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 DS216j 개인미디어서버의 활용

 

 

내가 NAS 개인미디어서버를 운영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가장 쓰기 편한 홈네트워크이기 때문일 듯하다. 그중에서 시놀러지 NAS DS216Jj는 가장 쓰기 편한 NAS장치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최근 세팅부터 활용까지 해본 후기를 적어 볼까 한다. 특히 시놀로지 NAS 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은 하드웨어적인 강점도 스펙의 강점도 아닌 사용자에게 쓰기 편한 S/W와 UI강점 이라는 생각이 든다.

 

시놀로지 NAS 신제품 DS216j는 설치부터 쉽고 누구나 쉽게 세팅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전에 유플러스 광랜/Xpeed 프라임으로 바꾸고 전용 공유기를 써야 해서 NAS의 외부 접속 세팅도 시놀로지 NAS 설정에서는 그냥 된다. Quick Connect 을 지원하는 시놀로지 NAS의 장점인 듯하다. 혹시나 네트워크 설정의 어려움으로 NAS 설치를 꺼렸던 분이라면 쓰기편한 NAS 시놀러지 DS216j 를 보시고 쉽게 세팅해보시길 바란다.

 

 

 

시놀러지는 NAS시장의 1인자 답게 참 쓰기 편한 NAS를 지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NAS 장치의 대중화를 이끌어 준다고 본다. 화이트한 색상의 시놀로지 NAS DS216j를 보면 더욱 사용자에게 편하게 다가 온다.

 

 

 

 

 

▲ 시놀러지 DS216j 스펙

 

시놀러지 DS216j 스펙 정보이다. 스펙을 보면 알겠지만, 듀얼코어 1.0Ghz 의 CPU프로세스와 512MB DDR3의 램을 장착하고 있다. 사실 서버 스펙만으로 보면, 쓰기 편한 대중적인 스펙이라고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16TB 용량까지 확장가능한 가장 대중적인 2베이 하드랙을 가지고 있다. 또한 후면에는 USB3.0 단자가 무려 2개나 지원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USB 스틱과 외장하드로 확장이 가능하다.

 

또 하나는 에코시스템으로 전력을 많이 먹지 않는다. 사용하지 않으면 대기로 빠지기 때문에 장시간 운영시 효과를 보고 있다.

 

아쉬운 점은 HDMI 케이블을 지원하지 않는다. 컴퓨터 처럼 NAS장치를 쓸 수 있는 데, 이부분은 TV로 출력이 안되기 때문에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시놀러지 DS216j 개봉기

 

 

 

 

시놀러지216j 제품이다. 2베이를 지원하는 가장 대중적이면서 쓸만한 NAS장치라고 볼 수 있겠다ㅏ.

 

 

 

 

 

제품 박스의 상단을 보니, ABLESTOR(http://ablestor.com/) 의 정품 마크 표시가 보인다.

NAS를 국내총판으로 유명한 에이블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정품 등록을 통해서 사후 A/S를 확실하게 지원 받을 수 있다. 나 역시 정품 등록을 해두었다.

 

 

 

시놀로지 NAS DS216j 의 구성품은 전원 커텍터, 퀵가이드, 시놀로지 NAS DS216j NAS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전면에는 2bay 디스크의 LED와 전원 버튼, 상태등 표시가 보인다.

 

 

 

 

후면에는 1랜선 포트와 USB3.0 2개의 인터페이스가 보인다. 그리고 시놀로지 NAS DS216j 초기화 할 수 있는 버튼도 보인다. 후면에는 발열을 고려한 큰 팬이 눈에 뛴다.

 

아쉬운 점은 HDMI 단자는 지원하지 않아 TV로 출력으로 컴퓨터처럼 가상 VM OS를 올려 쓰는 것은 안된다. 하지만 TV로 NAS 동영상을 출력할 수 있는 미디어서버를 지원하기 때문에 일반적 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

 

시놀로지 NAS DS216j은 전문적인 NAS사용 서버보다는 대중적인 기호와 가격에 맞게 구성되어 있어서 랜선1포트만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다.

 

 

 

 

4TB NAS 씨게이트 하드를 장착해 보았다. 역시 하드는 빵빵한 걸로 달아 주어야 한다.

 

 

 

퀵 가이드를 통해서 설치하면 누구나 설치가 쉬워 진다.

 

http://find.synology.com 을 통해서 자신의 나스의 관리자 페이지를 쉽게 찾게 도와 준다.

 

홈 네트워크 설정이 항상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시놀로지의 이런 편의성 제공은 참 칭찬할만 하다. 여러 NAS장치를 설치해본 경험상 가장 편하다는 생각이 든다.

