 프리미엄 캠코더 급이 된 것입니다.


하이원 상급자 코스인 빅토리아에서 신나게 질주하면서 내려와도 흔들림이 적고 역동적인 라이딩 모습을 그대로 담아 주었습니다.


정말 말로만 그럴까? 그래서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직접 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편집시 영상 보정한 것은 없음, BGM 깔고 잘라 붙이기만 열심히 했습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428097


중간쯤 보시면 정말 신나게 내려오는 스노우보드 라이딩 영상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선명한 화질 때문에 정말 실감나게 느껴 질 겁니다.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428152


혹시나 영상 효과 싫어 하시는 분이 있을 까봐. 영상효과 없이 이어 붙이기만 한 4K 영상도 올려 봅니다. 



영상에서 모두 사진을 추출하였습니다. 사진의 경우 약 1200만 화소 상당의 16대9 비율로 4624x2600까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제가 보여 드리는 건 4K 영상에서 추출해도 별도의 사진할 필요 없이 좋다는 것입니다.



아쉽게 시간이 없어 못해봤지만, 슬로우모션 영상을 위한 고속 촬영 모드(Hight Speed REC) 가 되는 Full HD 120p, HD 240P 모드에서 촬영하면 Full HD에서 1초에 120 의 빠른 프레임으로 슬로우 모션 촬영도 지원됩니다.



▲ 참고사이트 : http://store.sony.co.kr/handler/ViewProduct-Start?productId=02445003



소니액션캠 FDR-X3000의 스펙을 보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칼자이스렌즈의 쨍한 선명함이 있습니다.

차별화된 것은 고속촬영 시 Full HD 지원되고, 4K 촬영이 가능하며 심지어 4K 타임랩스도 됩니다. 제일 중요한 B.O.SS.(공간 광학식 손떨림보정)의 지원으로 영상 흔들림 보정이 강력합니다. 



스노우보드 라이딩시 엑션캠으로 다양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는데, 상당히 만족합니다. 사실 액션캠에 USTREAM의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도 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최대 5대의 액션캠을 연결하여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기능이 너무 많죠? 

스노우보드 탈때 한번이라도 더 타려고 바쁘고 시간 없어서 라이딩 영상 위주로 촬영하였습니다. 그래도 라이딩 영상이 잘 나와서 좋네요. 화질이나 동영상의 매끄러움은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스노우보드 타러 스키장 갈때 준비물은?

소니 4K 액션캠(FDR-X3000)이면 라이딩 영상 제대로 찍어 올 수 있습니다. 그럼 또 영상 보시죠~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428097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428097



☝ 엔돌슨 TV채널 : http://tv.naver.com/v/1428152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