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스마트폰

라이카 렌즈를 사용한 화웨이P9 듀얼흑백 카메라 후기

by 엔돌슨 2016. 12. 15.
반응형

명품 라이카폰? 화웨이P9 카메라 왜 좋은가?


드디어 중국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가격과 성능을 앞세워 한국에 출시하였습니다. 글로벌 시장 3위의 화웨이는 프리미엄스마트폰인 화웨이P9을 국내 출시 하였습니다. 재미있는 건 4월 영국에서 이미 선보였지만 국내 출시가 조금 늦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유럽은 70만원대, 국내는 50만원대의 화웨이P9 가격 조정을 하여 시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색감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화웨이P9 듀얼 카메라는 출시 전 부터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유는 독일 명품 카메라 제조사인 라이카(LEICA)와 공동협업으로 공동설계를 통해 광학디자인, 이미지 품질, 이미지 처리 기술등의 기술적인 협력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써보면 화웨이P9 듀얼카메라가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을 텐데요. 듀얼카메라는 좀 특별했습니다. 흑백/칼라 RGB를 가진 듀얼 카메라로 색감에 있어서 더 풍부하였으며, 흑백 촬영도 듀얼의 렌즈를 통해 칼라변환이 아닌 느낌이 다른 사진을 찍게 도와 주었습니다. 그럼 화웨이P9 라이카의 카메라 후기로 어떤 매력이 있는 지 알아 보겠습니다.


진짜 독일 명품 라이카와 기술협력으로 만들어진 화웨이P9 의 카메라는 당연히 더 특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카메라에 있어서 인지도가 있는 진짜 카메라 회사가 참여 했으니, 모듈만 만드는 수준보다는 차별화 되었다는 평가입니다.

이미 국내외의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서 평가된 벤치마크를 보면, 카메라의 우수함을 알 수 있습니다. GSM아레나와 카메라 평가 사이트 DxO마크 등에서 이전 P8 제품 보다 훨씬 향상된 이미지 품질을 보여 주었다고 합니다.







화웨이 P9는 후면 듀얼카메라에 1200만화소의 RGB센서, 흑백센서를 넣었습니다. 흑백 및 RGB로 촬영된 이미지는 듀얼 렌즈의 독특한 매력을 뽑내 줍니다. 가령 흑백 사진의 경우, 일반적으로 칼라에서 흑백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면, 진짜 흑백 듀얼렌즈를 통해서 촬영된 이미지가 저장되기 때문에 화웨이P9의 우수한 사진을 즐겨 볼 수 있습니다.

칼라의 경우 타기종과 비교한 걸 보면, 색빠짐 없는 풍부한 색감을 보여줍니다. 이는 라이카의 기술력과 화웨이P9 스마트폰의 성능에서 카메라의 성능이 보여진다고 봅니다.







12M 픽셀 x 2개가 탑재된 듀얼렌즈는 F2.2의 조리개로 Dual tone LED를 지원합니다. 12MP Mono Sensor, 12MP RGB Sensor 이렇게 2개의 듀얼렌즈로 촬영을 즐겨 볼 수 있습니다. 

RGB센서는 색감을 담고, 흑백센서는 디테일을 잡아내는 알고리즘으로 LEICA SUMMARIT H 1:2.2/27 ASPH 최신 듀얼 카메라는  라이카만의 렌즈 선명도, 왜곡률, 변형률 최적의 6P 렌즈 솔루션으로 사진을 보다 선명하게 찍게 해줍니다.

결국 듀얼렌즈의 하나의 렌즈는 컬러를, 또 다른 하나는 흑백을 촬영하여 합성화된 데이터로 최종 사진을 출력합니다.


이러한 사진 퀄리티는 라이카 합동 연구소까까지 세워 연구할 정도로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한 연구와 투자에 적극적인 화웨이의 결과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때 논란이 있기도 했지만, 라이카와 공동 협업 성명문까지 발표하고 연구소를 세워 개발을 계속 하고 있다는 점이 화웨이 스마트폰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줬다고 봅니다. 

이 내용은 테크 전문 매거진 DPICK 기사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P9 렌즈는 라이카 Summarit 렌즈와 동일한 설계가 되어 기존 스마트폰과 다른 색감의 품질이 우수한 사진을 찍게 해줍니다.  진짜 라이카 렌즈를 화웨이P9에서 느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1200만 화소의 RGB렌즈로 선명한 색상정보를 수집 + 모노 렌즈로 날카로운 아웃라인에 대한 디테일을 수집하여 알고리즘적으로 합쳐저 RGB렌즈와 모노 렌즈가 동시에 적용 된 사진으로 촬영이 됩니다. 

