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자동차

자동차관리 좋다는 지크 SK ZIC X9 엔진오일 교체

by 엔돌슨 2016. 8. 19.
반응형

자동차관리 필수체크리스트 엔진오일교체 SK ZIC X9 엔진오일

 

안녕하세요 엔돌슨 입니다. 다들 더운데 여름휴가 잘 다녀오셨나요? 아직 여름휴가 전이라면 꼭 한번 자동차 무상점검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DIY도 좋지만 전문가에게 맡겨서 자동차 부품에 문제가 없는지? 자동차 부품 교체시기를 놓친 게 없는지 점검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동해, 서해, 남해로 장거리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도 많잖아요. 그런데 점검 받지 못한 차량은 사고의 원인 될 수 있답니다.

 

 

전 이번에 자동차엔진오일을 합성오일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브랜드인 'SK ZIC' 입니다. 지크 X9 엔진오일은 디젤, 휘발유, LPi(가스)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참고로 전 LPG 차량의 YF소나타 오너 입니다. 엔진오일은 모든 차량에 심장에 윤할유 같은 존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엔진에 좋은 오일을 넣어야 차량이 더 튼튼하고 잘 나가게 되는 것이죠.

 

 

여름휴가 전 내 자동차관리 체크리스트!

 

 

그럼 여름에 장거리 운전을 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자동차 관리는 무엇이 있을까요?

 

* 자동차 기본 체크사항리스트

-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체크

- 엔진오일/브레이크오일/냉각수/워셔액이 적정용량인지 체크

- 타이어 마모상태 체크

- 자동차 램프 체크

- 자동차배터리 체크

 

 

 

▲ 와이퍼 교체

여름철에 비가 자주 오니깐 중요한 게 바로 와이퍼 입니다. 와이퍼의 수명은 보통 6개월에서 12개월이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여름철에 비가 자주 오니깐 중요한 게 바로 와이퍼 입니다. 와이퍼의 수명은 보통 6개월에서 12개월이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아직도 교체를 하지 않으셨다면 빨리 새것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와이퍼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됩니다. 와이퍼는 비 오는 장마철에 시야를 확보해주는 중요한 도구인 만큼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와이퍼의 고무부분이 닳았거나 한번 지나간 자리에 줄무늬가 생기거나 마찰음이 발생한다면 교체시기가 왔다는 것을 의미하니깐 교체하셔야 합니다.

 

 

 

▲ 타이어 체크

빗길에 중요한 것이 바로 타이어!

타이어는 공기압측정과 마모상태를 체크하여야 합니다. 타이어의 주름 사이에 돌기처럼 돋은 마모한계선을 확인하면 마모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마모한계선과 타이어 홈의 높이가 평평하면 교체하여야 합니다. 홈 깊이가 1.6mm에 가까우면 마모가 진행된 상태이니 꼭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이어 공기압 체크

스피드메이트 매장에서 공기압도 체크해 주었습니다.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의 경우 40 PSI이면 정상이라고 합니다. 제 차량의 경우 타이어 공기압은 정상이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10% 정도만 높아도 빗길에 수막현상으로 인한 제공거리가 늘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타이어의 공기압이 매우 중요합니다.

 

 

 

 

▲ 에어컨 필터 교체시기 체크

여름철에 자주 사용하는 에어컨에 세균이 득실 득실거린다면 싫겠죠?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지 않으면 미세먼지, 세균 등이 유입되어 호흡기 질환을 발생시킵니다. 에어컨 필터를 오랜 시간 방치해두면 오염물질을 거르는 역할을 못하니 6개월에 한 번씩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워셔액/브레이크오일/엔진오일/냉각수가 적정용량인지 체크

자동차에 들어가는 소모품들이 적정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지 꼭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오일 상태라던 지, 브레이크 오일량, 워셔액 넣기 등은 DIY로 직접 체크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자동차는 당연히 점검 받은 차량이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센터에 가서 한번 쭉~ 점검을 받아 작은 부품이라도 고장이 나서 운전시 사고로 이어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혼자하기 힘든 것이 있으니, '엔진오일 교환' 입니다. 자동차의 하단부분을 열어야 하기에 차량을 들어 올려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엔진오일 점검

 

엔진오일은 자동차 주행거리가 늘어날 수록 더욱 신경 써야 하는 항목 중에 하나입니다. 엔진오일은 윤활유 역할과 냉각작용을 동시에 해주기 때문에 적정량이 있는 지 정기적으로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시동을 끄고 엔진을 식은 상태에서 오일 게이지를 뽑아 오일을 휴지로 닦아내고 게이지를 끝까지 밀어 넣었다가 빼어내면 표시계에 나타납니다. F와 L 가운데 정도 오일이 표시되면 정상 입니다. 그 이하이면 오일을 더 넣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오일도 적정량만 채우는 것이 아니라 한번 쭉 빼었다가 넣어 주어야 하는 엔진오일 교체 시기가 있습니다.

 

 

요즘은 신차면 괜찮다고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신차일수록 합성오일을 처음에 넣어 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엔진오일의 권장 교체주기는 5천~1만km 정도!

