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TOR 아수스토어 클라우드 연동 원드라이브보다 편해?

 

 

안녕하세요 엔돌슨입니다. 첫번째 아수스토어 NAS 후기 이후에 2번째 리뷰가 너무 늦어 버렸네요. 개인적으로 아프고 회사일도 바빠서 그랬습니다. (죄송! Sorry) 하지만 2번째 후기는 원드라이브 보다 빠른 속도와 내입맛대로 쓸 수 있는 아수스토어 NAS 후기를 준비하였습니다. 일반적인 ASUSTOR Cloud (아수스토어 클라우드) 외부 접속 방법과 스마트폰, TV, 컴퓨터를 이용한 활용법입니다.

 

또 저처럼 처음 아수스토어 NAS AS5102T 제품을 접하신 분들을 위한 매뉴얼이 되겠습니다. 찾아보니, ASUSTOR 오류관련해서 대만과 영문판, 페이스북 댓글을 보고 해결하려고 조금 고생했죠. 서버 운영도 동일하겠지만, 개인마다 다른 회사에 따라서 오류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NAS를 고집하는 이유는 홈네트워크 구축하는 재미와 편의성 때문입니다. 그럼 이번에 아수스토어 NAS 의 클라우드 연동 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 아수스토어 클라우드 연동

 

asustor cloud connect 라고 검색하면, http://www.myasustor.com/ 아수스토어에서 제공해주는 도메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행(?) 스럽게도 NAS를 구매하신 분은 아수스토어의 무료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NAS로 개인 웹서버를 구축할 수 있고, 저처럼 회사에서 집에 있는 NAS로 접속 할 수도 있는 것이죠.

 

 

 

 

집에 2베이의 아수스토어 AS5102T NAS는 항상 켜두고 있습니다. 아주 오래도록 운영하였지만, 아직까지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홈네트워크의 강자 아수스토어 NAS 활용하기

 

 

 

 

 

아수스토어 NAS 의 가장 큰 활용은 동영상 공유 입니다. 미디어 서버의 네트워크를 통해 NAS의 동영상을 삼성 스마트TV로 보고 있습니다.

 

 

 

 

 

 

와이프가 제일 선호하는 동영상 감상 방법이지만, 저는 스마트폰으로 보는 걸 더 좋아하죠. 이렇게 개인차가 있고 애 돌본다고 볼 수 있는 시간이 다르다 보니, NAS의 동영상 공유가 더 편합니다.

 

다음 리뷰에 작성을 할테지만, NAS와 토렌트의 궁합은 참 편리하죠. 토렌트 RSS를 등록으로 쉽게 NAS가 동영상을 받아 두면 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참고!

 

 

 

 

아수스토어 NAS의 어플은 AiMaster, AiData, AiDownload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아이패드등에서도 잘 동작하네요.

 

 

 

 

AiData 를 통해서 나스안에 들어 있는 문서, 그림, 음악, 동영상 등의 파일을 직접 탐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이렇게 동영상을 감상합니다. 출근 전에 AiDownload 어플로 동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옮기고 감상하면서 출근을 합니다.

 

무제한 요금제를 쓰고 있지만, 와이파이 5GHz로 빨리 복사하는 게 가끔은 편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출근 시간에 늦어서 복사 못하면 스트리밍해서보는 거죠. ^^;

 

동영상을 감상하기에는 더더욱 편리해서 좋았습니다.

 

 

 

아수스토어 NAS 등록과 클라우드 연동

 

 

그럼 집에서 이렇게 편했던 나스를 집 밖에서도 써봐야 하겠죠?

 

일단 고생좀 했습니다. asustor cloud connect ref 5011 이건 무슨 오류?

 

ADM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나스 등록도 못하고, 수동으로 하려고 했더니 언어 설정오류로 안되고 .. 그런데 나스의 자동업데이트 기능이 동작하면서 ADM 버전이 업데이트 되고 난 후 정상적으로 복구 되었습니다.

 

저처럼 고생하신 분을 위해서 쉬운 설명을 준비하였습니다.

