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리뷰/스마트폰

[skt 네트워크 표시] 사용중인 망으로 표시 설정후 3g로 가끔 잡히는 문제

by 엔돌슨 2013. 2. 25.
반응형

skt 네트워크 상태 표시 사용중으로 망으로 표시 설정 후?


3G 쓰는 데 LTE 라고 표시하는 SKT 네트워크 표기 논란이 최근 있었습니다. SKT 의 이런 꼼수는 정말 마음에 안듭니다. 실제로 커뮤니티에 올라 온 정보를 보면 SKT 네트워크 표시 논란은 [서비스 지역으로 표시] 와 [사용중인 망으로 표시] 2가지 설정을 나누어 두어서 문제가 됩니다.

제가 갤럭시 노트2 에서 네트워크 상태 표시를 사용중인 망으로 표시로 해두고 전화를 걸어보면 LTE 3G로 변경이 됩니다. 이렇게 표기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서비스 지역으로 표시으로 설정하여 LTE 라고 항상 표기가 됩니다.

SKT 의 입장에서는 고객들이 전화할때 왜 3G로 변환이 되는 지 문의가 많아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서 이런 서비스를 두었다고 합니다. 우리가 언제 사용중인 망으로 표기가 잘못 나와서 항의를 했냐고요? 그리고 이런 표기때문에 우리는 LTE 가 안잡히는 음영지역에서 3G를 사용하지만 LTE 라고 표시되지만 몰라서 속고 쓰게 되는 것입니다. 3G를 쓰니깐 느린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사용중인 망으로 표시] 했을 때 나타나는 3G망 화면을 캡쳐를 해 보았습니다. 
 
사용중인 망으로 표시, skt 네트워크 상태 표시, 서비스 지역으로 표시, SKT, skt 네트워크 표시, 사용중인 망으로 표시 설정후 3g로 가끔 잡히는 문제, SKT 네트워크 문제

지하철을 타고 응암쪽으로 가다가 월드컵 경기장에서 디지털미디어시티 쪽을 지날때 3G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그외에도 새절에서 증산으로 오는 길에서도 3G로 전환이 되었다가 다시 LTE로 전환이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여태 몰랐는 데 계속 LTE로 접속된 것처럼 표기가 되었던 거 였습니다.




사용 중인 네트워크로 표기하는 방법

모바일 네트워크 > 네트워크 상태 표시 설정 > 사용 중인 네트워크 선택.


이렇게 하게 되면
- 전화 걸때 3G 로 표기가 됩니다.
- 3G만 동작하는 쪽에서는 사용중인 망인 3G 가 표기됩니다.
- LTE폰에 3G 유심을 끼웠을 때 항상 LTE로 표기 되는 것이 아니라 3G 망이라고 표기 됩니다.











증산역 쪽에서 전화를 걸고 끊고 웹서핑을 하려는 데 3G로 잡혀서 한참 떠 있다가 다시 LTE로 전환이 됩니다. 역마다 다르지만 LTE가 급속히 신호가 약한 구간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전화하다가 인터넷을 하는 데 인터넷 장애가 발생 하였습니다. 잘될때는 잘 되는 데 안될때는 인터넷이 웹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다고 표기 됩니다.




지하철에서 3G로 전환되었다가 LTE로 표기가 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을 [사용중인 망으로 표기]를 하지 않았을 때는 몰랐는 데 이런 장애도 항상 LTE로 표기하는 꼼수가 있었습니다.

지하철 구간에서 3G망을 쓸때는 3G망으로 표기 되어야 하고 LTE를 쓸때는 LTE,
그리고 와이파이 될때는 와이파이로 표기 되어야 하는 게 당연한게 아닌가요?

갤럭시노트2 LTE폰에 3G 유심을 넣어도 LTE로 표기되는 건 신기술인가요? 커뮤니티에 보니 LTE폰에 3G 유심을 넣어도 표기가 잘못 나오는 게 옵션 탓이라고 합니다.



T Wifi zone_secure 를 잡아 보았습니다. 와이파이가 잘됩니다. 서울 모든 지하철 구간에서 LTE가 잘 안터지는 것은 아닐 겁니다. 이런 표기는 SKT가 LTE 커버리지를 과장하여 표기하려는 꼼수 같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하는 데 느린 구간이 있는 데 3G 를 써서 느린지 LTE를 써서 느린지도 모르고 쓸 수 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 모르니 [사용중인 망으로 표기]로 옵션을 바꾸어서 사용해보세요.