따라서 일반 스마트폰 듀얼 렌즈와 달리 P9는 더 많은 광량과 컬러, 명함 표현이 가능한 수준을 구현하게 됩니다.

- 단일렌즈와 비교시 50% 이상의 디테일 전달

- 단일렌즈와 비교시 300% 이상의 빛 캡쳐

- 듀얼 렌즈와 함께 1.76μm 큰 픽셀 사이즈에 도달




사진 촬영시 화웨이P9 의 화면입니다. 수평 기울기가 있어서 격자를 이용하면 기울기를 쉽게 맞쳐 촬영할 수 있습니다. 위로 살짝 올리면 보이는 PRO(전문가) 모드로 원하는 수동조작도 가능합니다. 




전면 카메라의 경우 800만 화소로 셀카를 촬영하기 적당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촬영 모드는 사진, 흑백, 뷰티, 비디오. HDR, 라이트 페인팅, 타임랩스 등이 있습니다. 


퍼펙트 셀카 촬영이 있는 데, 상하좌우의 얼굴을 촬영해 두면 눈크기 등을 성형할 수 있게 됩니다. 더욱 완벽한 셀카를 찍는 재미가 있습니다.



사진의 촬영시 조리개 설정도 가능한다. 화면을 터치해서 위/아래로 조절하면 F값이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SLR도 아닌데, 스마트폰에서 F값 조절까지 되는 놀라움을 보여 줍니다. 

이런 F값 조절을 통해서 배경의 포커서를 뭉개는 아웃포커싱을 할 수 있고, 사물을 정확한 조점을 맞추게 심도를 조절 해볼 수 도 있습니다.



DSLR도 아닌데, 화웨이P9에서는 밤에 불빛으로 글씨를 쓰는 라이트 그래피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밤에 불꽃이나 손전등으로 하트나 글씨를 써서 사진에 담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은 흑백으로만 촬영한 사진입니다. RGB센서를 뺀 흑백센서로만 담아진 사진을 칼라변화보다 더욱 정교해 보입니다.




단순히 듀얼카메라가 흑백, 칼라를 표현하는 렌즈가 아닙니다. RGB렌즈는 선명함과 컬러를 담아내고 모노 렌즈는 명암의 디테일을 담아 합성하여 1장의 깊이 있는 사진으로 표현합니다. 기존 듀얼 렌즈와는 또 다른 개념입니다.


깊이가 있는 흑백 사진


화웨이P9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사진 촬영 후 리사이즈만 해서올려진 사진입니다. 야간에 촬영된 사진도 있지만 흔들림 없이 또렷하게 사물을 촬영하여 주었습니다. 색감 표현에 있어서도 더욱 명암감과 칼라가 풍부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차원이 다른 듀얼카메라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화웨이P9에 탑재된 라이카 듀얼렌즈는 단순히 광각, 망원의 차원이 아니였습니다. 단일 렌즈와 비교시 50%이상 디테일이 더 좋고, 300%이상 빛 캡쳐가 가능한 듀얼렌즈로 듀얼로 촬영 시 1.76μm  큰 픽셀 사이즈에 도달하게 되는 우수함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럼 단독 모노렌즈 촬영시에는 독일 명품 카메라 라이카와 동일한 감성의 예술 사진을 찍어 볼 수 있을까? 가능합니다. 라이카처럼 감성적인 사진은 화웨이에서 흑백 설정을 하면, 모노렌즈로 촬영이 되어 흑백사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단순 칼라 변환이 아니라 색감 표현과 디테일이 모두 뛰어난 수준의 사진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처음에 듀얼카메라라고 하여 흑백/칼라로만 촬영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는 데, 2개의 렌즈를 활영하여 촬영 환경을 개선하여 알고리즘적으로 1장의 고품질 사진을 뽑아 내는 것에 인상적었습니다. 과연 프리미엄급 카메라에 걸맞는 카메라 구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출시된 화웨이 P9 Plus가 있다는 것, 아시나요?

화웨이 P9플러스는 5.5인치의 넓은 화면을 가진데다가 고품격 오디오 사운드처럼 중저음 영역까지 완벽 구현해 최상의 음질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세로모드로 재생 시 중저음이 작동해 20Khz 의 주파수 범위까지 재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 필수적인 기능 중에 하나인 프레스 터치로 이미지 프리뷰나 팝업기능을 더해 인기몰이 중이라니, 스마트폰 매장에서 화웨이 P9 Plus도 한번 보러 가 보시죠.




엔돌슨 TV채널 : http://tvcast.naver.com/v/1280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