 

 

 

 

 

항상 그렇지만 NAS장치는 항상 TV옆 공유기에 같이 설치해 준다. 조용한 소리 덕분에 거실에 설치해 두어도 별다른 소음 걱정은 되지 않았다.

 

 

시놀로지 NAS DS216j 초기 기본설치 해보자

 

 

 

시놀러지 기본 설치화면이다. 관리자 패스워드를 정하고 설정해주면 된다.

 

예를 들어 "admin" 계정명을 정하고 패스워드를 정하면 된다. 자신이 인터넷상에서 사용하는 닉네임을 정해도 된다.

 

외우기 쉬운 걸 하자. 단 패스워드는 복잡도를 주어야 해킹의 위험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공유기 설정을 보니, 192.168.219.105 IP에 할당 된것을 알 수 있었다. NAS IP는 자동할당이 아닌 고정할당으로 공유기에서 세팅해주는 것이 더 좋다. 자주 재부팅할 일이 없다면 상관없지만, IP가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퀵 가이드의 URL로 접속하여 세팅도 가능하니 혹시 못따라 하신 분은 URL로 접속해라.

 

 

 

시놀러지는 DSM이라는 운영체제를 이용한다. 경험상 안정적이 운영을 보여주는 S/W라는 생각이 든다. UI도 깔삼하다.

 

[지금 설치]를 눌러서 진행한다.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세팅하는 과정에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자연스럽게 진행된다. 여기까지 별 문제없이 따라하기 쉽다.

 

 

 

 

 

관리자 계정을 생성하고 이제 벌써 설정은 거의 끝나간다.

 

 

 

위의 기본 설정처럼 DSM은 항상 업데이트 하자. 서버관리는 업데이트가 최선이다.

 

 

 

QuickConnect 는 외부에서도 내 나스로 쉽게 접속하게 해 줍니다.

 

재미있는 것은 유플러스 공유기로 바꾸고 외부NAS접속에 어려움이 컸는 데, 시놀러지는 별도의 Super DMZ 설정없이도 쉽게 접속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래서 제가 다른 NAS보다 사용자 편의기능이 좋다고 이야기 했던 것입니다. 만약 외부 접속이 안된다면 NAS장치를 집의 와이파이에서만 사용해야 하니 답답하죠.

 

쉬운 퀵 커넥터는 참 편하게 회사에서도, 모바일에서도 사용하게 해주네요.

 

 

 

설치 후 나스 제어판에서도 QuickConnect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QuickConnect ID에 따라 자동적으로 접속 URL을 생성해 줍니다.

 

 

 

모든 기본 설정이 끝났습니다. 하드 포맷에서 DSM 운영체제 설치까지, 그리고 관리자 계정 설정까지 쉽게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모바일로 LTE 통신으로 외부접속까지 되는 지 확인하는 데 얼마의 시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NAS장치는 가장 편한 홈네트워크 미디어서버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중적인 시놀로지 NAS DS216j 활용하기

 

 

NAS운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NAS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라면 한번 접해보라고 이야기해주고 싶습니다. 사진의 사진과 동영상, 기타 예능, 드라마 동영상도 가장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개인미디어 스토리지라는 생각이 들겁니다.

 

DSLR로 찍은사진을 저장하고 쉽게 스마트 앨범을 만들어 주는 NAS는 참 편리한 도구입니다.

 

 

 

딸 키우는 아빠로 호비 동영상(아이챌린지)는 아이와 함께 보는 동영상입니다. 매번 CD로 주기 때문에 불편한데, NAS에 DVD추출을 통해서 딸아이와 함께 보고 있습니다.

 

 

 

 

 

외부입력 > 시놀로지 DS216j를 선택합니다. 미디어 서버는 NAS기본 설치이기 때문에 별도의 설정없이도 자신의 TV와 연결하여 볼 수 있습니다.

 

 

 

 

호비 아이챌린지 동영상을 딸아이와 함게 보고 있습니다. 동영상 시청은 아이들에게 중독성이 커서 좋지 않지만, 짧은 시간 부모와 같이 보는 것은 상당히 유익하더군요.

 

특히 와이프가 CD관리 하지 않아도 되니 편하다고 너무 좋아 합니다. 육아용 동영상을 모두 DVD로 추출해서 NAS장치로 옮기는 중입니다. 이제 쉽게 와이프가 찾아 보더군요. 보람을 느낍니다.

 

 

 

제가 좋아하는 예능 프로그램을 보고 있습니다.

 

 

 

 

회사일로 스트레스 받는 가장으로 예능 만한게 없습니다.

 

무제한 요금제(?)의 혜택으로 LTE로 외부에서 NAS로 접속하여 보고 있습니다. 외부 접속 NAS기능은 이래서 중요하게 된 것이죠.