제 YF차량은 새차이지만 교체시기가 조금 지났고 여름휴가 전에 자동차 점검을 위해서 엔진교체를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집에서 제일 가까운 곳 중에서 사전에 전화로 문의한 석촌점 스피드메이트 매장을 찾았습니다. 잠실 근처에 있는 스피드메이트 매장인데 친절하였습니다.

 

 

그래서 간 스피드메이트 석촌점.

 

 

 

스피드메이트 석촌점은 I'm ZIC 로고가 있습니다.

I'm ZIC 샵은 ZIC 프리미엄 제품을 교체해 줄 수 있는 전문 오일교환소라는 표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련되고 믿을 수 있는 전문적인 엔진오일 교육을 받은 전문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죠.

 

http://www.skzic.com/kor/imzic/imzic.asp

I'm ZIC 매장은 위의 링크에서 매장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이물질 배출을 통한 청정유지 / 엔진의 소음 및 진동 제거

마찰로 인한 외부열 냉각작용 / 윤할작용을 통한 엔진수명 연장 / 녹방지 등의 기능을 합니다.

차량에 꼭 있어야 하는 존재인데, 아무거나 넣을 순 없죠.

 

 

 

처음부터 합성오일인 SK ZIC 를 넣을 생각이었지만, 간단히 물어 보았습니다.

ZIC X9 엔진오일을 선택한 이유라면 원료부터 다른 휼륭한 엔진오일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SK ZIC 의 TOP SW30 엔진오일도 있지만, SK ZIC X9 엔진오일이라면 좋습니다. 엔진오일은 베이스오일 80% 와 첨가제 2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엔진오일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베이스오일을 SK ZIC는 독자 개발한 VHVI TECH 기술로 좋은 베이스오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믿음이 가는 제품이기에 SK ZIC를 선택한 것도 있습니다.

 

 

 

SK ZIC X9엔진오일로 선택하고 교체를 위해서 차량을 들어 올렸습니다.

기존에 쓰던 오래된 폐유인 엔진오일을 제거 해야 하니깐요.

 

다들 아침부터 일찍 자동차 센터에 오지만, 총 작업시간은 20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걱정할 거 없이 진행!

엔지오일 교체현장을 남기기 위해서 사진기를 들어 올렸습니다.

 

 

 

기존에 쓰던 오래된 엔진오일 제거되는 순간입니다. 엔진오일 교체시기에 맞추어서 나름 잘 대처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더 강력한 SK ZIC 합성오일로 엔진의 탄력이 받을 걸로 기대가 됩니다.

 

 

 

엔진오일의 기능은 바로

마찰과 마모 저감 / 이물질 제거 / 기계의 열방출을 위한 냉각효과

밀봉 작용 / 힘의 분산 / 녹방지, 부식방지를 해줍니다.

 

SK ZIC의 대표적인 엔진오일이기도 한 ZIC는 기존 인기 모델이였 던 ZIC XQ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엔진 보호성능이 강화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휘발유/디젤/LPG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에 꼭 필요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SK ZIC X9 엔진오일의 종류는 3가지이며, 전 X9 5W-40 을 넣었습니다.

ZIC X9 5W-40은 100% 합성엔진오일로 엔진의 성능을 극대화 해주는 제품이랍니다.

 

 

 

빈엔진통에 SK ZIC X9 ZIC엔진오일을 쏟아 넣고 있습니다. 1통이 아닙니다. 5통이나 들어 갔습니다.

 

 

 

검은 칙칙했던 오래된 페유는 안녕~ 빠지고

깨끗한 합성유 SK ZIC X9 엔진오일이 콸콸콸 들어 갑니다.

 

 

 

SK ZIC는 합성유로 더 강력한 기능성과 안정적인 승차감을 가지게 해주는 엔진오일 입니다. 국내 차량 뿐 아니라 유럽 규격에도 잘 맞아 수입차 오너들도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차량의 엔진오일을 교체하고 잠시 점검을 했습니다.

 

 

차량의 엔진필터를 꺼내서 확인하고 새것으로 교체하여 주셨습니다.

 

 

내 애마 잘 부탁한다!

엔진오일도 SK ZIC X9으로 교체했고 엔지필터도 새것으로 교체했으니깐~

 

 

정산을 해야 하는 데, 무엇보다 놀라웠던 착한 가격!

합성유하면 SK ZIC 라는 브랜드로 가격이 비싸지 않을까 걱정도 뚝.

가격대비 경쟁력을 가지는 착한 가격에 깜짝 놀랬습니다.

 

 

여름철에 장거리 여행 전에 자동차 한번 무상점검 받고 안전하게 차량 운전해 보시죠. 지금 자동차 몰고 여의도 다녀오던 길 인데 엔진오일을 바꾸고 좀 달려 주니깐 평상시 보다 힘을 더 받는 느낌이 듭니다. 기분 탓도 있겠지만 조용한 엔진룸은 SK ZIC 오일로 교체한 효과겠죠? 아무쪼록 여름휴가 전 자동차관리의 필수체크리스트 꼭 한번 살펴 보시고 안전 운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