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급화질의 가정용CCTV 우리집지킴이


집에서 CCTV를 사용할 일이 무엇일 있을까? 생각되지만,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이라면 CCTV가 있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나의 경우 가정용CCTV가 필요한 이유는 딸아이를 키우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와이프와 딸 감시용 같지만, 새로텍 ST-PT100C 를 집에 설치하고 집을 비우거나, 집에 무슨일이 생겼는 지 궁금할 때 원격으로 볼 수 있어 좋았다. 오늘도 출근하는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으로 집에 설치된 새로텍 ST-PT100C 로 접속하여 우리딸이 언제 어린이집에 가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이렇게 집에 CCTV를 설치하는 가정이 늘어나는 이유는 나 뿐만이 아닐 것이다. 우리집에 세번째 CCTV인 새로텍 ST-PT100C 은 HD급(1280 x 720p)의 고화질에 24시간 녹화 기능으로 쓸만한 녀석이였다.  세계 최초로 128GB 대용량 MicroSD카드도 지원한다. 아직 NAS연결과 해야할 과제들이 있지만, 가정용CCTV 캠으로 추천할만한 제품이였다.





집을 자주 비우거나, 집에 무슨일이 있는지 원격으로 보고 싶은 분, 반려견, 반려동물이 있는 분이라면 꼭 가정용 CCTV를 사용해보길 권하고 싶다. CCTV 무엇이 쓸만할까 한다면 기술력이 좋은 새로텍 ST-PT100C 제품을 추천해주고 싶다.








박스에 쓰여 있는 것처럼 HD 720P를 지원하는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원격 스마트폰으로 볼때, HD급으로 보지 않아도 된다. SD/HD/LD 급으로 화질을 선택하여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박스에 안드로이드/아이폰 어플을 지원하는 QR코드가 보인다. 어플 설치 먼저 해보자.






박스에 있는 QR코드에 QR코드 인식 어플을 가져다 데면, APK 어플을 다운로드 받는다. 링크로 다이렉트로 다운로드 받지만 안심하고 설치하면 된다.







cotpro.APK 파일이 내려 받아지며, 이를 설치하면 된다. COT PRO 라는 CCTV전용 어플이 설치가 된다.







CCTV 설치에 앞서서 구성품을 살펴 보려고 한다. 새로텍 ST-PT100C은 사진 처럼 튼튼한 뽁뽁이에 싸여 있다. 안전한 패키지 포장에 감사를 표하며 열어 보았다.






새로텍 ST-PT100C 구성품은 가정용CCTV 와 전원 어답터, IO입력포트, 벽에 설치할 수 있는 가이드, 매뉴얼 이 있다.







벽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가이드를 이용하여 CCTV의 뒷면을 손나사로 고정해 주면 된다. 아무래도 거꾸로 매달려 있는 CCTV를 많이 봐서 그런 듯하다.





CCTV전원 어답터이다. 딱히 문제는 없지만, 새로텍 ST-PT100C가 유선, 무선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선길이가 매우 길었으면 좋겠다. 콘센트에 꽂고 길게 빼고 싶어서 이다. 콘센트 있는 아일렌드 식탁쪽에 두었지만, 길이가 더 길면 좋을 듯하다.





새로텍 ST-PT100C의 정면의 모습이다. 적외선 IR-LED 14개가 달려 있어 야간 촬영도 가능한 CCTV이다. 팬틸트 기능도 있어서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가기도 한다. 화질에 있어서도 HD급이라 나쁘지는 않았다. 모양은 노말하고 화이트라 좋았다.




좌우에 보면, 스피커가 달려 있다. 스마트폰 어플로 말하면 CCTV의 스피커로 음성이 나오게 된다. 출근하다가 보니, 우리딸 혼자 놀고 있길래 엄마 어디갔어? 말해 주니 놀래서 뛰어 들어간다. 전에 여기로 아빠 목소리가 나와 이야기해 주었지만, 놀란척 장난을 친다. 울지는 않는다. 음성으로 말하는 기능과 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더 마치 음성 전화처럼 보면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뒤쪽을 보면 CCTV 무선을 지원하지만, 유선의 LAN 입력 단자와 마이크로 SD카드 삽입부,  IO입력 단자가 보인다. IO장치로 경고음을 내거나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써보지는 못하였다. 다양한 장치와 연동하여 쓸 수 있을 듯하다.




새로텍 ST-PT100C 모델별로 인식하는 코드가 있다. CCTV 옆면에 보면, ID NO123456 이렇게 고유번호가 쓰여 있다. 이 번호를 이용하여 어플에서 제품을 찾을 수 있다.






처음 연동시에는 유선랜을 이용하여 연결해준다. 공유기에 랜선을 한개 더 연결하던지, 급하면 데스크탑 컴퓨터의 랜선을 빼서 연결해도 좋다.





QR코드로 설치한 COT PRO 어플을 실행한다. 계정을 생성해야 하는 데, [by Email로 등록]을 눌러서 생성할 수 있다. 내 카메라 (+)를 눌러서 CCTV를 등록해보자.






[장치 수동 추가]를 눌러서 CCTV옆면에 쓰여 있던 ID번호를 입력해준다. 약간의 시간이 걸리고 새로텍 ST-PT100C 가 등록되었다.