 

그리고 와이프를 이작가라고 부르는 데, 일드 미드 섭렵하고 국내 드라마 뿐아니라 다 보는 우리 가족은 스마트폰과 컴퓨터, 태블릿 모두 동영상을 복사하여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해결책은 NAS미디어 입니다. 쉽게 접속하여 볼 수 있는 것이야 말로 미디어 서버의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명이 동영상을 접속하여 볼 수 있습니다. 동시 접속도 속도가 느리지 않죠.

 

 

 

 

 

시놀로지 NAS의 기본 메뉴 화면 입니다. 깔끔하니 찾기 쉽습니다. 앱은 패키지에서 검색하여 더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 있는 CCTV도 NAS장치로 연결 하였고 WEB 서버도 올렸습니다.

 

 

 

동영상 공유의 경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 있는 친구를 위해서 쉽게 동영상 파일을 공유해줄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일의 경우, 유효기간을 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정기간 동안만 링크가 허용 되는 것이죠.

 

 

 

짧은 링크로 생성되며, 메일 등으로 쉽게 줄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여 데스크탑PC에서 파일 공유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동영상을 많이 찍는 분에게는 NAS는 사진을 모아서 공유하고 관리하기에 아주 좋은 도구 일겁니다.

저역시 사진에 태그를 달아서 앨범을 만들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진에 태그를 달아 두면 스마트 앨범이 알아서 "우리딸" 사진을 찾아서 "우리딸 앨범"에 사지능 올려 줍니다.

 

 

 

 

사진에 태그를 많이 달아 주면 태그별로 사진 정리하기 쉽습니다.

 

 

 

사진에 위치태그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별내 맛집을 다녀온 사진에 별내 위치태그를 넣어 보았습니다.

 

 

 

스마트 앨범은 태그에 달린 단어로 사진을 자동적으로 취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관리가 더 편합니다.

 

 

 

 

 

 

사진은 어플, PC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 사진을 다른 곳으로 공유할 수 있게 지원 합니다.

 

 

스마트 앨범에 우리딸 사진이 올라왔네요.

알아서 태그를 달아 두면 생성한 앨범을 갱신하여 줍니다.

 

 

사진은 웹 포토샵 도구를 통해서 편집도 지원합니다. 시놀로지 NAS 하나면 사진 앨범 구성부터 편집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음악 감상하기

 

 

 

요즘 PC에 음악파일이 없습니다. NAS 스토리지를 이용한 스트리밍 음악감상에 익숙해져 버렸습니다. 공유 음악의 편리성 때문에 매번 갱신 없이 최신 음악 파일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NAS의 Audio Station 앱을 이용하여 음악을 재생하고 있습니다. 음악별로 램덤 재생과 좋아하는 음악을 골라서 듣게 재생리스트 작성도 지원합니다.

 

음악의 가사까지 지원하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쉽게 가사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두를 웹페이지에서 지원합니다.

 

 

 

 

그외 NAS에게 다른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시키려면 패키지에서 기능을 설치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Web Station 을 설치하면 IIS처럼 웹서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외 git , web dev, mail station 등을 설치하여 소스코드 스토리지 사용이나, 메일서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놀로지의 다양한 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전 웹서버 운영과 개발자 도구를 몇가지 사용중입니다.

 

 

 

 

 

패키지센터에서 필요한 앱을 더 설치하여 NAS장치에게 더욱 전문적인 기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서버기능을 통해서 NAS장치의 편리성을 느껴 보셨으면 좋겠네요.

 

홈 네트워크 구축으로 쉽게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진, 동영상을 쉽게 백업하고 공유해주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직 NAS의 설정을 통해서 할 수 있는 기능이 더 많습니다. 어렵게 생각하면 더 많지만, 기본적인 기능만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네요.

 

 


 

신고
  1. 김성중비밀방문자
    2016.06.01 21:27 신고 edit/del reply

    저도 이러한 편리성 때문에 NAS를 구매할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NAS 구축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저처럼 NAS의 기본적인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간단한 앱을 추천합니다.
    '썬샤인'이라는 앱인데 PC와 스마트폰을 서버처럼 만들어 무료의 개인용 NAS를 구축한다고 이해하면 될것같습니다. NAS와 마찬가지로 음악, 드라마, 예능, 영화, 문서 PPT를 쉽게 관리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도 바로 볼 수 있게 지원합니다. 이러한 장점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초기비용이 안드는 부담감으로 일단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NAS를 경험하고 좀 더 필요하게 되면 그때 구입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관심있는분은 https://bnc.lt/ko-store-sunshine를 통해서 확인해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