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컴퓨터 바로 잡아주는 WD GREEN SSD 사용기


언제부터인가 윈도우10 OS가 설치된 메인 저장소는 SSD 가 되었습니다. 거기에 캠코더로 찍은 영상을 옮겨서 영상작업 할때도 SSD를 쓰게 되었습니다. 오래전에는 SSD가 비싼축에 드는 저장장치였지만, 이제는 주변에서 흔하게 SSD 추천을 하곤 합니다. 그만큼 흔해졌고 저렴하면서도 빠른 파일 읽기 쓰기 속도를 보여 주는 대표적인 저장장치가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Storage로 유명한 WD(웨스턴디지털에서 출시한 SSD 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Blue(마벨 컨트롤러-TLC), Green (실리콘 모션 컨트롤러-TLC) 2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제가 벤치마크 해본 제품은 WD Green SSD(120GB) 입니다.


▲ 제품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4593734&keyword=WD 

(검색 다나와)



전면에 스티커가 붙여져 있습니다. 제조일자가 표기되어 있네요. 2016년 12월이며, 무상 AS기간은 3년까지 꽤 오래동안 서비스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WD GREEN SSD 박스를 보면 그린색상의 깔끔한 패키징을 볼 수 있습니다. 산듯합니다.



박스를 열어 보니, 안쪽에는 SSD가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주의라는 스티커와 함께 SSD가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WD GREEN SSD는 SATA3 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인터페이스로 SATA3 연결 시 6Gb/s 의 빠른 속도를 느껴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디스크의 두께는 꽤나 얇아 보이죠? 디스크 타입은 2.5형으로 6.4cm에 불과합니다. 가이드를 덮씌워 데스크탑에 장착하거나 노트북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SSD 설치하기



SATA 케이블에 WD GREEN SSD를 연결하였습니다. 데스크탑PC에 케이스에 장착하였습니다.


부팅 시 F2키를 눌러서 바이오스에 진입하였습니다. SSD 장치가 인식이 제대로 되었는 지 확인하였습니다. 

Bios 에 WD GREEN SSD 가 정상적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0을 부팅 후에 내컴퓨터에 가면 SSD가 보이지 않습니다. 당연(?)하지만 디스크를 윈도우에 인식하기 위해서 파티션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윈도우키 + Q 를 눌러서 [컴퓨터 관리]를 열어 줍니다. 

WD GREEN SSD120GB 를 찾아 줍니다. 위의 화면처러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를 선택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마우스 우측을 눌러서 [새 단순 볼륨만들기]를 눌러 줍니다.


단일 SSD로 사용하기 위해서 파티션을 나누지는 않았습니다. 



드라이브 레이블(표기 이름)을 정해 주고 다음을 눌러 줍니다. 이제 다 끝났습니다.


SSD를 윈도우에서 인식할 수 있게 작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SSD처음 사시고 내 컴퓨터에서 안보이시는 분을 위해서 간단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모든 SSD가 이렇게 되니 놀라지 마세요. 보통은 윈도우10 바로 설치하면 설치과정에서 파티션 잡고 포멧하니 몰랐던 겁니다. ^^



WD GREEN SSD 120GB가 정상적으로 디스크인식이 되었습니다.


내컴퓨터에 가 보니, WD GREEN 이 정상적으로 보이네요.




WD GREEN SSD 벤치마크 성능은?

SSD-Z로 제품의 모델을 확인하였습니다. 펌웨어 버전을 알 수 있었고, 모델명인 WDC WDS240G1G0A-00SS50 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SATA3 라고 표기 됩니다.



SSD 벤치마크로 대표적인 AS SSD Benchmark 로 성능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Read 503.77MB/s , Write 427.23 MB/s 의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스펙상의 WD GREEN SSD 속도는 읽기 540MB/s, 쓰기 430MB/s 인데 거의 근접한 수치를 보여 주었습니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5 의 벤치마크 속도는 읽기 554.1MB/s, 쓰기 458.4 MB/s 의 스펙보다 빠른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1초에 554메가의 용량을 옮기기 때문에 고화질의 동영상 복사하기 딱 좋습니다.



HD Tune Pro 5.0 에서 속도는 Read 305.5 MB/s 로 최소/최대의 폭이 조금 나지만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평균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SSD 사용하면 왜 좋아? 느린 데이터 복사, 저장은 가라!



집에서 소니CX900으로 캠코더 동영상을 많이 찍는 편입니다. 또 DSLR만 2대이고 액션캠까지 하면 영상장비가 꽤나 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미디어 파일들을 빠르게 복사하려면 SSD 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캠코더로 찍은 동영상 파일을 무작위로 복사하여 보았습니다. 1초에 422MB/s 의 쓰기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250MB 파일 1개만 복사하면 정말 1초도 걸리지 않고 복사 됩니다. 1초에 420메가씩 옮기니 빠릅니다.



이번에는 PowerDirector13 동영상 편집툴로 WD GREEN SSD 에 동영상 파일 소스를 넣고 출력도 해보았습니다. 동영상 인코딩시 속도도 빠릅니다. 동영상 파일도 자르고 복사하고 하는 데, 버퍼링이 없이 빠르게 옮겨져 동영상 작업하기 수월하였습니다.


1초에 540MB/s 를 읽고 옮겨 버린다! 정말 빠릅니다.




SSD 관리 전용 데쉬보드로 진단/관리 하자

http://support.wdc.com/cat_products.aspx?ID=6&lang=kr

위의 사이트에서 WD 유틸리티인 SSD DASHBOARD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눌러서 WD SSD대시보드를 눌러 다운로드 받습니다.



SSD 대쉬보드는 말그대로 칠판입니다. 현재 SSD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있고 성능 부하등을 모니터링도 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보았는 데 최신이군요. 


SSD 관리를 위해서 S.M.A.R.T 를 진단하였습니다. SSD에 오류가 있거나 치명적인 버그가 있다면 알아서 스마트하게 오류를 잡아주는 기능입니다.



가격은 120GB가 5만3천원대 입니다. 가격이 비싸지 않고 읽기속도가 540MB/s  대로 빠릅니다. 당연히 게임/동영상 작업 등을 하기 적당하죠!!


SSD WD GREEN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4593734&keyword=WD


이번에 WD GREEN SSD 로 캠코더에 있는 동영상을 복사 해보고, 영상 작업도 해 보았습니다. 동영상을 작업 할 때 빠르게 파일을 복사하고 쓰는 작업이 빈번합니다. 이런 과정에 느려지만 답답합니다. 실제로 NAS에 영상을 끌어 오면 답답하게 느려 집니다. 

그래서 영상 작업 할 때는 PC의 SSD에 영상, MP3, DSLR사진을 모두 넣어두고 일괄 작업하게 되었습니다. 쓰기 속도가 대충 다른 SSD보다 빠른 점에서 큰 매력이 있었습니다. 


신고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spikey BlogIcon 스파이키비밀방문자
    2016.12.27 11:41 신고 edit/del reply

    리뷰 잘 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