처음 할일은 비밀번호 변경하기다. 원격으로 접속하여 볼 수 있는 만큼 편리하면서도 위험하다. 단순하지 않은 비밀번호로 변경하여 준다. 그외에도 새로텍 ST-PT100C 설정을 보면, 녹화 설정, 동작감지 센스 설정, 네트워크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CCTV 무선 설정하기 (유무선 모두지원하는 CCTV)




앞서 이야기하였지만, 새로텍 ST-PT100C은 유선랜선과 무선 와이파이를 모두 지원한다. 유무선 CCTV라고 하는 데, 무선이 더 편하다. 인식 속도야 어떻든 원격으로 접속하면 느린지 모른다.


네트워크 설정 > 스마트 와이파이 설정을 눌러서 자신의 유무선 공유기와 CCTV를 연결 해준다.






이더넷(유선) 과 WiFi(와이파이) 중 와이파이를 선택하여 준다. 이렇게 연결하면 디디디 소리가 나면서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끝난다.  이제 무선이기 때문에 원하는 곳에 두면 된다.



CCTV화면이 바로 보인다.

헹거에 옷이 가득한 작은 방이 제일 먼저 보인다.  ^^;;;






화면을 보면서 집 어디에 위치할 지 정하면 된다.  캡쳐 화면처럼 가운데 마이크를 누르고 말하면 음성이 CCTV 스피커로 들린다. 또 사진을 누르면 스냅샷을 찍을 수 있고 동영상 녹화도 수동으로 할 수 있다. CCTV전용어플이 있어서 쓰기 편했다.






비디오 포맷은 60Hz로 올렸다. 영상에 대한 설정과 24시간 녹화로 변경하였다.






화질은 LD/SD/HD 급으로 화질을 나누어서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원격에서 LTE로 접속할 경우 화질은 조금 낮추어 재생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또 화면의 회전은 수직 120도 355도 회전 촬영이 가능하다. CCTV로 보는 도중에 최대 4배 디지털 줌인도 가능하다. 저게 뭐지 하고 줌인해서 볼 수 있다.





프리셋 설정이 가능하다. 우측에 동그란 버튼을 누르면 프리셋을 설정할 수 있다. 프리셋이란 카메라의 상하좌우 위치를 기억하게 하고 위치보기를 누르면 바로 이동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스마트폰에서 재생한 화면이다. 녹화가 되니깐 혹시 중요한 영상이 필요할 때 보면 된다.






스마트폰으로 녹화된 영상을 바로 재생이 가능하다. 마이크로SD카드로 녹화도 가능하지만, 스마트폰으로 바로 녹화도 가능하다.



외부에서 원격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새로텍 ST-PT100C 에 접속하여 출근시간에 자주 본다. 이 때 스마트폰의 LTE를 이용한다. 무선 데이터가 무제한인데 뭘 걱정하겠노~ 하지만 LTE데이터가 걱정스럽다면 LD/SD급으로 재생을 해도 된다.






스냅사진을 찍어둘 수 있다. CCTV를 좌우로 돌려가면서 작은 방에 문제가 없는지 찍어 두었다. 창문쪽은 방범창이 없어 특히 불안 하긴 하다.



CCTV 야간 촬영시에도 보인다


야간에는 적외선 카메라가 동작하여 촬영이 가능하다. 이렇게 빨간 불이 들어 온다.





야간에 스냅샷을 찍어 보았다. 확실히 불켜고 찍은 화면과 다르지만 식별이 가능하다.




그외에도 동작인식 센서가 있어서 CCTV앞에서 얼쩡되면 알려 주는 기능이 있다. 동영상 녹화 대신 캡쳐해서 사진으로도 남겨 둘 수 있고 이메일로도 알려 준다. IO 알람입력도 가능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니 안심하고 외출 할 수 있다.




PC로 CCTV 접속하기





새로텍 홈페이지로 접속을 한다.

http://www.sarotech.com



다운로드에서 새로텍 ST-PT100C 모델명으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다.

http://www.sarotech.com/product/product_detail.html?part_idx=185&search_item=&item_idx=592


1번째 있는 CMS Clien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실행을 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온다. 앞서 이메일 등록을 하였기 때문에 admin 이라는 글씨를 지우고 이메일을 입력하여 로그인 한다.




PC 컴퓨터에서 원격에 있는 CCTV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마치 보안실 같다. CMS Client를 통해서 CCTV를 좌우로 이동시켜 볼 수 도 있고 녹화된 영상을 볼 수 도 있다. 회사 컴퓨터에서는 보지 않지만, 알아두면 좋을 듯하다.



가정용CCTV 새로텍 ST-PT100C

집을 비울 때 불안하고 해서 보안용으로 설치해 본 우리집 3번째 CCTV 이다. 내가 원하는 스마트폰에서 원격으로 볼 수 있는 기능과 동작인식이 있어서 알람까지 이메일로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출/퇴근길에 우리 딸이 어린이집 잘 다녀왔나. 엄머랑 뭐하나 궁금할 때 쉽게 어플로 볼 수 있어서 안심이 되었다. 모바일에서는 LTE로 재생하지만, 영상의 끊킴 없이 자연스럽게 재생이 되었다.



새로텍으로 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