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클라우드 NAS 활용기 WD My Cloud 로 4K화질 영상을 즐기기


개인클라우드 장비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면 NAS 만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NAS 장치는 어렵다는 생각이 일반적이며, 일반인들에게 오히려 생소하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저 역시 많은 NAS 장치의 브랜드를 사용해보았지만, WD 웨스턴디지털 My Cloud 만큼 쉬운 NAS 를 보지 못하였습니다.

NAS 하드교체 및 세팅 부터 어렵게 느꼈다면 My Cloud 를 추천 하고 싶습니다. 가장 대중적이며, 책장에 책처럼 꽂아 두어도 될 정도의 작은 크기로 외형과 홈스테이크를 구축하기에 가장 대중적인 NAS라고 생각 됩니다.  WD MyCloud 를 통해서 4K, 8K 영상을 재생시켜 보았으며 홈네트워크 구축을 통해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4K 영상을 재생하여 보았습니다.

개인클라우드 NAS의 편리한 이점을 많은 사용자들이 인식하고 쉽게 사용하였으면 합니다. 쉬운 동영상, 문서, 사진을 공유하고 전자앨범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NAS의 사용이 더욱 늘어 나는 추세입니다.  어렵게 쓰지 않고 WD 처럼 쉽게 전원과 랜선만 꽂고 WD계정만 생성하면 외부에서도 쉽게 연동이 되는 서비스로 'NAS 는 쉬운 개인클라우드다' 공식을 만들어 줍니다. 




데스크탑 PC에서 4K영상을 재생하고 있습니다. WD MyCloud 2TB 에 올려진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습니다. 데스크탑 PC는 i7 CPU 프로세스로 8K, 4K 동영상을 모두 재생하는 데 무리가 없었습니다.

동영상 재생시 NAS장치가 지원해주는 CPU와 리소스가 아주 중요합니다. 물런 재생장치의 재생능력도 중요합니다. 하드웨어 사항의 중요성은 동영상 파일의 인코딩 쉘 명령을 통해서 자동 인코딩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하드웨어적인 스펙이 중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재생중인 동영상은 4K, 8K 동영상을 재생하여 보았습니다. 위이 동영상으 SONY 4K Sample 동영상으로  3840 x 2160 의 해상도의 30f 프레임을 가진 동영상 재생하고 있습니다.

WD My Cloud CPU는 ARM 계열의 Comcerto2000, Dual-Core650MHz 에서 Marvell ARMADA 375 Dual-Core 800MHz 로 업그레이드된 스펙의 제품입니다.  











4K영상을 LG G4 스마트폰에서 재생하고 있습니다. 4K Sample 동영상으로 LG G4 스마트폰에서 재생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NAS장치에 있는 영상을 보다 손쉽게 재생하는 장점이 생겼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LTE/Wifi 5GHz 에서 동영상 재생을 통해서 4K 의 대용량 파일도 재생을 합니다. 보다 좋은 고화질로 보고 싶은 니즈(needs)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죠. 

솔찍하게 이야기하여 LTE는 버퍼링의 창이가 나며, LG G4 에서는 4K까지만 버퍼링 없이 재생이 되었으며, 8K 영상은 재생에 버퍼링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건 G4 문제인듯 합니다.



하지만 데스크탑 PC의 경우 8K 영상도 재생하는 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8K 영상이지만 매끄럽게 재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D MyCloud 2TB 의 무선 속도로 4K영상과 8K영상을 거뜬하게 재생을 위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감담해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앱스토리지를 이용한 개인클라우드 MyCloud 접근성


▲ MyCloud 앱을 이용한 안드로이드 / iOS 환경에서의 쉬운 접근



▲ WD Photos 사진 앱을 통해서 쉬운 사진 관리와 공유, 앨범보기 지원



잠실 익스몬스터 카페에서 찍은 사진을 업로드 하여 보았습니다. My Cloud 에 업로드 된 사진은 굳이 16GB의 G4 스마트폰 용량을 차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폰의 용량이 부족하여 클라우드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DSLR로 찍은 사진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같이 보기 위해서는 NAS 클라우드가 편리합니다. 찍은 사진을 개인 공유 URL로 보내 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몇일전 DSLR로 찍은 사진을 자동 Sync 폴더 싱크하여 동기화 된 사진을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DSLR로 찍은 사진을 여러사진을 한번에 관리하기 상당히 편리 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My Cloud 2TB의 스토리지를 바로 탐색기에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PC에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회사에서도 쉽게 문서 파일을 복사하여 볼 수 있습니다.

http://www.mycloud.com
mycloud 사이트를 통해서 외부에서도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WD My Cloud 2TB에 올려진 사진과 동영상을 웹페이지에서 보고 있습니다. 
얼마 전 와이프와 다녀온 첨담동 맛집인데, DSLR로 찍은 사진을 백업 하여 보았습니다. 


MyCloud Sync 자동으로 폴더의 파일을 백업하자

"WD Sync 자동백업폴더"를 데스크탑PC에 만들었습니다. DSLR로 사진을 많이 찍기 때문에 사진과 동영상을 쉽게 한 곳에 모아서 보고 싶어 My Cloud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매번 복사 폴더를 지정할 필요 없이 지정된 MyCloud NAS장치의 폴더로 자동적으로 Sync 프로그램이 동기화 해줍니다. 사진,  문서 백업이 자동이라는 말이죠.

더보기


▲ 자세한 글을 다나와 커뮤니티에서 확인하세요.

http://bbs.danawa.com/view?boardSeq=28&listSeq=3198613 

 



MyCloud 로 4K 동영상 재생하기


4K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재생하면서 동영상을 즐기고 있습니다. 사실 4K, 8K 영상에 대한 더 고화질의 재생 욕구가 생겨 NAS장치로 재생을 해보았습니다. 4K 재생은 스마트폰에서도 깔끔하게 됩니다.

 

 

 

 

 


[엔돌슨 유튜브 구독하기] 동영상 퍼가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WD MyCloud NAS 4k 동영상 재생 
https://youtu.be/Bn8B2mqahcY


 

 

 


스트리밍으로 재생되는 경우 많은 디바이스에서 접속하여 파일을 액세스하기 때문에 대여폭 제어와 CPU, 네트워크 속도, 재생디바이스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받습니다. 이번 테스트로 4K영상을 잘 재생하는 것을 보며,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 여러사용자가 사용하기 괜찮다고 느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