 

 

 

 

▲ ADM 수동 설치 하는 방법입니다.

 

http://www.asustor.com/ 아수스토어 사이트에서 자신의 NAS 제품을 찾은 후 최신 ADM 파일을 내려 받아 수동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수동으로 내려 받은 img 파일을 올려서 업데이트 하면 됩니다.

 

이것 보다 더 쉬운 방법이 자동업데이트 입니다.

 

 

 

 

나스 세팅후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보니, 최신 ADM 으로 업데이트를 해준다고 합니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내역이 뜨게 해두어서 자동업데이트가 되네요.

 

 

 

 

 

알아서 설치가 되고, 자동으로 나스가 재부팅됩니다.

 

 

 

이제 최신 버전의 ADM이 설치되었다고 나오네요. 개인 나스도 서버 같은 장치이기 때문에 보안 이슈 등을 해결 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업데이트를 이야기하는 이유는 처음 NAS등록시 언어 설정오류로 설치 안되실까봐 다루어 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외부 연동입니다.

 

 

 

 

 

 

[등록] 을 눌러서 NAS 등록을 합니다. 혹시나 아수스토어 계정이 없다면 위의 그림처럼 이메일과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가입하세요.

 

 

 

 

클라우드 연동을 위해서 ID를 입력하고 EZ라우드 탭에서 서비스를 허용해 줍니다. 저는 Web Service 와 ADM Web Service (관리자 페이지)를 허용하여 주었습니다.

 

 

 

 

 

DDNS 활성화를 해주면 아수스토어에서 무료 도메인을 줍니다.

 

외부에서 해당 도메인으로도 접속할 수 있는 것이죠. 이게 좋은게 개인 웹서버 공간으로도 연동이 되더군요. 프록시서버 돌릴 때도 사용할 수 있어서 도메인을 줘서 편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클라우드아이디].myasustor.com:8000 으로 접속을 해보세요.

 

http://www.myasustor.com/ 사이트에서 접속확인!

 

접속아 안될 수 있습니다. 저는 공유기에서 막고 있어서 포트 포워딩을 해주었습니다. 디링크 공유기를 사용하는 데, 고급 설정에 가니, 포트 포워딩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role (규칙)을 추가 하였습니다.

 

 

추가 설명을 하자면, 공유기의 외부 아이피가 123.123.123.123 이라고 하면 해당 IP로 아수스토어NAS 를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DDNS에서 설정한 도메인으로 연동이 되어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포트 포워딩을 해두었습니다. 해당 아이피로 들어 오면, 8000 포트로 연동해 주는 것이죠.

 

 

 

 

 

외부에서 접속확인이 되었습니다.

 

 

 

 

 

어플에서는 내부 아이피로 해두어도 됩니다. 알아서 클라우드 아이디를 따라서 외부로 연동이 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집에서 동영상 공유의 최강자는 NAS입니다. 느린 OneDrive 보다 편하고 입맛대로 웹서버도 운영할 수 있어서 참 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와이프는 애보고 저는 새벽에 일어나고 서로 동영상 시청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아수스토어 NAS를 이용하여 동영상 시청이 더 편했습니다. 앞으로도 외부 연동을 통해서 쉽게 파일을 올리고, 외부에서도 NAS에게 동영상 다운로드를 시키고, CPU, 팬 온도 등을 관리할 수있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아수스토어 나스를 사용하다가 어려움이 있다면 질문 받겠습니다. ^^ 댓글 주세요~

 

 

 

 

 

 

 

 

제 2기 에이블 서포터즈 글양식 메인 헤더 이미지

미션 포스팅 정보

포스팅 주제

아수스토어 나스와의 첫만남

NAS 모델명 AS5102T 아수스토어 나스
펌웨어 버전

ADM 2.4.0.RFU6

테스트 환경 및 참고사항 윈도우10 환경

이 포스팅을 작성한 에이블서포터즈는 누구?

닉네임 엔돌슨
블로그 http://ndolson.com
네임카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